교환학생 포함 글로벌 인재양성, 해외 인턴쉽 등 다양한 활동

교육부에서 지정한 생애주기 기반 산학협력형 글로벌 지원 사업 본부. 사진 / 이민정 기자

많은 학우는 학과 행사 및 소모임, 동아리 등 학내 다양한 활동을 즐기고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일상적인 대학 생활 이외에 새로운 경험을 해보고 싶다면 어떤 활동을 체험할 수 있을까? 다양한 문화를 접하고 싶은 학우들에게 추천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학내 국제교류프로그램이다. 국제교류프로그램이란 세계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우리 학교뿐 아니라 해외의 다른 대학교와 관계를 맺어 외국 기관 및 학생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현재 우리 학교는 전 세계 345개 이상의 대학과 활발히 교류하고 있으며 교내에는 1,420명 이상의 외국인 학생과 학자들을 보유하고 있다. 흔히들 알고 있는 교환학생을 포함한 다양한 국제교류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자.

교환학생
  교환학생은 많은 학우가 쉽게 접할 수 있고 가장 인지도가 높은 프로그램이다. 이는 상호 체결한 교환학생 협정에 따라 일정 기간 서로 학생을 교환하는 제도로 일반적으로 교환학생은 상대 자매대학에서 1학기 또는 1년을 수학하고 돌아와 소속 대학에서 학기와 학점을 인정받는다. 소속 대학에 등록금을 내면 파견 대학의 등록금을 면제받을 수 있으며 그 외 소요비용은 본인이 부담하는 형식이다. 1년 이상 수료한 학부생 또는 1학기 이상 수료한 대학원생이 지원할 수 있으며 평균 평점 3.0 이상이어야 하고 지원 대학에서 요구하는 외국어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대체로 북미권 및 오세아니아권은 TOEFL iBT, IELTS, 중국과 대만은 신 HSK, 일본은 JLPT, 독일은 독일어 능력 시험, 프랑스는 DELF, 유럽 일부 지역은 TOEIC, TOEFL iBT, 스페인은 TOEIC, TOEFL iBT 또는 스페인어 회화 가능 등을 통해 외국어 능력을 평가한다. 이외에도 병역 등의 해외 유학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한다. 지원 불가 분야를 제외한 해당 외국 대학에 개설된 모든 전공 분야에 지원할 수 있으며 학부성적과 어학성적, 수학 계획서를 포함한 면접을 합산하여 선발한다. 선발 시기는 보통 1~2월 또는 7~8월 사이가 된다, 1~2월 선발자는 2학기 즉, 8월 이후에 파견되며 7~8월 선발자는 1학기, 1월 이후 파견된다. 추가로 교환학생으로 파견된 학생은 반드시 마지막 학기를 우리 대학에서 마쳐야 한다.

글로벌 인재양성
  글로벌 인재양성은 생소할 수 있으나 교환학생과 유사한 프로그램이다. 우리 대학 학생이 우리 대학으로부터 장학금을 지원받아 외국 자매대학에 파견되어 일정 기간(1학기 또는 단기)을 수학하는 제도로 학교끼리 학생을 교환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학교가 외국 대학에 학생을 보내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구체적 내용은 상당 부분 교환학생과 유사하나 한 학기 이상 수료한 학부생만 지원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또한 선발 시기도 2학기에 파견되는 3월과 1학기에 파견되는 9월로 교환학생보다 조금 늦게 선발한다. 파견 기간 역시 방학 중 짧게는 4주에서 길게는 1학기의 정규과정이 있다는 점도 차이를 보인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글로벌 인재양성과 교환학생의 중복 수혜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복수학위
  복수학위는 상호 체결한 복수학위 협정에 따라 우리 대학과 외국 대학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제도이다. 우리 대학에서 2년 이상 수학 후 나머지 2년 이상을 외국의 자매대학에서 수학하여 양 대학의 졸업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 우리 대학과 외국 자매대학 각각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복수학위 파견 시, 직전 학기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복수학위 장학금으로 우리 대학 등록금을 면제받을 수 있다. 이 점은 학부생에게만 해당하며 파견 시점부터 8학기까지 최대 4회 지급할 수 있다. 졸업 학점의 절반 이상을 수료한 학부생 또는 대학원생이 지원할 수 있으며 평균 평점 3.5 이상이어야 하지만 특정 대학의 경우 더 높은 성적을 요구할 수도 있다. 학업 성취 정도 및 인정 학점 여하에 따라 외국 자매대학 수학기간 연장이 가능하기도 하다. 이외의 선발 분야, 선발 기준, 선발 시기와 파견 시점은 모두 교환학생과 같다.

국제교류본부 학생 인포메이션 데스크. 사진 / 이민정 기자

해외 인턴십 및 기타 프로그램
  앞선 프로그램 외에도 학생들이 해외에 있는 기업에서 일정 기간 기업 활동에 관해 체험하는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과 상호 체결한 협정에 따라 일정 기간(1학기 이상) 동안 상대 자매대학에서 수학하는 방문 학생 프로그램, 단기 영어연수 프로그램 등이 있다. 방문 학생 프로그램은 세부 사항이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그램과 같다. 단기 영어연수 프로그램의 경우, 다른 프로그램과 달리 자비로 교육비용을 부담해야 하며 북미권과 오세아니아권의 자매 대학에서 여름방학, 겨울방학 중 짧게는 5주에서 길게는 8주간 영어연수를 받는 프로그램이다. 보통 4월과 10월에 모집하며 ‘계절학기 해외 어학연수’로 3학점이 인정되고 해외 체험활동 신청서를 작성한 후 학과에 제출해야 한다. 추가로 대학 부설 어학연수 기관만 인정되며 사설 어학연수 기관이 인정되지 않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앞서 소개한 국제교류프로그램의 전반적 절차는 모집공고가 나면 먼저 국제교류본부를 통해 신청해야 한다. 우리 학교 통합정보시스템을 이용하거나 지원 서류를 국제교류본부 사무실에 직접 제출해야 한다. 이후 심사 및 선발이 이루어지고 합격한 학우는 파견대학 지원 서류를 작성하여 발송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국제교류본부 측에서 입학 허가를 요청한다. 입학 허가(서)를 취득하면 학점 인정 및 해외안전교육 오리엔테이션을 받고 출국하게 된다. 파견대학에서 학기 수학 및 이수 후 귀국하면 프로그램이 마무리된다. 우리 학교를 벗어나 다른 문화를 경험해 보고 싶은 학우들,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서 이야기 나눠보고 싶은 학우들, 현지에서 외국어를 공부하고 싶은 학우들에게 추천한다. 이 기사를 보고 국제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국제교류본부 홈페이지를 접속해보자.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