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파행 본질은폐 양비론 일관
  정치사안 냉소조장 올림픽 한몫

  황영조 선수의 마지막 금메달과 화려한 폐막식으로 15일간 국민을 묶어 두었던(?) 올림픽이 끝났다. 그러나 한국이 12개의 금메달을 따는 동안 국내에서는 많은 일들이 금메달을 따는 동안 국내에서는 많은 일들이 금메달의 영광 속에 희석화되어 갔다. 아직 까지도 건설부 장관이 물러나지 않은 신행주 대교 붕괴사건, 범민족 대회를 위한 통일선봉대의 열기, 합법적임에도 불구하고 탄압받고 있는 전추위 사건, 모든것이 국민들의 머리속에 올림픽보다 너무나도 작게 자리잡고 말았다. 혹은 아예 지각도 하지 못한채 스쳐갔다.
  게다가 임시국회 소집에대한 정부와 여당의 작태는 국민들의 시각 너머에 희미하게 존재하고 말았던 것이다.
  87년 6ㆍ29의 기억이 사라지기도 전에 노태우 대통령이 저지른 지자제법 위반에서 시작된 국회 파행에 대한 언론의 보도태도를 중심으로 올림픽 기간과 연결지어 언론비평 연구반에서 비평을 해본다.

  여권과 언론사에게 도움 준 올림픽

  이러한 시점에서 임시국회소집과 올림픽 기간의 일치는 우연인가? 아니면 정부와 여당의 언론 플레이를 위한 필연이었는가? 많은 의문을 제기한다. 여하튼 결과는 올림픽이 여권을 위해 큰 도구로 작용했다는 사실이다.
  언론사에게 있어서도 올림픽은 언론사의 기업적 이윤획득과 정치적 기사의 책임회피를 위한 좋은 상품이었다. 이로 인해 언론사는 또한번 기득권 세력의 언론플레이에 넘어갈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것은 기업성 이라는 특성을 가진 언론사에게는 넘을수 없는 벽일수도 있으나 현시기의 역사적 인식이 있는 언론이라면 반드시 뛰어넘어야 할 벽인것이다. 이것이 가능하게 해주는 것은 대중적 제재이다.
  국회 파행문제는 많은 여론을 일으킬 큰 문제이다. 이러한 사건에 대한 각 신문들의 보도는 분량에 있어서 올림픽 이전보다 크게 달라진 것은 없었다. 단지 올림픽 관련기사가,-스포츠신문을 방불케 할만큼 증가한 박스기사, 킬러화보-많은 자리를 차지하였다는 것이다. 당연히 국민들은 방송과 신문을 통해 올림픽 고문(?)을 당하느라 다른 사안에 깊은 관심을 가질 수 없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각 신문사들의 보도태도는 기존의 관제언론 속성을 그대로 담고 있는 기사들이었다.

  정치적 냉소주의와 허무주의 조장

  첫번째로 기득권 세력이 불리할 경우 항상 내세우곤 하던 완벽한 불편부당보도가 그것이다.
  이번 파행국회의 본질이 너무나도 명백함에도 불구하고 양비론적 시각에서 보도하고, 본질파악과 해결방안은 아무것도 제시하지 못한체 계도성 발언으로 끝나고 말았다. 이러한 것은 동아, 한국, 조선일보의 사설과 기사에 나타난다. 이상의 신문들은 국회파행의 책임소재를 분명하지 못하고 양비론적 시각으로 보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중앙일보의 8월7일자 "여야는 다시만나 타협하라"는 사설에서 협상 결렬의 단순한 사태만 비난 하는 무책임성을 보여 주었다. 특이한 것은 인공기게양 사건때와는 달리 동아일보에서 8월2일자 시론 "교착정국 순리대로 푸는길"과 사설, 그리고 거의 연일 머리기사로 다루면서 본질에 접근하는 모습을 비추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국회는 험한 꼴 안보여야.."라는 사설속에서 민자당의 날치기를 경고하고 정부여당의 위법 행위 지적하는 반면 민주당에게도 내용이 어떻든 비합법적 저지 투쟁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정치적 냉소주의와 허무주의를 조장하고 있다. 반면 한겨레신문만이 8월5일자 사설 "외줄 타고 거짓말 일삼는 민자당"에서 책임 소재를 명백히 하고, 기사에서 심층취재의 모습과 사건의 본질을 파악하는 내용을 담고 있을 뿐이다.

  정치의 스포츠화

  두번째로 정치의 스포츠화이다. 이번 파행국회의 보도를 여야의 권력사움으로만 바라보면서, 가세하는 국민당을 흥미롭게 다루고 이를 통해 마치 정치가 흥미로운 싸움거리인양 보도를 하고 따라서 본질이 은폐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만들어 버렸다.

  언론사의 반역사성

  세번째로 언론사의 반역사성이다.
  이번 파행국회의 보도는 사안의 비중을 볼때 기획취재, 심층취재 등이 이루어졌어야만 하는 사안이다. 파행국회의 보도에서 이처럼 본질을 파악하여 심층취재를 하지 않았던 것은 국민의 생각과는 다른 즉 방관자적 입장에선 언론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보이는 현상만 스케치화 하여 보도 한다는 것은 역사적 의식이 전형벗는 현 어론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언론의 방관자적 태도와 본질의 왜곡

  지자제 문제가 엄연히 위법이며 이를 그대로 방치하면 친여 행정을 동원하여 연말 대선에서 엄청난 금권 타락 선거가 자행될 것이라는 것과 이번 사안이 전적으로 정부여당의 책임이며 여당의 대선을 앞둔 발버둥이라는 것은 너무나도 명백한 사실이다. 국민의 힘이 이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을 안다면 언론의 방관자적 태도와 본질의 왜곡은 당연히 비판받고 고쳐야 할 문제인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에게 보여주었던 반민중적, 반민주적, 반자주적, 모습으로 인해 민주 정부 수립이 좌절된다면 역사적 책임을 면치 못할 것이다.

  <토론: 신방과 언론비평 연구반
  정리: 이용원(신방ㆍ2)>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