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학교 교육역량강화사업 지원액, 전국 2위 

  교과부가 지난 13일 올해 교육역량강화사업 지원대학 97개 대학을 선정해 발표한 가운데 우리학교가 교육역량강화사업으로 40억 2600만원을 지원받게 됐다. 이는 전국 2위의 사업비다. 우리학교는 교육역량강화사업으로 지원받은 금액을 장학금, 재학생 국제교류, 취업 촉진 등 학생들을 위해 직접 지원하는 방향으로 편성, 운영해 학생들의 경쟁력과 복지 증진에 중점 사용할 예정이다.
  우리학교 손종학 기획처장은 “우리학교의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완하는 선순환 구조로 투자할 계획”이라며 “또한 학생들에게 전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도서관 학술정보 공유 우수대학 선정

  우리학교 도서관이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실시하는 학술정보 공유 유통 기여도 평가에서 ‘상호대차’ 부문 우수 대학으로 선정됐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는 대학도서관의 학술정보 공유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공동 활용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매년 대학도서관의 학술정보 공유 유통 기여도 평가를 실시해 우수대학 선정 및 전국대학 도서관대회를 통한 시상을 하고 있다.
  시상식은 오는 24일 교육과학기술부 주최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과 전남대학교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12 전국대학도서관대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김동명 교수팀 논문 세계적 학술지 표지 장식

  우리학교 공과대학 정밀응용화학과 김동명 교수 연구팀이 미세구체표면에 유전자를 부착하고 이를 단백질 생합성 기구와 기질이 포함된 하이드로겔 내에서 반응시켜 단백질로 번역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영국왕립화학회에서 발간하는 세계적인 학술지인 ‘Lab on a Chip’지 5월호의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다.
  이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세포 배양공정을 거치지 않고도 유전정보와 이로부터 발현된 단백질분자를 물리적으로 연결할 수 있음을 입증한 것이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김 교수는 2009년 장래 연구성과가 기대되는 연구자에게 수여되는 ‘담연 학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시험기간 중 대학자치 방범대 운영

  최근 강력 범죄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학교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대학자치 방범대(CNU CP, CNU Campus Police)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학교는 중간고사 기간인 4월 16일부터 26일까지 매일 저녁 9시부터 새벽 1시까지 대학자치 방범대를 운영한다. 이는 휴학생 및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로 운영되는 것으로 캠퍼스를 7개 권역으로 나눠 학내 전 지역에서 방범 활동을 한다.
  시험기간 학생들의 귀가가 늦어지는 점을 고려해 도보를 이용 학내를 순찰하고 학생들의 요청시 버스정류장 및 학생생활관까지 차량으로 귀가를 돕는다.

 

등록금 5.2%  인하에도 장학금 100억원 증액

  우리학교는 2012학년도 등록금을 5.2% 인하해 등록금 수입액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2011학년도와 대비해 100억여원 늘어난 388억여원을 장학금으로 지급할 계획이다.
  특히 학부의 경우 국가장학금 140여억원까지 확보해 지난학년도 등록금 대비 장학금 비율이었던 29.5%보다 17.8% 늘어난 47.3%에 이를전망이다.
  정상철 총장은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반값등록금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학생들이 등록금 걱정없이 학업에 정진할 수 있도록 장학금 수혜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대학부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