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충남대학교 도서관은 1953년 충남도청 구내 문리과대학 가교사에서 문리과대학 도서관으로 발족하였다. 그후 1957년 충남도민의 성금으로 우남도서관을 인수하여 충남대학교 부속 도서관으로 운영해오다가 1982년 5월25일 연건평 4,783평의 5층건물에 4,000여석의 열람실을 갖춘 지금의 중앙도서관을 건립하였다.
  충남대학교는 중앙도서관 외에 농과대학 및 의과대학도서관을 그리고 각 단과대학에 분실을 설칠, 운영하고 있다.
  도서관은 도서관장을 비롯하여 수서과, 정리과, 열람과로 구성돼 있으며, 열람과에는 대출실, 참고자료실, 연속간행물실, 학위논문실, 시청각자료실, 고서실등이 있어 학교 구성원들이 신속한 학술정보를 입수할수 있도록 최선의 써비스를 하고 있다.
  도서관에는 동양서 약 4십만권, 서양서 약2십만권을 비롯하여 각종 학수잡지 3천여종을 합쳐 모두 6십여만권의 각종 도서가 소장돼 있다. 또한 최근에는 microfilra, video, slide 등 시청각자료 최신판을 입수하여 학교 구성원들의 욕구에 부응하고 있으며 Bitnet(국제학술전산망)도 운용하여 외국학술정보의 신속한 입수 및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
  ▲전자계산소
  1978년 2월 4일 설치돈 전자계산소는 정보화시대에 발맞춰 전산기기의 이용 및 기술에 관한 연구를 계속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학생교육과 교수 및 대학원생의 여구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행정업무의 전산처리화를 추구하고 있고,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전산망 구축과 이에 관련된 제반업무 지원도 하고 있다.
  전자계산소장을 시스템과리실, 시스템개발실, 전산망실, 교육홍보실, 서무과로 구성돼 있으며 모두 19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학교 구성원들에게 더욱 양질의 전산써비스를 제공하고 우리나라 중부권 전산정보의 중심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전자계산소는 1990년대 이후 실습장비를 확충하고, IBM 9221-130 중형컴퓨터를 도입하였으며, IBM RS/6000-520, 320 워크스테이션도 설치
ㆍ가동하고 있다.
  전자계산소는 연간 4천여명에 대한 전산실습과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동ㆍ하계 방학을 이용하여 학생 1천여명에게 컴퓨터 사용법을 비롯한 기초ㆍ전문지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의 취업을 증대를 위해 정보처리기사 1급과정 교육을 비롯한 11개 과정의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고, 급여 및 예비군 자원과리와 같은 행정업무도 지원하고 있다.
  날로 첨단과학화 되어가는 정보화시대 속에서 전자계산소는 대학구성원들에게 수준 높은 전산교육을 제공하고, 정보처리기사반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욕구에 부응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IBM과 LAN에 관련된 교수 및 학생교육을 강화하고 PC실습실을 지속적으로 확충함으로써 전산인구 저변확대에도 힘써나갈 것이다.
  ▲대학교병원
  1968년 1월 6일 설립된 대학교 병원은 종합병원으로서 진료ㆍ교육ㆍ연구를 통해 임상학과에 관한 심오한 이론과 응용방법을 연구ㆍ교수함으로써 유능한 의료요원을 양성하고, 국가와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며 국민보건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병원장을 비롯하여 진료부, 간호과, 약국, 교육연구실, 기획조정실, 서무과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모두 600여 병상을 갖추고 있다. 진료과목은 내과, 일반외과, 소아과, 산부인과, 정신과, 신경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흉부외과, 성형외과, 안과, 이비인후과, 피부과, 비뇨기과, 마취과, 임상병리과, 해부병리과, 재활의학과, 건강관리과, 가정의학과, 치과 등 23개가 있고 112명의 교수가 진료를 담당하고 있다.
  대학교병원은 지역 및 진료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93년 개원 예정으로 3개 병동 93병상, 3개의 수술실 및 중환자실 20병동을 신축하여 소아부와 산원을 이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첨단 의료장비를 도입하여 내실있는 의료봉사와 병원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인류건강을 위한 의학발전을 도모해 나갈 것이다. 특히 국립대학교병원 설치법에 따른 법인(공사)화 준비의 일환으로 법인체 전환시에 발생할 문제점을 사전에 도출하여 검토ㆍ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여 법인화 후 병원운영의 합리화 및 효율성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기숙사
  1986년 2월 25일 충남대학교에 재학하는 지방 학생들에게 숙ㆍ숙생활의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마음놓고 학업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치된 기숙사는 1992년 3월 제3동이 개사됨으로써 현재 1천2백여명 재학생들의 아늑한 보금자리가 되고 있다.
  기숙사 1동은 여학생 숙소로 400여명의 여학생이 숙ㆍ식을 하고 있으며, 2동과 3동은 남학생 숙소로 약 800명의 남학생이 새활하고 있다. 주요 편의시설로 세탁실 5개소, 샤워실 20개소, 음악감상실 2개소등이 있고, 각실마다 침댕, 책상, 책꽂이, 옷장, 학습용 전기스텐드, 신발장등이 잘 갖추어져있다. 또한, 자동판매기 13대, 세탁기 28대, 공중전화기 5대, 운동기구 30점 등의 다양한 복지시설이 완비되어 있다.
  대전직할시에 거주하지 않는 학생들은 품행이 단정하고 신체가 건강하면 누구나 입사가 가능한데, 한달 평균 기숙사료는 약 7만5천원정도이다.

  ▲국제교류부
  1985 9월 16일 국제교육부로 설치돼 오늘에 이르고 있는 국제교류부는 외국과의 학술교류에 관한 사항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외국대학과의 상호교류를 통해 학교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국제교류부는 국제학술교류 추진을 위한 기본계획의 수립, 국제학술교류에 필요한 자료수집과 정보교환, 해외파견업무 지원, 외국대학과의 자매결연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충남대학교는 현재 국제교류부를 통해 미국, 일본, 중국, 대만, 태국, 독일, 호주등의 7개국에 있는 20개 대학교와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있다. 그리고 자매교와는 매년 1명 이상의 교수교환, 2명 이상의 학생교류, 정기적인 학술세미나를 개최하고 있고 필요에 따라 수십명 단위로 학생연수도 실시하고 있다.
  국제교류부는 일본 등 5개국 5개대학교와 추가로 자매결연 체결을 추진하고 있으며, 점점 가속화되고 있는 국제화시대를 맞이하여 인적교류를 통한 내실있는 국제교류를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충남대학교를 세계속의 명문대학으로 키워나가는데 앞장서 나갈 것이다.
  ▲사회체육지도자연수원
  한국 사회체육의 연속적 발전을 위해 우리나라 중부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체육인에게 사회체육 지도자로서 필요한 전문적 소양과 지도능력 향상을 위한 각종 교육의 실시에 목적을 두고 있는 사회체육지도자 연수원은 1988년 1월 개원됐다.
  원장을 비롯하여 교학과장 및 운영위원으로 구성돼 있는 연수원은 1988년 100명의 사회체육지도자 연수를 실시한 것을 시작으로 매년 많게는 4백명까지 우리 지방의 사회체육지도자들에게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공과대학부속공장
  학생들의 실험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기를 연마하고 공업계 교원과 공학분야 전문가로서 직책수향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키기 위해 1954년 1월15일 설치된 부속공장은 충남대학교가 대덕캠퍼스로 이전하면서 5,010m의 공장동을 새로 신축하였다.
  공장장을 비롯하여 기계가공실, 용접가공실, 목공실, 유리가공실 등으로 구성돼 있는 부속공장에는 다음과 같은 실습실이 설치되어 학생들에게 현장교육효과를 높여주고 있다.
  정밀기계공장기계, 일반공장기계, 다듬질, 절삭가공 CNC프로그램 및 가공 용접판금 용접공학 프라즈마 용사 마찰용접 열공학 내연기관 연료전지 정밀측정 계측 단위조적 ALC 초자가공 제조야금 주조실험 목공등
  ▲공과대학부설중등교원 연수원
  중등교원연수원은 교원연수원령(대통령령 제6352호), 교원연수원시행규칙(문교부령 제307호) 및 충남대학교 총장 훈령 제246호에 의거 1977년 7월 6일 설치됐다. 이 연수원은 교원으로서 기본자질과 직책수행에 필요한 새로운 전문지식과 교육기술을 연마하고 교직의전문성을 함양토록 함으로써 우리 나라 교육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1977년 491명의 교원연수를 시행한 것을 시작으로 매년 자격연수, 일반연수, 컴퓨터연수 등 3개종류의 교원연수가 실시되면서 1992년까지 모두 8천2백여명의 교원이 연수원을 수료하였다.
  ▲농과대학부속농장
  1954년 2월에 설치된 부속농장 논, 밭, 과수원, 온실 및 기타농업에 필요한 시설을 갖추어 학생의 실험실습과 교수의 연구를 지원함은 물론 지역사회의 농업종사자와 영농후계자에게 교육자룔르 제공하고 있다.
  농장장을 비롯하여 답작부, 전작부, 특작부, 채소원예부, 과수원에부, 화훼원예부로 조직돼 있는 부속농장은 전작포 9천평, 답작포 1만7천평, 과수원 7천평을 각각 보유하고 있고 부속시설로 관리2동, 초자은실 2동, 창고 1동, 파이프하우스 13동을 갖추고 있다.
  부속농장은 앞으로 660m의 실험실습장 및 현장강의실을 신축하고 실험온실과 표본온실을 증축하여 보다 내실있는 실험실습교육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첨단 농업교육및 연구기반을 다져나갈 것이다.
  ▲농과대학부속동물사육장
  1958년 설립된 동물사육장은 학생의 실험실습과 교수연구를 지원하고, 나아가 동물사육에 필요한 기수보급에 힘씀으로써 지역사회축산발저에 기여하고 있다.
  사육장장을 비롯하여 육우부, 낙농부, 양돈부, 가금부, 실험동물부, 초지부로 조직돼 있는 동물사육장은 대전에 67,835m, 부여에 148,761m의 사육장을 설치하고 젖소 40여두를 비롯하여 실험용을 돼지, 사슴, 면양, 가금 등 각종 동물을 사육하고 있다.
  ▲농과대학부속연습림
  산림지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날로 커감에 따라 산림자원에 대한 실험실습지를 제공하고, 산림자원의 합리적 개발을 여구하기 위한 자료를 지원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휴양 및 연수활동 등의 복지공간으로도 활용되고 있는 연습림은 1975년 9월15일 설치되었다.
  연습림장을 비롯하여 연구기획부, 삼림사업부, 수목원관리부, 공원 및 휴양림관리부 등으로 조직돼 있는 연습림은 기존의 대덕과 부여연습림에 1990년 선경그룹에서 기증한 304만평의 연습림을 더함으로써 어느 대학교에도 뒤지지 않는 실험실습규모를 갖추게 되었다.
  연습림에서는 연간 258-576시간의 학생실습, 연간 2-6건의 개인및 공동연구가 수행되고 있고, 연간 2천본 정도의 나무가 심어지고 있다. 연습림은 앞으로 다양한 산립자원 육성에 필요한 시설을 확충하여 수준높은 실험실습및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의 임업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것이다. 또한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제반 교육, 수련, 연수시설을 갖추어 오늘날 점차 부각도고 있는 사림의 다목적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해 나갈 것이다.
  ▲법과대학부설법률상담소
  1964년 5월 25일 설치된 법률상담소는 우리 지방의 시민, 농어민및 광산근로자를 위한 법률상담과 법생활에 일반에 대한 순회계몽강연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유관기관이나 단체 등과 법률문제에 대한 공동연구도 수행하고 있다.
  법률상담소는 소장을 비롯하여 상임위원, 간사, 연구조교 등 15명으로 구성돼있고, 민사상담부, 상사상담부, 형사상담부 행정상담부, 그리고 노동상담부의 조직을 갖추고 있다.
  법률상담소는 지난 8월 법과대학 교수들이 모두 참여한 가운데 서해안 지역주민을 상대로 법률상담 및 계몽활동을 펼쳐 주민들로부터 커다란 호응을 얻었다.
 
 
  ▲박물관
  우리 교유의 전통문화를 계승ㆍ발전시키는데 기여하고, 향토문화자료를 조사ㆍ여구함으로써 교내 구성원들은 물론 우리 고장 주민들의 향토문화 보존과 민족의 주체성을 고취하는데 공헌하기 위해 1968년 4월 24일 설립된 박물관은 고고과와 서무계로 구성돼 있고 문화재및 출토유물의 감정을 위해 평가고증위원회도 설치ㆍ운영하고 있다.
  1986년 충남 부여군 부여읍 이궁지 발굴을 비롯하여 지난 해에는 대전직할시 둔산 신시가지내 선사유적을 발구라는 등 유적 및 문화재 발굴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박물관은 올해 5월부터 10울까지 '개교 40주년 기념 발굴 유물 특별전및 도륵 발간'행사도 개최하여 고내외의 큰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박물관에는 현재 금속, 옥석, 골각, 서탁화본 등 유물 2천여점이 소장되어 있다.
  ▲보건진료소
  충남대학교 교직원과 학생의 건강관리와 진료에 관한 사항을 전담하기 위해 1972년 4월 3일 발족한 보건진료소는 학교 구성원의 건강상담, 질병의 조기발견과 간단한 치료, 환경과 위생관리에 관한 건의, 신체검사및 통계업무를 주로 하고 있다.
  보건진료소에는 간호사, 간호조무사 및 사무직원이 상시로 근무하고 있으며, 충남대학교병원에서 관리의사가 파견되어 매일 진료에 임하고 있고, 학생과 교직원들의 건강상담에도 응하고 있다.
  91학년도 한 해 동안에 보건진료소는 내과11,460명, 안과 234명 등 모두 18,231명의 학생과 교직원을 진료하였으며, 이들에게 치료에 필요한 각종 약품을 무료로 투여하였다.
  ▲체육진흥관리위원회
  1973년에 설립된 체육진흥관리위원회는 충남대학교 교직원 및 학생의 체육활동 지도와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체육운영과 체육활동에 관한 기획, 훈련, 평가업무도 수행하고 있다.
  체육진흥관리위원회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체육훈련기법의 도입과 체육진흥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충남대학교 체육선수단의 기량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하고 있다.
  ▲사단법인충남대학교출판부
  학술도서의 출판과 학내 출판문화의 향상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1989년 사단법인으로 출범한 출판부는 학술연구자료 및 도서의 출판, 교재간행, 일반 간행물의 출판과 공급등을 주로 하고 있다.
  출판부는 그동안 한정된 전공교재 발간만을 주요 사업으로 해왔으나, 앞으로는 교재의 개발과 함께 학술도서의 출간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대학 출판문화의 향도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충남대학교방송국
  학생들에게 실험방송을 경험토록하고 교내방송을 통해 학생들의 정서를 함양하며, 교양을 높임으로써 면학풍토 조성에 힘쓰고 있는 충대방송국은 1982년 3월 개국했다.
  총장을 사장으로 하여 방송책임자인 방송국장에 교수가 실무책이자인 방송실장에 조교가 임명돼 있으며, 학생국원들이 교내사항을 취재하여 방송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학기 중에는 하루 6시간씩 음악감상실을 운영하면서 학생들의 정서함양과 면학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있다.
  ▲재단법인충남대학교
  학술진흥장학재단
  1976년 12월 8일 문교부로부터 (보운장학회)로 설립인가를 바아 오늘에 이르고 있는 학술진흥장학재단은 1992년 2월 12일 기존의 충남대학교 학술진흥재단을 흡수하여 학생 장학금 지급 뿐만 아니라 교수 연구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학술진흥장학재단은 연간 5백여명의 학생에게 약 3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교수의 연구활동 및 해외 학술대회 참가 등에 연간 1억원 이상의 예산을 투자하여 교수, 학생들의 연구 및 학습의욕을 북돋우고 있다.
  학술진흥장학재단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장학금지급, 학생복지증진사업, 교직원교육, 연수, 연구활동 지원, 국내외 학술교류및 학술회의 지원, 학술연구를 위한 외국인 초청경비 지원도서, 교육, 연구기자재 및 시서릐 확충, 대학의 문화활동 지원

  ▲재단법인 충남대학교 정심화장학회

  국가번영과 충남대학교 발전을 기원하는 고 이복순 여사의 뜻에 따라 정심화국제회관을 건립ㆍ운영하고, 충남대학교 재학생들이 국제화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나갈 수 있도록 장학사업을 싨할 것을 목적으로 1990년 11월 28일 창립된 충남대학교 정심회장학회는 이사장을 비롯하여 1명의 상임이사, 5명의 이사및 2명의 감사로 구성되어 있다.
  고 이복순 여사가 충남대에 기증한 현금 1억원과 40억원 상당의 부동산을 자산으로 운영되고 있는 정심화장학회는 1학기에 1천5백만원, 연간 약 3천만원의 장학금을 재학생들에게 지급하고 있으며, 부동산을 매각하여 최첨단시설이 설치된 정심화 국제회관을 학교 정문 옆에 연 건평 2,500평에 3층 규모로 건립하고 있다.
  대ㆍ중ㆍ소의 각종 회의실을 비롯하여 동시통역부스, 첨단 영상시설등이 갖추어진 정심화국제회관이 1994년 완공되어 여기에서 각종 국제회의와 국제세미나가 연중 개최됨으로써 충남대인들은 국제적 식견을 넓히고 역량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받게 될 것이다.
  ▲수의과대학부설동물병원
  1964년 3월 11일 농과대학 부속가축병원으로 개설되어 1991년 수의과대학 신설과 함께 수의과대학부속기관으로 변경된 동물병원은 교수의 연구 및 학생들의 실험실습을 지원하는 한편, 대전지역 및 충남북 일대의 가축을 치료함으로써 동물 보건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다.
  동물병원은 병원장을 비롯하여 내과, 외과, 산과, 임상병리과, 방사선과등으로조직돼 있으며 X-ray기 2대, 초음파진단기, GAS마취기 등 진료 및 수술부대장치를 갖추고 있다. 연간 150회 이상의 환측진료를 수행하고 있는 동물병원은 앞으로 더욱 수준높은 연구 및 진료설비를 갖추고 지역사회의 동물보건향상에 기여해 나갈 것이다.
  ▲충남대학교 신문사
  충대신문사는 한글신문인 <충대신문>과 영자지인 <The Chung-dae Post>로 이원화돼 있으며 충대신문은 1954년  10월 15일에, The Chungdae Post는 월간 8면으로 발행하여 대학내 올바른 여론형성을 유도하고 있다. 발행된 신문은 학교 구성원을 비롯하여 졸업동문, 각 고등학교, 유관기관 등에 배포되고 있다.
  신문사는 총장을 사장으로 하여 편집인인 주간교수가 있고 편집국장, 그리고 학생기자로 구성돼 있으며, 학생기자들은 학내사항을 취재하여 기사작성을 하고 신문을 제작함으로써 실험언론을 경험하고 있다.
  학샌들의 교양을 증진시키는데 앞장서고 있는 있는 충대신문사는 '충대의 발자취' 1집을 발간한 것을 비롯하여 신문축쇄판도 5권까지 발행했다. 1990년대 이후부터는 입시홍보신문을 발행하면서 우수신입생 유치에 기여하고 있다.
  ▲재단법인 충남대학교 신용협동조합
  충남대학교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협동조직을 구성하여자금을 조성ㆍ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구성원 상호간 유대의식을 제고함으로써 대학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1991년 10월14일 설립된 신용협동조합은 현재 6백여명의 교직원이 조합원으로 가입해 있으며, 자산이 3억원에 이르고 있다.
  충남대학교 신용협동조합은 1995년까지 1천2백명의 조합원 확보와 7억여원의 자본금 확보달성을 목표로 하여 금융써비스 제공에 노력하고 있으며, 교직원들의 경제적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범위도 확대해 나갈 것이다.
  ▲학생군사교육단(ROTC)
  학생군사교육단은 3,4학년 2년동안 소정의 군사교육을 이수한 학생들을 졸업과 함께 소위로 임관시켜 2년3개월동안 장교복무로 국방의무를 마치도록 하는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ROTC로 불리우는 이 제도는 우리나라 각 기업이 ROTC출신장교를 우대하는 경향에 따라 학생들에게 관심을 끌고 있다. 매년 5월에 지원자 접수를 받고 있으며 장기복무 희망자에게는 연간 110만원의 장학금도 지급되고 있다.

  <기획담당관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