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대 국회가 본회의에서 탄핵 소추안을 가결해 버리고 말았다. TV로 생중계 되는 본회의 장면을 지켜보면서 국민들은 분노를 감출 수 없었다. 흡사 경찰특공대의 작전을 방불케 하는 모습이었다. 우리는 2004년 3월 12일을 이 땅의 민주주의가 1백보 후퇴한 국치일로 기억하게 될 것이다.
 총선을 한달 여 앞둔 상황에서 저지율은 바닥을 기고 더 이상 희망이 보이지 않는 야당이 선택한 총선전략으로 바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점이 또 걸린다. 탄핵 직후 나타나는 여론의 흐름을 살펴보아도 그렇다. 탄핵 가결 직후 실시한 여론 조사에서도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지지율은 떨어져 가고 열린 우리당이 반사효과를 보고 있는 상황이다. 상황이 이쯤 되어가니 탄핵정국의 본질이 무엇일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 일각에서는 한-민 야합에 의한 4.15 총선의 연기와, 내각제 개헌 움직임을 예상하고 있다. 이 주장이 설득력을 갖는 것은 이미 상식적 행동이 먹혀 들지 않는 16대 국회이기 때문이다.
 3분의 2 이상의 국민들이 반대하던 탄핵안을 백주대낮에 그것도 한시간도 채 걸리지 않은 채 무력으로 통과시켜 버린 그들이다. 아무리 권력에 눈이 멀어도 4천 7백만 국민들의 입과 눈과 귀를 무시하지는 못할 것이라 단정지은 우리의 오판이다. 본래 그런 사람들이란 것을 망각하고 지내왔던 것이다. 친일에 앞장서고, 독재자에게 머리를 조아렸으며, 미국을 찬양하던 그들이었음을 잊은 것이다. 이들은 역사에 의해 제대로 심판 받은 적이 없기에 그 평가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그들은 우리가 4월 15일 심판하도록 가만히 내버려 두지 않을 것이다. 대통령 탄핵에 머물지 않고 다시 그들의 걸림돌 제거에 나설 것이다. 법무부장관, 검찰총장 등에 대한 해임안이 제출 될 것이다. 결국 그들이 해임되면 이번 선거에서 금권과 관권이 판을 친다 해도 이를 제재하고 처벌할 수 있는 자는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국정 혼란의 책임을 대통령에게 몰아 헌법 재판소의 판결 전에 하야를 재촉할 지도 모른다.
 이제 그들이 간과하였던 국민의 힘을 보여줄 차례다. 민주에 대한 우리의 열망을 발휘할 때가 온 것이다. 진정으로 탄핵받아야 마땅한 16대 국회를 탄핵시켜야 한다. 그리고 남은 4.15 총선을 안정적으로, 정상적으로 또, 16대 국회의 심판장으로 만들어 갈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헌법재판소는 하루라도 빨리 올바른 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다.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나라를 정상궤도로 돌려놔야 한다.

편집국장
lazyluv@cnu.ac.kr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