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알림터, 볼만한 비디오

□새책알림터

 대학공부 어떻게 할 것인가?
  코넬대학 Walter Pauk교수의 'How to Study in Colleage'를 우리학교 김종석 교수가 번역한 이 책은 대학에서 스스로 공부하고자 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좋은 지침서의 역할을 할 것이다.
  이 책은 수강습관과 노트필기 방법, 또 컴퓨터를 대학생활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등을 제시해 주고 있다.
  <성원사, 값 1만원>
 
 변칙그만 생각이 달라져야 한다
  우리학교 홍성표(사회체ㆍ교수)교수의 스포츠 칼럼집을 엮은 이 책은 스포츠에 대한 다양한 이론 에피소드 등을 재미있게 다루고 있다.
  <충남대학교 출판부, 값 7천원>


 □볼만한 비디오

 Birdy(버디)
 알란파커(Alan Parker) / 1984년 / 미국
 주연:매튜모딘, 니콜라스 케이지
 Alan Parker
  영국 출신의 감독으로 1944년 런던 아이슬림톤 출생. "다운타운 이야기"로 데뷔했다. "벽", "미드나잇 익스프레스"등의 영화에서 충격적인 영상으로 주목 받았으며 억압적인 사회구조와 인간의 편견을 다룬 사회 비판 드라마를 만드는데 주력하는 감독으로 유명하다.
  어릴때부터 새에 미쳐 학교와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버디(매튜 모딘). 새처럼 하늘을 나는 것이 꿈인 버디를 이해하는 사람은 친구 알(니콜라스 케이지)뿐이다.
  두 사람은 월남전에 참전한다. 버디는 한 무리의 새가 폭격으로 죽어가는 것을 보고 기억상실증과 언어상실증에 빠지고 알은 얼굴에 부상을 입어 각기 본토로 후송된다.
  버디가 입원한 정신병원의 원장 웨이스(존 하킨스)가 버디의 치료를 위해 알을 부른다. 병실에 갖혀 물끄러미 창을 바라보는 버디를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알.
  연기력에 승부를 거는 두 배우의 연기 또한 볼만하다. 매튜모딘은 이 영화로 베니스 영화제 남우주연상을 받았고 니콜라스 케이지는 앞니 두개를 뽑고 7킬로그램을 감량하기까지 했다.

 박상균(경제2ㆍ빛고을 회원)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