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르는 강물을 막을 순 없다

  “특별검사제 도입으로 학살자를 처벌하자.”
  “대선자금 공개 안하고 5ㆍ18 투쟁 외면하는 현 정권 심판하자.”
  “특별검사제 도입하여 5ㆍ18 진상규명하라.”
  “대선자금 공개하고 비자금을 철저히 수사하라.”
  지난 1일 전국적으로 일어난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이하 한총련) 총궐기 대회로 우리 대전에서는 한남대에서 ‘5ㆍ18 국민승리와 특별검사제 도입을 위한 대전지구대학총학생회연합(이하 대전총련)결의대회’를 가졌고 이곳에서 울려퍼진 외침이다.
  올 한해, 80년 광주의 오월을 되새기며 뜨겁게 진행된 투쟁의 열기가 6공의 노씨 비자금 축재 비리문제와 결부되어 하반기 대학가와 전국을 뜨겁게 달군바 있다.
  “한총련 3차 총궐기는 이러한 정세속에서 4천만 국민이 5ㆍ18과 6공 비자금에 대한 관심의 반영이다” 라고 말하는 우리학교 총학생회장 김수현(정외ㆍ4)군의 말처럼 연일 신문과 방송매체를 통해 보도되고 있는 현문제와 우리가 알지 못했던 전 전권의 비리에 온 국민은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비자금 문제로 인해 5ㆍ18이 묻혀질 수 없음을 상기시켜 준 이번 궐기대회는 역사적인 진실을 바랬던 우리 국민들의 의지로 5ㆍ18 특별법이 제정되었고 더불어 특별검사제 도입을 위한 시내 선전전을 벌였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시내에서 이루어진 선전전은 대전시민들에게 유인물을 배포하고 5ㆍ18 특별법에 대한 설명과 당위성을 직접적으로 다가가서 국민의 여론과 수긍을 이끌어 내는 작업이었다.
  이날 거리 선전전을 벌이는 동안 홍명상가 옆 한 노점상 주인은 “대통령이 대선자금 공개를 왜 안하는 것이여. 그거 공개하고 노씨 비자금 철저하게 수사하면 나라도 시끄럽지 않을 것인데.”라고 털어 놓았다. 또 한 시민은 “5ㆍ18 문제를 먼저 진상규명해서 책임자를 처벌하고 비자금 문제를 빨리 매듭져야지.” 라고 말해 시민들의 여론은 어느 정도 읽을 수 있었다.
  역사는 흐르고 있다.
  역사에 반하는 행동을 한 전 정권의 종말을 위해 모인 한총련 차원의 대전총련 3백여 학생들의 눈망울과 이를 지켜보며 고개를 끄덕이고 동조의 박수를 보내는 시민들 속에서 올바른 역사와 민주화의 열망을 느낄 수 있었다.

류소영 기자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