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반민주 반민족 척결의 장

  집권 여당이었던 민자당(현 신한국당)은 성수대교 붕괴사고, 대구 지하철 폭발사고 등의 인명사고와 더불어 거듭되는 실정으로 지난해 6.27 지방자치단체장선거(이하 지자체)에서 패배했다. 이는 각 지방 자치단체의 재정자립도만으로 어느 정도 알 수 있다. 사업을 벌이기 위해서는 재정의 확보가 관건임에도 불구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자립도는 50% 수준을 밑돌고 있다.
  이러한 흐름속에서 여당은 4.11 총선을 계기로 그 동안의 떨어진 민심을 회복하고 전체의회 의석의 과반수 이상을 확보하므로써 현 정권의 후반기를 안정된 구도속에서 운영하려 한다. 또 97년의 대선을 유리한 고지에서 끌어가겠다는 의도도 있다. 또한 야당도 과반수 이상의 의석을 확보하여 야당주도로 정국을 운영하며 대선의 전초전 자리라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이에 제 민주세력들은 이번 총선에 조금은 다른 대응방침을 설정해 놓고 있다. 그 중 한국대학총학생연합(이하 한총련), 대전지역총학생연합(이하 대전총련)도 총선에 대한 대응방침을 내놓고 있다. 이들 세력의 특징이라면 전과는 다르게 어느 특정후보를 지지 내지는 낙선 시키겠다는 것이 아니라 대중적인 선전활동을 통해 총선에 임하겠다는 것이다.
  먼저 한총련 차원의 총선 대응방침은 민족사의 대전환기라는 시기규정에서 출발한다. 올해를 민족사에 있어 중요한 시기라 여기고 총선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총련은 김영삼정권의 3년 개혁정책에 대해 심판하는 중간평가의 장으로서 현실을 규정짓고 있다. 이러한 시기규정에 부합하여 총선을 겨냥한 다양한 대중선전활동을 통해 신한국당의 승리를 막고 아직까지 면면한 세력을 형성하고 있는 수구냉전세력을 몰아내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한총련은 지금까지 그 실체를 확실히 밝히지 못한 대선자금 공개와 오월문제의 완전한 해결, 민생민권의 요구를 내걸고 활동할 것이라 한다. 이와 함께 김영삼 대통령의 대선자금에 대한 고소, 고발 투쟁을 진행시킬 방침이다. 그리고 전국연합후보와 엄선된 민주후보에 대한 지지, 지원활동을 통해 총선에 임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대전총련 차원의 총선 지침 역시 한총련의 총선지침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특히 이달 27일에 있을 ‘교육재정확보와 대선자금 공개를 위한 한총련 백만학도 총궐기’를 성공적으로 성사시켜 총선에 일정 영향을 미치도록 할 예정이다. 학내거점활동과 지역근거지활동, 그리고 토요일 집중투쟁으로 이어지는 흐름속에서 4.11 총선에 대응할 것이다. 또한 연일 공개되고 있는 미국의 광주학살 개입의 증거와 배후조종 혐의에 대한 사실들이 밝혀지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최소한의 대응마저 포기하고 있는 현 정부의 무반응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밝혔다. 이는 미국에 대한 실체규명 역시 현정권을 평가하는 일이라 여기고 총선에 대응할 방침이다.
  현시기를 민족사의 대전환기라 규정하고 있는 한총련, 때문에 이번 4.11 총선을 그 어느때보다도 중요한 시기라 판단하고 있다. 그래서 이번 총선이 현정권의 힘을 축적하는 계기로 만들지 않겠다는 것이다. 4.11 총선에서 한총련과 대전총련의 방침은 앞으로의 민족자주국가 수립을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한반도에 대한 지배력을 행사하려는 미국에 대한 투쟁, 그리고 김영삼 정권의 중간평가의 자리라는 것을 명시하고 있다.  이러한 학생운동 세력의 총선대응방침이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제원 기자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