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생들이 집회를 갖는 것에 대한 생각은.

  전적으로 동의한다. 정치가 잘돼가는게 없는데 감시할 사람이 없다. 그 일은 학생의 몫이 아닌가 싶다. 이것은 시민 대부분의 생각일 것이다.

2. 학생들의 투쟁하는 모습에서 거부감을 느끼지는 않는가.

  전혀없다. 정당한 요구를 하고 평화적 시위를 하기 때문이다.

3. 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자부심을 가지고 열심히 살아달라.

 장덕수<32ㆍ택시기사>

1. 열사정국에 대한 견해는.

  학생들이 죽어가면서까지 지키고 알리려고 한 것이니 만큼 살아남은 학생들이 그 학우의 죽음을 정당화시켜야 한다. 알면 실천하는 학생의 되었으면 한다.

신상용<원광대ㆍ1>

2. 반미자주화 운동에 대한 생각은.

  미국이 역대 정권과 현 정권에서 조차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정부를 움직이고 자기 나라의 이익만을 위해서 우리나라를 이용하고 조종한다고 들었다.

조창현<아주대ㆍ2>

3. 5월문제에 대한 생각은.

  학살자를 처벌해야 한다. 해방 후 친일파를 북한에서는 처단했다. 그러나 남한에서는 처단하지 않고 식민지적인 잔재를 남겼다. 그 후유증이 아직 남아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배성기<부산대ㆍ2>

◇ 공통질의

1. 출범식에 참가한 느낌은.

  올해는 전대협 6기 한총련 4기를 거치면서 학생운동이 10년의 역사를 맞이하는 해이므로 의미가 깊은 것 같다. 작년에는 5월학살자 처벌에서 올해는 통일투쟁과 미제축출 투쟁이 중심이 이루었다. 문화행사가 다채롭고 재미있어졌다.

2. 한총련에 바라고 싶은 것이 있다면.

  전야제때 의장님이 말씀하셨던 것처럼 학생운동의 계파를 하나의 사상으로 묶어서 대정부 투쟁에 힘을 모아 강력한 힘을 가지고 김영삼 정권을 압박해 나가는 정책을 계속 추진했으면 한다.

유달성<순천대ㆍ축산 3>

1. 출범식에 참가한 느낌은.

  대학에 와서 처음으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을 본 것 같다. 같은 마음으로 같은 뜻으로 출범식에 참가한 동지들을 보며 놀랐고 좋았다.

2. 한총련에 바라고 싶은 것이 있다면.

  아직 1학년이라 뚜렷이 지향하고 바라는 것은 없지만 출범식에 참가하면서 대자보를 통해 좌파, 우파라는 것으로 구분되는 것을 보게 되었다. 통큰 단결을 통해 한총련을 강화했으면 좋겠다.

강미지<춘천대ㆍ피아노 1>

1. 출범식에 참가한 느낌은.

  출범식 기간이 너무 짧은 것 같다. 좋은 내용은 많지만 강의 토론시간은 짧았다는 느낌이다. 허무쇼 같다.

2. 한총련에 바라고 싶은 것이 있다면.

  한총련에서 이런 출범식 뿐만 아니라 평소에 강의나 토론회를 많이 개최했으면 한다.

천재구<한국해양대ㆍ4>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