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시와 견제를 통한 언론 개혁 추진

  기성 언론을 어디까지 믿어야 할 것인가?. 과연 객관적이고 공정한 보도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우리의 눈과 귀를 막지 않는 한 보고 들어야 하는 언론에 대한 의심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지난 8월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이하 한총련)의 통일행사를 지켜본 많은 사람들은 ‘언론이 너무 지나친 것 아니냐’는 우려를 하고 있다. 민주언론운동협의회(이하 민언협)의 한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신문, 방송이 연세대 통일행사가 열리기 전부터 끝날 때까지 사태를 왜곡보도하여 강경진압을 통한 폭력적 해결만을 여론화 시켰다.”면서 “사태가 어떻게 발전되었는가에 대한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정보, 종합관의 진압상황에서 빚어진 공권력 남용에 대한 보고 등 좀더 큰 문제를 명확히 알려내려 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이런 상황에서 언론의 이데올로기 공세에 숨이 막히던 한총련을 비롯한 시민, 사회단체들이 서서히 언론에 대한 반격을 시도하기 시작하였다.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을 비롯한 36개 단체로 구성된 ‘한총련 강경진압 및 탄압에 대한 비상대책위(이하 비대위)’는 지난 14일 한총련 진상보고대회를 개최하여 언론의 왜곡, 편파, 반북, 반공 보도를 비판하고 나섰다. 비대위는 또한 지난 3일 ‘민간통일운동 보장과 공안탄압 저지를 위한 시국대토론회’ 를 개최한데 이어 계속적으로 각종 토론회를 통해 언론에 대한 견제를 늦추지 않을 방침이다.
  한편 지난 9일에는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이하 민교협)가 ‘언론대책특별위원회’를 결성하고 언론감시를 선언하였다. 신문방송학과, 사회학과, 경제학과 출신 교수 25명으로 구성된 특별위원회는 교수들이 언론보도를 문제삼아 사상 처음 대책위를 구성한 것이다.
  민교협은 9일 성명서를 통해 “더이상 출세지향의 기회주의적 언론 종사자들이 전하는 보도를 믿을 수 없다”면서 “반북, 반공의 낡은 이데올로기로 사회발전을 저해하는 한국언론의 개혁에 앞장설 것”이라고 결성 취지를 밝혔다.
  또한 시야를 고정시키거나 뉴스가치를 전도하지 말 것, 권언유착의 고리를 끊기 위한 언론 개혁에 솔선수범을 보일 것 등을 촉구하고 이를 위해 교수들의 언론사 항의방문등 적극적인 실천운동까지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전부터 관제 언론을 감시해 왔던 민언협을 비롯한 언론운동단체들 역시 이번 연세대 통일 행사 이후에 성명서를 발표하고 “한총련을 탄압하고 자유로운 통일 논의를 가로막는 기성, 보수 언론을 견제할 것”을 결의하고 새롭게 언론 개혁 활동을 벌이기로 하였다.
  이러한 움직임은 한총련의 연세대 사건이 기존 언론의 성격과 한계를 보여주었기 때문으로 앞으로의 활동이 주목된다.

 송기선 기자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