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세상 향한 도약 발판대 도전하는 심장 안고 웅비하라

 ◆경영학과
  경영학과에서는 현대 경영에 필수적인 인사 및 조직관리, 재무관리, 마케팅관리, 생산관리, 노사관계 등의 전공과목을 중심으로 기타 관련과목등을 개설하여 전문경영인의 양성에 이바지 하고 있다. 또한 경영학과에서는 경영동우회, 경영정보연구회, 증권투자연구회등의 전문적인 서클을 통하여 학문탐구에 정진하고 있다.
  경영학과는 1958년 9월 10일 설치되어, 현재까지 32회에 걸쳐 졸업생 2천여명을 배출하였으며,  이들 졸업생들은 은행, 증권회사, 단자회사, 투자신탁, 보험회사등의 금융기관과 삼성, 현대, 대우, 럭키, 선경등의 대기업체, 전기통신공사, 전매공사, 수자원공사 등의 정부투자기관, 에너지연구소, 전자통신연구소, 기계연구소등의 각종 연구소에 진출하여 왕성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현재 경영학과의 입학정원은 1백60명, 재학생은 6백62명으로 이들 중 약 40%정도는 각종 장학금의 혜택을 받고 있다. 이들 가운데 상당수의 학생들이 공인회계사, 세무사, 감정사등의 시험준비에 정성을 쏟고 있는데 학과에서는 이들을 지원하기 위해 고시관을 설치 운영하여 매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또한 현대사회에서 필수적인 컴퓨터의 실력을 배양시키기 위하여 경상대학내에 16bit 컴퓨터 50여대를 설치하여 학생들의 강의 실습 및 개인별로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경영학과는 충남대학교내에서 가장 취업이 잘되는 학과로서 매년 순수 취업률 80%이상의 높은 취업률을 보이면서 우리나라의 경제를 이끌어 갈 최고 경영인을 배출하고 있다.
  이에 비추어 볼 때 경영학도의 수요는 앞으로 계속 증가할 것이며, 그 전망 또한 밝을 것이다.

 ◆경제학과
  본 충남대학교 경제학과는 ‘정의의 사랑(Warm Heart but Cool Head)’을 모토로하여 1975년 3월1일 30명의 정원으로 출발하여 현재에는 각 학년 80명의 정원을 가지고 있는 메머드학과로 성장해 있으며, 교수진은 총 13명으로 모두 학계의 권위있는 인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교수ㆍ학생의 비율도 1대 25로서 교육분위기도 최적이라 할 수 있다.
  한편 경제학과 총 인원 3백20명중 약40% 정도는 각종 장학금 혜택을 받고 있으며, 오늘날의 첨단산업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1ㆍ2학년 과정에서 본 경상대학에 설치되어 있는 32bit컴퓨터(60여대)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졸업생 현황으로는 현재까지 총8백30여명을 배출했으며, 이중 90%이상이 학계, 금융계, 경제연구기관, 관계, 정부투자기관, 기업체등 전 사회ㆍ경제분야에서 활약중에 있고 동아일보, 문화방송, KBS, 연합통신을 비롯한 전국의 유력 언론기관에도 이미 확고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현대 첨단산업사회는 많은 경제전문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수요에 경제학과의 학생들이 적임이라는 사실은 두말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회계학과
  회계학과는 1978년 3월1일 설치되어 현재 13회의 졸업생 1천1백11명을 배출하였으며 이들 가운데 은행, 단자회사, 증권회사, 보험회사등의 금융기관과 삼성, 현대, 럭키, 효성, 선경, 한국화약그룹등 대기업체 그리고 수자원공사, 전매공사등의 정부투자기관과 대덕연구단지내에 있는 연구소및 충청지역의 중소기업에 진출하여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회계학과의 입학정원은 현재 1백20명, 재학생은 5백14명으로 약 40%정도는 각종 장학금의 혜택을 받고 있다.
  이들 가운데 상당수의 학생들이 공인회계사, 세무사시험 준비를 하고 있으며 학과에서는 이들을 지원하기 위해 고시관을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수용인원 : 약70여명)현재 17명의 공인회계사와 4명의 세무사 합격자를 배출하여 지방대학에서는 짧은기간에 가장 좋은 실적을 보이고 있다.
  또한 오늘날 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컴퓨터 실력의 배양을 위해 경상대학내에 32bit컴퓨터등 60여대를 설치하여 회계학 강의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회계학과는 충남대학교내에서도 가장 취업이 잘되는 학과가운데 하나로서 전문직 시대로 변화하고 있는 산업사회동향에 비추어볼때 회계학과 졸업생들에 대한 사회의 수요는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무역학과
  충남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는 1979년 학과신설 이후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현재 본 학과의 학사과정 입학정원은 120명으로서 약 5백명의 학생이 재학중이며 석ㆍ박사과정에 12명의 대학원 학생이 재학중이다.
  한편 9명으로 구성된 본 학과의 교수진은 전원이 국내ㆍ외 유명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분으로서, 연구업적이 탁월할뿐만 아니라 학생교육에도 매우 열성적이다. 여기에 본 학과의 박사과정에 재학중인 조교 1명과 석사과정에 재학중인 실습조교 2명이 학과의 교육ㆍ연구업무를 보조하고 있다.
  본 학과의 교육은 국제경영과 무역으로 양분될 수 있는데, 9명의 교수진이 국제경영전공 5명, 무역전공 4명으로 구성되어 있어 두 전공분야에 대한 교육이 충실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시대의 흐름인 국제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국제경영에 대한 교육이 국내 다른 무역학과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것이 본 학과의 특징중의 하나이다. 이와 관련하여 외국어 교육과 인터넷을 포함한 컴퓨터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96년도 15회 졸업생 118명을 포함하여 본 학교에서 배출한 모두 1300명의 졸업생은 종합상사를 비롯한 유수한 무역업체와 금융기관에 주로 진출하고 있으며, 연구소와 정부투자기관에도 상당수 진출하는등 사회각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더욱이, 짧은 학과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동문회 활동이 활발하여 졸업생과 재학생의 유대를 포함한 동문간의 결속이 돋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