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세상 향한 도약 발판대 도전하는 심장 안고 웅비하라

◆의학과
  의학은 인간을 질병으로부터 구하고 건강증진을 모색하는 학문으로, 인체의 구조나 인체의 영향을 끼치는 여러 요인을 규명하는 기초의학과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한 육체와 정신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담당하는 임상의학, 그리고 이들 질병의 원인, 전파방법등을 규명하여 사전에 질병의 발생을 차단하고자 하는 예방의학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기초의학 분야에는 해부학, 생리학, 생화학, 병리학, 미생물학, 약리학, 예방의학, 기생충학등이 있고 임상의학분야에는 내과, 일반외과, 산부인과, 소아과, 정신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흉부외과, 성형외과, 안과, 이비인후과, 피부과, 비뇨기과, 마취과, 임상병리과, 신경과, 재활의학과, 진단및 치료방사선과, 조직병리과, 의공학과 등이 있다. 학생교육을 위한 20여개의 실습준비실과 학생실습실, 최신 시청각교육 기자재 및 도서, 컴퓨터설비, 연구를 위한 의학도서관, 공동실험실, 동물사육사 등을 포함한 다수의 연구기자재와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졸업후에는 의사면허증을 취득한 후 의사로서 ①보건복지부, 국ㆍ공립병원, 군의료기관, 보건소등 보건행정분야, ②대학이나 연구소 등에서 교수나 연구관으로 교육과 연구를 담당하는 기초의료분야, ③의원이나 병원에서 직접 환자를 진료하는 임상분야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임상의사로 나아가기 위하여는 수련지정 의료기관에서 인턴 1년, 레지던트 4년을 이수하여 전문의 자격을 취득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일반의사로서 진출할 수 있다.

◆간호학과
  간호학은 인간의 건강과 관련된 학문으로서,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과학적인 간호지식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학과는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건강을 유지시키는 것이 목적인 학과로 인간애 넘치며 따뜻하고 자상한 성격을 소유한 학생에게 적합한 학과이다. 간호학과를 졸업하면 국가고시를 거쳐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하여 각 영역에서 간호사로 근무하게 된다.
  또한 양호교사, 교련교사 자격증도 얻을 수 있으며, 특수 교육과정을 거쳐 조산사, 보건진료원, 가정간호사, 마취간호사, 정신간호사로서 특수한 분야에서 일할수 있으며 그외 간호교육기관의 교수요원, 지역사회보건간호사, 산업장 간호사로 일할 수 있으며 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에 의해 국민보건교육 담당자로서 국민보건에 앞장설 위치에 있다.
  국내 간호사 면허증은 국제적으로 인정되기도 하며, 미국의 취업자격 시험은 국내에서도 실시된다.
 간호직은 평생직으로 본인이 원하는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전문직으로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를 졸업하는 졸업생들은 매년 100%가 취업이 되고 있으며 여러 분야에서 본 간호학과로 추천 의뢰가 오고 있으나 졸업생이 부족하여 보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