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 수업으로 효율성 증대되죠”

 

  지난달 30일 우리학교 종합정보시스템이 구축되었다. 종합정보시스템이란 무엇이며 기존의 운영방식과 다른 점들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직접 개발에 참여한 전자계산소 시스템개발실장 최영진씨를 만나 보았다.

 

 △종합 정보시스템의 개발은 어느 정도의 기간이 걸렸나.
  (주)나눔기술과 영역계약을 체결하고 공동개발을 했다. 지난 해 4월에 시작해 약17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렸다.
 
 △기존의 형식에서 많은 변화가 있는데 설명을 부탁한다.
  쉽게 설명해서 키보드로 입력하던 것을 간단한 마우스 조작만으로도 업무를 할 수 있으며 분산되어 있는 업무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사용자가 좀더 쉽고 빠르게 사용할수 있게 된다.

 △데이타베이스로 자료를 저장하면 어떤 장점이 있으며 우리학교 데이타베이스화 정도는 어느정도인가.
  자료의 안전성 및 보안성 처리 속도가 훨씬 빠르게 된다.
 현재 있는 자료의 95%정도가 데이타베이스화가 되어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양의 데이타베이스화를 하게 된 것이다.

 △종합정보시스템 형식을 취하고 있는 국내 대학이나 국외 대학의 사례를 들어달라.
   얼마전 KAIST종합전산망을 개통했으나 우리학교의 종합정보시스템보다는 범위가 좁다. 하지만 연구기간이 길고 많은 예산이 투입된 만큼 세세하게 만들었다.
   외국의 경우도 종합정보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대학들이 있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 대학에서는 찾아보기가 힘들다.
 
 △이번 개통식은 어느정도 진척된 정보시스템을 가지고 있나.
   기본적인 기반환경을 갖추고 있다고 볼수 있다.

 △한밭정보마당 또한 바꿀 의향은 없는지.
   한밭정보마당 역시도 멀티미디오 환경으로 바꿀계획이다.
   지금까지는 글자만을 전달했으나 그림운영체제로의 발전을 모색할 것이며 쌍방향통신을 가능하게해서 재택수업이나 재택강의가 가능하도록 만들 것이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말해달라.
   내년부터 연구 시작해 2─3년내에 Web형태로의 변화를 할것이다. 그리고 계속적인 종합정보시스템의 보완과 발전을 이룩할 것이다.
 
 △실용화가 되었을때 어느정도 효과가 있다고 보는가.
   서비스 확대가 늘어나게 되며 일의 효율성이 증대될 것으로 본다.

 △개발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적은 예산과 짧은 연구 기간으로 개발을 한다는 것이 쉽지 않았다. 용역회사 직원이나 우리학교 전자계산소 직원들이 늦게까지 작업을 해야만 했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