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학교 국제교류

 우리대학교의 국제화 사업은 외국대학과 교수 및 학생교류, 국제학술회의 개최등을 통하여 전개되고 있으며 자매결연 체결대학을 증가시킴으로서 학술교류와 인적교류가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현재 우리 대학교와 외국대학과의 자매결연을 체결한 대학으로는 96년에 체결된 미국의 유명대학인 버어지니아폴리테크닉, 오레곤주립대학과 버클리대학 등과 중국의 유명대학인 북경대학, 복단대학과 더불어 11개국 34개 대학에 이른다.
 96년 국제교류 주요 실적으로 국제교류부에서는 공동연구 및 강의 목적으로 교환교수 2명을 선발하여 미국 사우스다코타주대학과 태국 부라파대학에 각각 4개월과 2개월간씩 파견했고 교환학생 9명을 선발하여 미국, 호주, 캐나다 등의 자매대학에 1년간씩 학비 면제와 숙식제공을 받는 조건으로 파견시켰으며 총동창회 특별 지원금 10,000불을 지원 받아 파견된 학생 4명, 그이외의 일본 문부성 장학생 및 국제교육협회(AIEJ) 장학생 15명등 총 28명을 선발하여 외국대학에 파견시켰다.
 한편 외국 자매대학으로부터 본교에 파견된 교수 · 학생으로는 태국 부라파대학에서 본교 산업미술학과에 1개월간 공동연구 목적으로 파견되었었고, 교환학생 자격으로 미국 루즈벨트대학, 일본 오따루상과 대학과 오비히로축산대학, 태국 부라파대학 등의 자매대학으로부터 5명의 학생이 교환학생 자격으로 본교의 학부 또는 대학원 과정에서 수학하고 있으며 그 이외의 자매대학 또는 기타 외국대학으로부터 28명의 외국학생이 본교에서 수학하고 있다. 우리대학교 국제교류부에서는 외국 자매대학으로 파견하는 교환교수 및 학생을 매년 3월초에 선발하여 8월 말 중에 파견하는데 선발된 교환교수에게는 외국대학과의 학술교류 협정 체결에 의거하여 본교에서 왕복항공료를 지원해주고 자매대학 측으로부터 월 체재비 1,400불과 아파트를 제공받는다. 교환학생 자격으로 파견하게 될 경우에는 자매대학에서 학비면제와 숙식제공, 그리고 약간의 생활비를 보조받고 있다. 이와 같이 교환학생 자격으로 자매대학에 파견되어 1년동안 관련학과에서 수업을 받은 학점은 양교간의 협정에 의해 우리 대학에서 그대로 학점인정을 받을 수 있다.
 이와 같은 교류 프로그램에 의해 본교 학생에게 가능하면 많은 외국 교육의 경험을 갖게 해주고 교류의 활성화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교 학생 중에서 교환학생 교류 프로그램을 알고 있는 학생의 수는 아주 적은 것 같다. 이러한 교류 프로그램에 많은 학생이 관심을 갖고 외국으로의 유학을 희망하는 학생이 많을수록 우리대학은 국제대학으로 발전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환학생 선발방법은 TOEFL 550점 이상, 학부성적 B0 이상에 TOEFL 성적 40점과 학부성적 60점으로 산출하여 100점 만점으로 교환학생 모집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97년 3월초에 선발할 예정이며 선발인원은 약 15명 정도이다. 국제교류부에서는 이러한 교환학생 교류 프로그램 이외에 외국 자매대학의 단기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보다 확대하여 우리대학교 학생들에게 많은 해외 연수의 기회를 주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96년 여름방학에는 국책사업의 일환으로 공과대학 학생 18명씩을 각각 미국 버어지니아폴리테크닉과 캐나다 맥길대학에 4주동안 파견하여 어학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였다. 또한 이번 겨울방학 기간동안 공대학생 18명을 버어지니아폴리테크닉에 파견할 예정이며 97년에는 오레곤주립대학등의 연수 프로그램이 활발한 자매대학의 자료를 수집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할 것이며 단순히 어학연수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국제교류부에서는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한편 절차가 복잡하고 첨부서류가 까다로운 미국 비자 신청을 보다 수월하게 하기 위하여 국제교류부에서는 추천프로그램을 이용하는데 변종영 국제교류부장의 추천서를 첨부하여 미국비자를 신청할 경우에는 미국 대사관으로부터의 인터뷰와 같은 복잡한 절차없이 비자를 쉽게 받을수있는 프로그램으로서 미국유학을 희망하는 많은 학생들의 이용을 바라는바이다.
 96년도에 학술교류 협의 목적으로 우리대학교에 다녀간 외국대학 총장 및 교수 일행도 여러 차례 있었다. 96년 5월에는 사우스다코타주립대학의 국제부장 및 교수 일행이 우리대학교를 방문하여 전공분야에 대한 특강 및 간담회가 있었고 8월에는 태국 부라파대학 총장 및 각 대학장 일행 10명이 우리대학교를 방문하여 관련 단과대학장들과의 대화를 통해 양교간의 교류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 이외에도 학술교류 협의를 위해서 10월에는 미국 오레곤주립대학 부총장과 농대학장이 방문하는 등 많은 외국대학의 손님들이 우리대학교를 다녀갔다.
 현재 우리대학교는 영국 옥스포드대학, 캐나다 캘거리대학, 일본 쓰쿠바대학, 인도네시아 가자마다대학 등과 같은 세계적인 대학들과도 국제학술교류 협정을 추진하고 있으므로 이들 대학들과도 자매결연을 통해 학술교류를 하게 된다면 97년의 우리대학교 국제교류는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같은 국제화 사업의 활성화에 따라 우리대학교의 국제적인 위상도 점차 높아지리라고 확신한다.

김 기 오
(국제교류부 · 조교)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