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학교 부속기구 - 전자 계산소

 0과 1의 가장 간단한 문법 체계를 가진 컴퓨터가 세상 전체를 흔들고 있다. 광고를 봐도 인터넷 주소가 적혀 있고 대부분 금융회사도 컴퓨터를 통한 홈 뱅킹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처럼 컴퓨터는 1940년대말 애니악이 발명된 이래로 우리의 생활 깊숙이 자리 잡았다. 생활 속의 컴퓨터 문화를 자리잡게 하기 우해 우리 학교에서는 전자 계산소가 노력 하고 있다.

 전자 계산소는 도서관 오른편에 위치하고 있으며 학부생과 교직원들에게 시설 이용이 허가 되어 있다. 전자 계산소에는 16MB, 133MHZ 펜티엄 컴퓨터 50대, 16MB, 75MHZ의 컴퓨터 80여대, 프린터기 등이 설치되어 있어 학생증만 있으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모든 컴퓨터에 랜(LAN)이 완비되어 인터넷을 통해 충남대 홈페이지(http:/hanbat.chungnam.ac.kr)에 접속해 볼 수 있다.
 94년 우리 학교 교내 컴퓨터 전산망이 완성되어 전자 우편, 원격지 로그인 충남대 비비에스(BBS) 운영, 해외 데이타 베이스(DB)검색, 자료 송수신, 월드 와이드 웹(WWW)자료 검색 등이 교육망, 연구망을 통해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교육 전산망 시범 사업의 일환으로 교내 비비에스(BBS) 한밭 정보 마당이 개통되어 현재 5천여명이 넘는 학생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학습, 여행등의 자료가 정리 되어지고 있다. 한밭 정보 마당의 이용하려면 먼저 전산망에 가입을 해 아이디(ID)를 받아야 하며 가입은 학내 전산망과 연결된 컴퓨터나 교육 홍보실로 문의 하면 된다.
 학내에서는 각 단과 대학, 학과의 컴퓨터 실습실에서 전산망에 접속하며 집에서도 다이얼 업 모뎀(Dial-up Modem)을 통해 교내 전산망에 접속할 수 있다. 모뎀을 통한 접속은 28,800BPS로 접속이 되는데 터미널(Terminal)서버를 통해 학내망에 바로 접속이 가능하다.
 또한 본교 재학생들이 취업 정보를 붕부하고 빠르게 얻게 하기 위해 금성 정보 시스템(GINS)과 취업정보 시스템을 계약 ·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하이텔, 나우누리, 천리안과 연동하여 질 좋은 정보를 서비스 하고 있다. 교육에 이용 되는 SAS 6.11, 6.04, 7.0, 한글 오피스 96등의 소프트웨어를 소프트웨어 사이트 라이센스(Software Site License)를 체결하여 네트워크(Network) 이용, 직접 대여, 에프티피(Ftp) 전송으로 이용 할 수 있다.
 도서관 검색 시스템을 학내 전산망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법은 한밭 정보마당이나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접속 하면 알 수 있다. 교육 홍보실(821-6058)에서는 통계자료의 분석, 처리와 인터넷 교육을 실시 하고 있고 연구소에서는 또 월간으로 전산 소식을 발행하여 컴퓨터 운영 체계, 네트워크 이용 방법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이재우 기자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