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현재의 우리 학교를 진단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차별화된 정책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Q2. 대학 운영의 비전과 철학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Q3. 지방 대학의 위기에 대비하는 내,외부 혁신 방안이 있다면? 

Q4. 우리 학교의 연구 성과가 저조한 이유를 무엇이라 보며, 연구 성과를 높일 방안이 있다면?

Q5. 학내 의사 결정 과정의 투명성과 원활한 소통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은? 

 1번 김정겸 후보자 

 ① 우리 학교의 핵심 현안은 정부의 지거국 역할과 거버넌스 변화 요구에 대응하는 것입니다. 이에 능동적·안정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메가 캠퍼스 구축, 국제적 연구경쟁력 강화, 기초학문 분야 활성화, 지방정부 및 국회와의 협력체계 등을 강화할 것입니다. 

  현재 우리 학교의 순위는 하향하고 있습니다. 학령인구 절벽, 주요 산업의 수도권 집중 현상이 가속화 되는 상황에서 우수한 인재가 유입되도록 특성화 분야를 집중 육성하며 국제화 지수나 논문피인용도 등의 핵심지표를 전담 관리할 예정입니다.   

 ② 대학 운영의 핵심은 구성원 간 소통과 투명한 의사결정체계라고 생각합니다. 투명한 소통을 통해 우리 학교를 안정적으로 변화시킬 것입니다.   찾아가는 서번트 리더십으로 변하지 않고 실천함으로써 구성원과 소통하고 행복을 함께하는 총장이 되겠습니다. 아울러 지자체, 중앙정부 등과 협력 네트워크를 복원하고 강화해 우리 학교가 더 강한 대학, 메가 유니버시티로 발전하는 초석을 다질 것입니다. 

 ③ 내부적으로는 우수한 학생(지역, 외국인)의 적극적인 유치, 시대에 맞는 융합교육 강화, 졸업 후 대기업, 대형 국책기관 등에 취업시키는 것이 훌륭한 위기 극복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외부적으로는 충청광역권 내 지자체와 함께 지역 맞춤형 성장동력을 발굴해 유니콘 기업·국책기관, 대형 실증사업을 유치해야 합니다. 

 ④ 가장 큰 이유는 우리 학교가 우수한 대학원생 확보에 실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의 개선 없이는 연구 성과를 높여 세계 대학순위를 높일 수 없습니다. 또한 교수의 연구 환경이 경쟁 기관에 비해 열악합니다. 신임교원 정착비는 턱 없이 부족하고, 교수의 학기당 강의시수는 실질적으로 3배에 이르러 타학교와 경쟁에서 이길 수 없습니다. 

  최우선으로 우수한 자대 학생과 외국 학생이 본교 대학원생으로 진학하도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임교수 정착비를 2배로 증가시키고 연구능력이 있는 교수님의 강의 시수를 감면할 것입니다. 

 ⑤ 우리 학교는 다양한 학문 분야·직종의 각각 1000명의 교수와 직원이 있습니다. 따라서 모두가 일치된 목소리를 내기는 어려워 학문 분야·직종 간의 조화가 필요합니다. 

  분권형 총장제 및 책임보직제를 도입해 재정 확보와 투명한 소통에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찾아가는 총장 간담회를 정례화하고 공청회를 수시로 열어서 구성원과 소통하겠습니다. 학무회의 등을 생중계 방식으로 오픈하는 것도 적극적으로 고려할 것입니다.

 2번 임현섭 후보자 

 ① 우리 학교의 현안 문제는 내·외부 요인을 갖고 있습니다. 내부 요인 중 하나는 대학정원 감축 등의 압박에 의한 대학 내 구조조정 진행 문제입니다. 저는 구성원과 소통해 지혜를 모아 중앙정부 및 지자체와 협력해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할 것입니다. 또한 대학 간 통합, 정부사업 수주 등에 있어 대학의 구성원과 협의를 통해 추진할 계획입니다. 

  외부 요인 중 하나는 ‘학령인구 감소와 수도권 쏠림 현상’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과 연구 경쟁력을 갖고, 학생 1인당 교육비를 높이며 열악한 취업 환경을 극복할 것입니다. 더불어 지역 발전과 혁신을 요구하는 외부의 압력에도 대응해야 합니다.  

 ② 이 시대 대학의 철학은 학습자 주도의 교육 정책으로 서열에서 벗어나 학생들에게 능동적으로 적성을 찾게 해주는 미래 트렌드 맞춤형 교육과 대학의 문화, 예술, 과학 부분의 공적 가치를 공유하는 나눔의 철학으로, 지역을 넘어 대한민국 미래의 비전을 제시해야 할 것입니다. 

 ③ 앞서 우리 학교의 현안을 진단했듯이 지방대는 위기이며, 우리 학교의 교수, 직원, 학생, 동문, 지역사회 모두 대학이 ‘위기’ 상황이라는데 공감하고 있습니다. 위기 극복의 핵심 해결책으로 혁신이라는 얘기가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 때문에 대학의 생존 문제를 많이 말씀하십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혁신인데, 또한 오랜 기간 우리 학교는 외부혁신, 다시 말해 통합(외부)혁신과 내부혁신에 대한 많은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저는 내부혁신과 외부혁신은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외부혁신을 통한 구조조정을 준비하고, 내부혁신을 통한 교육 잘하고 연구 잘하는, 지역 경제를 리드하고 지역과 나눔의 대학으로 변해야 합니다.  

 ④ 우리 학교의 평가는 교육, 연구 모두 잘해야 하는 제도입니다. 즉, 연구와 교육에 좀 더 한쪽에 시간을 쓸 수 있는 환경이 아닌 것입니다. 따라서 ‘교육·연구 균형제도’를 통해 연구에 가치를 두시는 교수님께는 강의를 줄여드리고, 연구 시간을 더 드리며, 교육에 가치를 더 높이 하시는 교수님께는 논문의 의무를 줄여드림으로써 연구와 교육의 질을 동시에 상승시킬 수 있다고 봅니다. 

 ⑤ 첫째, 젊음의 리더십으로 소통하겠습니다. 둘째, 자연스럽고 오래 기억하는 방식의 소통을 하겠습니다. 또한 총장 간담회, 총장 아침방송 유튜브 등을 활성화해 학생들과 눈높이를 맞추고 적극적으로 소통을 확대하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3번 이영석 후보자 

 ① 우리 학교는 지거국으로서 학문 발전을 선도하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해 오고 있으면서도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어, 대학의 대내·외 경쟁력을 향상하고 위상을 고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이를 위해 연구경쟁력 확보, 지역 연계 협력 및 재정확보와 효율운영 방안 수립 등이 선결돼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는 연구경쟁력 확보 등에 가장 차별화된 정책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② 우리 학교를 대한민국 최고의 국립대학교를 목표로 대학 운영의 비전을 “더 나은 미래를 함께하는 CNU” 로 하고, ‘동행·긍지·도전’을 대학 운영의 핵심 가치로 추구하고자 합니다. 

  늘 소통의 리더십으로 모든 구성원과 함께 공감하고 동행하겠습니다. 또 대학 본연의 모습을 지켜가고 있다는 자긍심을 가지고, 고등교육 환경 변화에 도전적으로 대응하며, 미래지향적으로 교육과 연구, 대학운영체계를 개선해 대전·세종·충청을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 대학으로, 더 나은 미래로 도약하겠습니다. 그렇게 자랑스러운 대학을 만들겠습니다. 

 ③ 대학의 위기를 극복하는 대응 방안으로 대학의 운영을 ‘지역거점 연구중심형 종합대학’으로 삼아, 광범위한 분야의 학문 연구와 교육을 수행하면서도 지역사회와 지역산업 분야를 전략기반으로 특성화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를 위한 외부 방안으로 재정확보 및 대외 홍보 강화를, 내부 방안으로는 교육과 연구에 있어서 특성화를 위한 혁신이 필요합니다. 

 ④ 연구는 삼박자가 맞아야 시너지를 이룰 수 있습니다. 즉, 연구인적자원(교수, 대학원생 등), 연구물적자원(연구지원 시설 및 연구비), 연구역량(논문, 특허, 기술이전 등)의 확보가 중요합니다. 우리 학교는 연구 환경과 교수들의 연구역량이 우수하지만, 연구지원 인프라 등이 다소 미흡해 그 성과를 높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를 지속해서 개선하면 그 성과가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⑤ 우리 학교는 거점국립대학으로 구성원 면에서도 교수, 직원, 조교, 학생 등 조직이 다양하고 다수의 인원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소통의 단계가 복잡하고 시급한 이슈에 대해 신속한 결정이 필요한 경우에 투명하고 원활한 소통에 문제가 야기됩니다. 이에 사전에 소통공감 시간을 가지고, 구성원의 참여도를 높이고 합리적인 결정이 될 수 있도록 상향식(bottom-up) 의사결정 과정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또 ‘충사모(충남대를 사랑하는 모임) 동행소통위원회’를 중심으로 구성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4번 김규용 후보자 

 ① 우리 학교는 RISE의 수행전략과 그동안 논의됐던 국립대학통합의 후속 조치, 캠퍼스 확장에 대한 재정조달과 신규 및 통합캠퍼스의 특성화가 당면한 과제로 요구됩니다. 

  이를 위해 첫째는 우리 학교가 RISE 체계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지역대학을 대표하고 지자체 협업을 강화하는 것, 둘째는 대학통합과 캠퍼스 확장을 통해 재정 확충과 융합·혁신의 플랫폼 대학을 이루는 것, 셋째는 학문 간 균형 발전과 학문후속세대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학과의 운영 자율성과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위한 책임형 학과장제도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② 학생, 교수, 직원 모두가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융합과 혁신의 플랫폼 대학, 충남 대학’을 이루는 것입니다. 지역에서 태어나고 교육받았고 모교에서 후학을 양성해 온 지역인재로서 고등교육의 철학은 다음과 같습니다. 창의융합과 글로벌 혁신 교육을 통해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대학구성원 모두가 지역과 국가 발전을 선도한다는 자긍심으로 교육과 연구, 사회 공헌에 전념할 수 있도록 건전, 공정, 혁신의 축을 갖춘 대학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③ 융합과 혁신의 발전을 위한 고등교육정책과 대학경쟁력을 위한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위기를 극복하고 대학발전을 위한 전략은 참여 주체와 현안의 내용이 복잡해 단순한 해법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우리 학교의 발전요소는 첫째 대학의 확장, 둘째 대학재정지원정책, 셋째 융합과 혁신의 성과관리입니다. 발전요소를 대외적으로는 고등교육정책과 연계하는 전략과 대내적으로 자체 혁신 전략으로 구성했습니다.   

 ④ 우리 학교의 교육과 연구 수행체계와 연구역량은 우수한 수준입니다. 그럼에도 연구성과가 저조하게 평가되는 연구를 지원하는 운영체계를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교원승진과 교원업적평가규정에서 교육, 연구, 봉사, 산학협력의 모든 분야에서 성과를 요구하고 있어 성과의 실효성도 재검토해야 합니다.  

  연구책임교수에 연구예산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학문연구후속세대(Research Fellowship)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⑤ 총장으로서 리더십은 첫째 구성원들의 이해를 위한 정확한 정보 공유, 둘째 기본방향과 해결방안을 위한 논의 절차, 셋째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의견수렴으로 절차적 정당성과 원칙을 지키는 신뢰가 기반돼야 합니다. 또 중요한 것은 찬반의 결론 도출보다 충분한 소통과 이해를 기반으로 절차적인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