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16일, 교육부가 글로컬대학 30 사업(이하 글로컬대학 사업)을 전격 발표했다. 글로컬(global+local)대학 사업이란 경쟁력 있는 지역대학 육성을 위해 마련된 방안으로, 교육부는 이 사업을 통해 비수도권 대학의 자율적 혁신을 지원할 예정이다. 해당 사업은 이번 달 말부터 7월까지 ▲혁신기획서 제출 ▲예비지정 ▲실행계획서 제출 ▲본지정 순으로 총 6주간 진행된다. 올해 10개 내외의 글로컬대학을 우선 지정한 뒤, 이후 2027년까지 총 30개의 글로컬대학을 지정한다. 

  우리 학교는 지난 3월 21일부터 24일까지 총 4일간 5차례 ‘글로컬대학 사업 추진방안’ 설명회를 개최해 학내 구성원 의견 수렴에 나섰다. 이후, 우리 학교 이진숙 총장은 지난 6일 “글로컬대학 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담화문을 발표했다.    

  글로컬대학 사업에 선정될 경우, 대학은 교육부로부터 매년 200억씩 5년간 총 1,00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으며 약 2조 5천억 원의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사업(이하 RISE 사업)을 함께 진행한다. 정종율 기획처장은 “글로컬대학 사업에 선정되지 못하면 재정지원이 줄어들 것”이라며 “사업에 선정되는 건 ‘생존게임’”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교육부는 향후 모든 재정지원사업을 30개의 글로컬대학에 집중하겠다고 방침을 밝힌 상황이다. 

  하지만, 글로컬대학 사업을 긍정적으로 볼 수만은 없다. 글로컬대학 사업과 맞물려 진행되는 RISE 사업은 주요 행·재정 권한을 중앙정부에서 지방자치단체로 위임하는 방식이다. 때문에 대학이 자율성을 잃고 지방자치단체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구조가 염려된다는 게 지배적인 입장이다.

  최인호 교수회장은 “해당 사업은 이주호 교육부 장관이 추진하는 ‘지방대 죽이기’ 정책의 대표적인 사업”이라며 “지역대학의 구조조정을 강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우리 학교 경제학과 정세은 교수 역시 글로컬대학 사업에 반대하는 대자보를 내걸어 ‘현재 우리 학교는 연 3천억의 예산을 받는데 5년간 1,000억을 받겠다고 구조조정에 뛰어드는 것’은 잘못됐다며 교수 및 연구진에게 선언 동참을 요구했다.

  우리 학교 교수회 측은 지난 3월 27일 성명문을 통해 “글로컬대학 사업과 통합은 별개의 사안인데 이 두 가지를 연관 지어 ‘통합의 일방적인 추진’이 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우리 학교가 통합을 포함한 혁신기획서를 통해 글로컬대학 사업에 선정되면, 이후에는 혁신기획서에 기초해 사업을 진행하므로 통합 계획을 되돌릴 수 없게 된다”고 우려했다.  

  학우들 역시 글로컬대학 사업 참여에 불안감을 내비치고 있다. 추진방안 설명회 이후, 3월 29일 기획처장이 서한문을 통해 “우리 학교가 사업 추진전략으로 ‘통합 기반 혁신’과 ‘내부 혁신’ 모두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지난 4일 총학생회 동행(이하 동행)이 주최한 ‘글로컬대학 사업 설명회’ 질의에서 기획처장이 “혁신기획서는 타 학교에 정보가 유출될 것을 우려해 기밀로 하고 있다”고 답해 해당 사안에 대한 학우들의 불안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한편, 동행은 지난 29일 발표한 성명문에서 “통합이 글로컬대학 사업의 수단으로 이용돼서는 안 된다”며 “구성원들의 동의와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동행이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학우 1,375명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50.4%가 ‘글로컬대학 사업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또한, ‘우리 학교의 사업 혁신 방안’에 대해서는 응답자 91.6%가 ‘통합 기반의 혁신’이 아닌, 내부 혁신(▲무학과 ▲복수 전공 ▲첨단학과 ▲정원 감축)을 택했다. 

  우리 대학이 글로컬대학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한 가운데, 대학본부와 학내 구성원 집단 간의 입장 차이가 커 난항이 예상된다. 교육부는 글로컬대학 사업으로 진행되는 혁신 방향 및 실행 계획에 대해 대학 구성원의 동의를 구하고 설득하는 과정이 전제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졸속 통합’이라는 우려가 완전히 가라앉지 않은 상황에서 대학본부의 구성원 설득을 위한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