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6일 정부가 발표한 ‘주 69시간 근무제’는 연일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주 69시간 근무제는 법정근로 40시간과 연장근로 12시간으로 운영되고 있는 현행 주 52시간제에서 근로시간의 유연화를 위해 생긴 제도다. ‘주’ 단위로 묶여 있던 연장근로 시간을 ▲주 ▲월 ▲분기 ▲반기 ▲연 단위로 늘려 일이 몰릴 때는 주 최대 69시간까지 근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정부는 주 69시간 근무제에 대해 “MZ세대의 의견을 반영해 일이 많을 때 집중 근로를 하고 여유 있을 때 장기휴가로 푹 쉴 수 있도록 하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은 “제주도 한 달 살기도 가능한 제도”라며 해당 개정안을 홍보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부의 예상과는 달리 MZ세대는 늘어난 근무시간에 대해 거세게 반발했다. 지난달 24일 뉴시스가 취업플랫폼 진학사 캐치에 의뢰해 MZ세대 1,791명을 대상으로 주 69시간 근무와 관련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0.4%(1,440명)가 ‘주 69시간 근무제 도입에 반대한다’고 답했다. 뿐만 아니라 현행 제도인 주 52시간제에 대해서도 ‘근로시간을 더 줄어야 한다’는 답변이 59.4%(1,064명)에 달했다.   

  노동계도 주 69시간 근무제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지난 4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양경수 위원장은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부는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긴커녕 더 많이 일하라고 한다”며 “64시간이냐, 69시간이냐가 문제가 아니라 법정근로 시간인 40시간을 어떻게 줄일지 논의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여론의 예상치 못한 반응에 놀란 정부는 즉각 대응에 나섰다. 지난달 14일 근로시간 개편안과 관련해 김은혜 홍보수석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이 입법 예고 기간 중 표출된 근로자들의 다양한 의견, 특히 MZ세대의 의견을 면밀히 청취해 법안 내용과 대국민 소통에 관해 보완할 점의 검토를 지시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계속되는 정부의 개정안에 대한 입장 번복은 오히려 국민들에게 정책 불신을 가중시키고 있다.

  한편 경영계는 정부의 주 69시간 근무제에 대해 대체로 찬성하는 입장이다. 지난달 24일 한국경영자총협회와 중소기업중앙회 주최로 개최된 근로시간 제도 개선 방향 토론회에서 한국경영자총협회 이동근 부회장은 현행 주 52시간제에 대해 “업종의 특성이나 기업의 상황에 따른 갑작스런 업무 증가나 불규칙한 업무의 발생에 대응이 어렵다”고 지적하며 “노동계가 한 주에 최대로 가능한 근로시간 길이만을 극단적으로 강조해 주 69시간 근무제의 개선 취지를 왜곡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정부의 주 69시간 근무제에 대한 논의는 현재진행형인 만큼 정부의 발표를 지켜봐야 할 것이다. 하지만 각계의 목소리가 다른 만큼 적절한 의견 조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