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26일, 국민권익위원회가 우리 학교를 포함한 국공립대학 및 공공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종합청렴도 평가를 시행했다. 이번에 발표된 우리 학교 종합청렴도는 4등급으로 전년 대비 두 계단 하락했다. 이는 주변 대학인 한밭대와 공주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3등급을 받은 것을 고려하면 비교적 아쉬운 결과이다.

  이번 종합청렴도 평가는 ‘청렴체감도’(내·외부 업무처리과정에서의 부패 인식·경험), ‘청렴노력도’(반부패 추진체계 구축과 운영실적·시책효과성 평가)를 각 60%, 40% 비중으로 합산한 뒤 ‘부패실태’(징계·감사·수사 등 적발된 부패사건 통계)를 감점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부패실태 감점은 부패 징계 처분을 받은 교직원의 직위, 부패 규모 등을 바탕으로 도출되는데, 우리 학교는 국공립대 평균 감점 수치인 2.7점을 훨씬 웃도는 10.1점의 감점을 받았다. 이는 우리 학교 교직원의 연구 및 지도비 유용·횡령, 논문 표절 등과 같은 부패 행위가 주요 감점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9월 교육부가 발표한 ‘국립대 교육·연구 및 학생지도비 특정감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 학교 교직원 142명이 출장 및 연수 외 국외여행 등으로 학생 지도가 불가능한 기간에 학생들을 지도한 것처럼 서류를 조작해 약 9,800만 원의 학생지도비를 수령한 바 있다. 또한, 교수 41명은 제자의 학위논문을 본인의 실적으로 둔갑시키거나 이미 실적으로 인정받은 연구 성과를 중복으로 제출하는 등의 비리를 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우리 학교 총무과 김봉준 주무관은 “2022년도 평가 결과를 세부 분석해 2023년도 반부패·청렴정책을 수립할 예정”이라며 “해당 부패 사례를 공유해 유사 사례 발생을 예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외 갑질, 횡령, 성 비위 등 국민의 신뢰를 훼손하는 비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엄벌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