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입문 과목 폐지된 건가요?’, ‘문제해결을 위한 코딩기초와 파이썬프로그래밍이 같은 과목인가요?’

  이번 1학기 수강신청을 앞두고 우리 학교 에브리타임과 학사상담 게시판에는 이러한 게시글이 연달아 올라왔다. 지난 10월, 2023학년도 교육과정 편성 지침에 따라 일부 SW(소프트웨어) 교양교과목 변경이 이미 결정된 바 있으나, 수강신청 기간에 이르기까지 제대로 공지가 이뤄지지 않아 학우들이 혼란을 겪게 된 것이다.   

  특히 우리 학교는 2017학년도 이후부터 SW 교양교과목 중 최소 1과목 이상 이수하는 것을 졸업요건으로 두고 있어, 변경 이전 교과목을 재수강할 계획이었던 학우들 사이에서는 더욱 문제가 됐다.

  기존 ▲컴퓨터 입문 ▲문제해결을 위한 코딩기초 ▲데이터분석 프로그래밍기초 과목은 이번 1학기부터 각각 ▲컴퓨터 이해와 활용 ▲파이썬프로그래밍 ▲데이터분석 입문과활용으로 운영된다. 

  본래 교과목이 폐지되거나 신설된 것은 아니므로 해당 교과목들을 수강할 예정이었던 학우들은 변경된 교과목을 수강하면 된다. 다만, 교과목 변경에 따라 학수번호 또한 변경됐기에 재수강을 원하는 학우들은 ‘2023학년도 제1학기 수강신청 기본 계획’에 따라 폐지교과목 재이수를 신청할 필요가 있다. 

  우리 학교 교양교육센터 관계자는 “최근 해당 사안과 관련해 문의가 많이 온 터라 문제 상황을 잘 알고 있다”며 “학생들의 입장에서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교과목 폐지·변경 및 신설 계획이 있을 때 학생들이 같은 혼란을 겪지 않을 수 있도록 자세하게 안내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SW중심대학사업단이 주관하는 ▲웹프로그래밍 기초 ▲C프로그래밍 기초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가 SW 교양교과목으로 신설돼 이번 학기부터 운영을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