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숙 총장
이진숙 총장

  충남대학교 구성원 여러분!

  희망의 2023년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2022년 한 해 동안 자신의 자리에서 맡은 바 소임을 다해주신 충남대 구성원 여러분의 노력에 힘입어 충남대는 개교 70주년이라는 영광의 순간을 넘어 ‘CNU 100년을 향한 새로운 출발’에 나설 수 있게 됐습니다. 

  2023년 계묘년을 맞아 우리 충남대 구성원 여러분 모두의 더 많은 성취와 결실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우리 대학은 지난해 5월, 개교 70주년을 맞아 ‘새로운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국립대학교’라는 ‘CNU 비전 2050’을 선포하고 100년 대학으로서의 위대한 미래를 향한 새로운 출발을 시작했습니다.

  2022년 한 해 충남대학교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신동캠퍼스와 내포신도시 산업시설용지 입주를 확정 지으며 충청권 메가시티를 대비해 대전-세종-충남으로 이어지는 초광역 캠퍼스 구축의 기틀을 다졌습니다. 

  이와 함께 산학협력 선도를 위한 LINC3.0 사업 선정, 전국 유일의 인문사회기반 문제해결분야의 융합연구분야 선도연구센터(CRC) 선정, 비수도권 대학 유일의 인공지능 융합혁신대학원 선정, 글로벌 인재 양성의 요람 국제학부 설치 등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최고의 국가 거점국립대학교로 발돋움했습니다.

  무엇보다 학령인구 감소의 현실화, 지역인재 유출과 같은 위기에 대응하고 미래 100년 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한 혁신과제로서 대학 간 통합 논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난해 12월 28일, ‘충남대학교-한밭대학교 대학통합 논의 공동 선포식’을 통해 충남대와 한밭대는 “대한민국 최고 명문 통합 국립대를 목표로 양교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의 상호 존중과 신뢰 속에 구성원이 만족하고 지역민과 함께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대학 혁신을 위해 통합 논의 시작의 출발을 함께하겠다.”고 선언하며 통합을 향한 대장정에 나섰습니다.

  충남대학교 가족 여러분!

  2023년 우리는 CNU 100년을 향한 충남대의 기틀을 다지기 위한 중요한 기로에 서 있습니다. 저는 ‘새로운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국립대학교’라는 충남대의 ‘CNU 비전 2050’ 실현을 위해 3가지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먼저, 대전-세종-충남지역을 대표하는 거점국립대학교로서 초광역 캠퍼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겠습니다. 2024년 개교할 세종캠퍼스를 시작으로 신동캠퍼스와 내포캠퍼스 구축에 만전을 기함으로써 캠퍼스 다양화는 물론, 지역에 부합하는 특성화 분야를 전문적으로 육성하겠습니다. 나아가 충남대는 대전-세종-충남지역을 아우르는 초광역 캠퍼스 완성을 통해 충청권 메가시티를 주도하는 국가거점국립대학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겠습니다.

  둘째, 한밭대학교와의 통합을 위한 논의를 본격화함으로써 대학 경쟁력 제고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구성원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 덕분에 지난 12월 28일, 대학통합 논의 공동 선포식을 개최하고 통합 논의의 첫발을 내디딜 수 있게 됐습니다. 곧 통합 논의를 위한 양교 공동협의체를 발족해 실무회의를 진행하는 한편, 통합안 마련을 위한 공통의 용역 또한 진행할 것입니다. 정확한 미래 비전을 구성원과 논의하고 지역민께 공유하며 통합을 현실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목표와 전략을 수립해 한 치의 흐트러짐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공모 및 시설사업 기금 1조 원 그 이상을 달성함으로써 우리나라 최고의 국립대학교를 만들기 위한 든든한 기반을 다지겠습니다. 지난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국가재정지원사업 및 시설사업 수주와 발전기금 기부를 통해 약 9,066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1조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으며, 특히, 2023년 정부 시설 예산으로 디지털융합인재양성관, 스마트영농창업 융복합 기술혁신센터, 동물실험센터 등 3개의 건물 신축을 포함해 총 1,145억 원이라는 충남대 역사상 최대 규모의 정부 시설예산을 확보했습니다. 쉼 없이 노력해 우리 대학이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거점국립대학교로 발돋움할 양적·질적 토대를 마련하겠습니다.

  충남대학교 구성원 여러분,

  그동안 우리가 증명한 70년의 역사를 이어, 이제 CNU 100년이라는 위대한 미래를 향해 힘차게 도약해 나가야 할 때입니다. 여러분 모두가 우리 충남대 발전의 위대한 주인공인 만큼 아낌없는 지혜와 역량을 모아주시길 바랍니다.

  2023년 계묘년 한해 충남대학교 가족 여러분의 앞날에 희망과 축복이 가득하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2일

충남대학교 총장 이진숙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