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 개교 70주년 기념 건물인 융합교육혁신센터가 지난달 완공돼 이번 달 중으로 개방될 예정이다.  

  융합교육혁신센터는 지하 1층에서 지상 3층까지 총 2,827㎡의 규모로, 공학 2호관과 인재개발원 사이에 조성됐다. 건물은 ▲Fab Lab(제작 실험실) ▲컨벤션홀 ▲세미나실 ▲기타 공용시설로 활용돼, Fab Lab과 신산업 분야의 혁신 창업 및 산학연 융복합 기술협력 중심지 기능을 담당하는 산업 공간의 구축을 주목적으로 한다. 

  Fab Lab은 ‘Fabrication Laboratory’의 약자로, 디지털 기기, 3D프린터와 같은 실험 생산 장비를 구비해 기술적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구현할 수 있는 공간을 뜻한다. 특히 Fab Lab의 운영 방식은 대학(원) 교육형과 전문기술형뿐만 아니라 일반인 개방형과 중·고교생 교육형 등으로 계획돼 있어, 지역 균형 발전을 이끄는 거점 대학으로서의 사회적 기능도 수행할 수 있다. 

  우리 학교 교육혁신본부 관계자는 건물의 활용 방향에 대해 “두 동으로 조성된 건물이 구름다리로 연결되며 용도는 서로 다르게 쓰일 예정”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세부적인 건물 활용 방향에 대해서는 예산을 협의 중인 상황으로 구체적인 활용 계획은 아직 미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융합교육혁신센터의 설립은 우리 학교 개교 70주년 기념 비전 선포식에서 제시된 ‘지역 성장주도 혁신 대학’의 목표 중 하나이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