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가 올해부터 ‘융복합창의전공 지망제’를 새롭게 시행한다.  

  융복합창의전공 지망제란 융복합창의전공을 신청하는 학우들이 2개의 학과를 1지망과 2지망으로 나눠 신청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융복합창의전공 지망제는 기존과 달리 두 개 학과를 지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융복합창의전공이란 ▲복수전공 ▲부전공 ▲연계전공 ▲자기설계전공 ▲산학융복합전공을 말한다.  

  해당 제도는 전년도 총학생회인 ‘이음’의 교육 공약 중 하나로, 최종규 전 총학생회장은 “복수전공 신청 시 원칙적으로 학우들이 학기당 한 번, 한 개의 학과를 신청할 수 있었다”며 “불합격하는 학우들은 다음 학기에 다시 신청을 해야 하므로 학기가 밀리는 사례가 많았다”고 공약 발의 이유를 밝혔다. 또한, “학우들이 두 가지 학과 중 고민하는 경우가 많아 학우들의 편리한 선택을 위해 해당 공약을 내걸게 됐다”고 덧붙였다. 

  융복합창의전공 지망제와 기존 신청 방식은 ▲신청 가능 학과 개수 ▲지원 시기 ▲지원 자격에서 차이점이 두드러진다. 해당 제도는 2개의 학과를 신청할 수 있어 1지망 탈락 시 2지망에서 선발될 수 있다. 선발 시기 역시 1·7월에서 4·10월로 바뀐다. 이는 1지망과 2지망을 구분해서 선발해야 하는데, 기존 선발 시기는 학사 업무가 집중돼 촉박하기 때문이다. 지원 시기 변경에 따라 지원 자격은 3학기 이수자가 아닌 이수 예정자로 바뀐다.    

  최종규 전 총학생회장은 “학생들이 복수전공 및 부전공을 신청하기에 기존보다 편리해질 것이라 생각한다”며 “융복합창의전공 지망제가 학생 중심의 학교 정책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이용 바란다”고 기대를 내비쳤다.  

  융복합창의전공 지망제는 4월과 10월에 신청이 가능하다. 다만, 학우들의 혼선을 줄이기 위해 이번 학기만 기존 신청 기간인 1월과 4월에 신청을 받고, 2학기부터 정상적으로 10월에 이뤄진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