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이하 도로공사)의 지난해 신입사원 공개채용 경쟁률이 공개된 이후 우리 학교 에브리타임에 ‘내년엔 더 박터질 예정’이라는 글이 게시되며 공공기관을 준비하는 학우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실제로 작년 하반기 도로공사 행정·경영직렬의 경쟁률은 520.1대 1로 재작년 경쟁률(378.8대 1)보다 약 29% 증가했다. 

  현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에 따른 조직·인력 감축 요구로 공공기관 및 공기업 취업시장이 얼어붙게 된 것이다. 우리 지역에 위치한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매년 1,000명 이상의 대규모 신규 채용을 해온 공기업이지만 지난 2021년 채용 규모는 978명으로, 재작년 채용인원 1,426명 대비 약 32% 감소했다.  

  더불어 ‘지역인재 의무채용 제도’가 2020년 혁신도시법(국가균형발전 특별법)으로 의무화돼 청년고용에 도움을 줄 것이라 예상했지만, 해당 제도역시 예외조항을 둬 일부에만 적용되는 등 한계를 드러냈다. ▲분야별 채용 모집인원이 5명 미만인 경우 ▲경력직 채용인 경우 ▲본사가 아닌 지역본부 근무자 채용인 경우에는 지역인재 의무채용 제도를 적용하지 않는다.  

  지난 2021년, 대전·충청지역 지역인재 의무채용 적용을 받는 16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목표 비율은 24~30%로 590~731명이다. 하지만 예외적용으로 인해 실제 지역인재 의무채용 적용을 받은 인원은 271명에 그쳤다. 실질적인 지역인재 채용 비율은 10%에 불과한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공공기관 취업을 준비하는 학우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대전 공공기관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는 우리 학교 전혜인(무역학·4) 학우는 “공공기관 취업 경쟁률이 증가한 걸 확실히 체감한다”며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시험 합격선이 올라가 시험의 비중이 커진 것 같다”고 취업 부담감을 토로했다. 또한 “학교에서 NCS와 관련된 면접, 자기소개서 특강 등을 통해 졸업생과 취업준비생을 위해 힘써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통계학과에 재학 중인 우리 학교 A 학우는 “공기업 취업준비생보다 공기업 채용 인원이 현저히 적어 불안하다”며 “우선 중소기업에 입사해 경력을 쌓은 후 공기업 경력직 신입으로 취직할 것”이라 말했다. 

  한편, 대전의 어느 공공기관은 취업 설명회에서 현 정부의 정책기조상 공공기관 채용 규모가 점진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못을 박기도 했다. 이와 같은 현상으로 말미암아 향후 2023년 공공기관 채용인원에 대한 취업준비생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