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광복절 밤, ‘충남대학교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이하 소추위)의 평화의 소녀상(이하 소녀상) 기습 설치 이후, 소추위는 8월 31일 입장문을 통해 “소녀상 설치로 구성원 간의 갈등이 빚어질 수 있겠다는 우려가 생겼다”며 “절차적 정당성 확보를 위해 원상복구 방안을 포함한 원점에서 재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대학의 원상복구 요청 시한(9월 22일)이 지난 현재에도 소녀상은 그대로 있어, 향후 소녀상의 존치 여부에 대한 귀추가 더욱 주목되고 있다.  

  현재 대학과 소추위는 소녀상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논의 중에 있다. 정온유(정치외교학·4) 추진위원장은 “처음 취지대로 소추위가 원하는 바는 학내 설치”지만 “학교와 논의 후에 더 좋은 장소가 있다면 이전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우리 학교 윤대현 학생처장은 “처음엔 ‘소녀상 설치’에 대한 협의였다면 지금은 ‘사후처리’에 대한 합의이기 때문에 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며 조심스런 입장을 밝혔다. 향후 3차 협의체 일정에 대해선 “지금은 적절한 시기가 아니라 생각한다”며 “소추위의 계획을 지켜보고 구성원의 의견을 들어보려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평화의 소녀상 관련 충남대학교 협의체’(이하 협의체)는 지난 4월부터 두 차례 회의를 진행했다. 협의체 내 절대 다수가 반대했다는 게 대학의 입장이다. 

  한편, 학내 구성원 사이에선 소녀상을 둘러싸고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지난달 각 단과대학과 학생회관 건물에는 ‘소녀상 건립을 찬성한다’는 내용의 대자보가 여럿 게재됐다. ‘민주평등사회를 위한 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 충남대 분회’는 성명서를 통해 “소녀상은 인류보편의 가치인 평화를 상징한다”며 “이 문제를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입장은 타당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소녀상을 평화의 상징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학내 구성원이 힘써야 한다고 관심을 촉구했다. 

  우리 학교 A 학우는 “지난 날의 아픔을 기억하고 같은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소녀상을 설치해야 한다”며 “좋은 취지로 설치한 소녀상이 절차적 문제로 철거되는 건 너무 각박한 것 같다”고 소녀상의 존치를 지지했다.  반면, B 학우는 “합의되지 않은 조형물을 설치한 선례가 생기면 학교 동의를 무시하고 결정하는 또 다른 사례가 나올 것 같다”며 우려했다. 또한 “찬반을 떠나 설치 과정에는 명백히 문제가 있다”며 아쉬움을 내비치기도 했다. 

  소녀상을 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학의 미온적인 태도에 대한 비판 역시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윤 처장은 협의체 내 우려점으로 ‘구성원 간의 갈등’을 꼽았다. 이어 “본부의 찬반을 떠나 구성원 간의 합의가 이뤄지지 못한 점이 가장 크다”고 밝혔다. 

  일각에선 총학생회가 의견수렴을 진행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구성원 간 합의가 필요한 시점에서 학우의 대표가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정온유 추진위원장은 “소녀상은 찬성이나 반대로 나뉘어야 할 주제가 아닌데 의견이 갈려 안타깝다”며 “그럼에도 지지해 주시는 분들이 있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덧붙여 “학내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대한 빠르게 학교와 논의를 진행해 합의점을 도출해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