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 학생자치기구 후보자 관련 논란이 반복되면서 입후보자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는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모 단과대학(이하 단과대) 학생회장단 선거에서는 입후보 등록 시 필요한 후보자 추천인 명단을 재사용했다는 사실이 밝혀져 논란이 일기도 했다. 
  우리 학교는 교내에서 이뤄지는 선거를 공정하고 민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를 두고 있다. 총학생회장단 선거, 총대의원회의장단 선거, 총동아리연합회회장단 선거의 경우 중앙선관위에서 관리한다. 각 단과대에서 이뤄지는 선거는 단과대 선관위가 권한을 가진다.
  중앙선관위 업무·권한에 관한 세부사항은 우리 학교 선거시행세칙을 따른다. 마찬가지로 각 단과대 학생회, 학과 학생회, 특별 기구는 해당 기구 세칙 또는 자치 규칙을 따로 제정해 사용한다. 입후보자는 ▲입후보 등록원서 ▲자기소개서 ▲후보자 추천인 명단 ▲서약서 등을 포함한 등록 서류를 후보자 등록 기간 내 제출해야 한다. 이후 선관위에서 등록 심사를 시행한 후 후보자를 확정한다.  
  그러나 후보자 등록 시 제출해야 하는 등록 서류만으로 실질적인 자격심사가 가능한지는 미지수다. 주요 평가 항목이 징계처분을 받은 적이 있는지, 학생회비를 납부했는지 등으로 까다롭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선관위의 등록 서류 심사가 공개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학우들이 심사 과정을 쉽게 확인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일각에선 학우들의 역할을 강조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우리 학교 A 학우는 후보자 관련 논란이 반복되는 것에 대해 “철저한 검증도 물론 중요하지만, 학우들의 관심 자체가 부족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관심 가지는 사람만 계속 관심을 가지고 전체적인 참여는 늘 저조한 것도 문제”라며 공정한 자치 활동을 위해서는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