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 로고 민간배달앱과 공공배달앱의 로고가 담긴 사진이다. 사진/ 식품외식경제 제공

  한창 국내에 스마트폰이 도입 및 보급되던 2009년, 배달 서비스 역시 모바일 인터넷 환경으로 점차 확대됐다. 지난 2011년, ‘배달의민족’을 시작으로 전국 각지의 배달 음식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주문까지 가능한 배달앱이 등장했다. 
  새롭게 등장한 민간배달앱은 할인 쿠폰 증정, 리뷰 이벤트 등 행사를 통해 이용자에게 혜택을 제공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가맹점들이 입점해 있어 이용자에게 많은 선택지를 제공해 큰 호응을 얻었다.
  그러나 최근 일부 민간배달앱이 시장 독점에서 비롯된 논란들로 화제의 중심에 서면서, 일부 지자체는 소상공인을 위해 이른바 ‘착한 배달앱’인 공공배달앱을 출시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막강한 경쟁력을 지닌 민간배달앱을 공공배달앱이 완전히 대체하기엔 무리가 있다. 또한, 공공배달앱은 민간배달앱의 독주를 막기 위해 등장했기에 이들이 시장에 공존해야 공공배달앱은 착한 배달앱으로서 의의를 가질 수 있다. 더불어 이들의 시장 공존은 민간배달앱이 소상공인에게 보다 우호적인 방향으로 시스템을 개편하도록 촉구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러한 점에서 배달앱 시장에서의 민간배달앱과 공공배달앱의 상생은 필수적이다.

민간·공공배달앱의 장단점 민간·공공배달앱은 상생해야 한다. 인포그래픽/ 전지연 기자

  민간배달앱의 독과점과 횡포

  수수료 인상 논란
  지난 4월 우아한형제들(이하 배달의민족)은 독과점 논란과 함께 ‘요기요’ 운영사 딜리버리히어로(DH)로부터의 인수를 내용으로 한 인수기업결합 심사를 진행 중이었다. 이러한 와중에 배달의민족은 가맹점주에 대한 수수료를 정액제에서 주문 1건당 5.8%를 떼는 방식으로 개편해 도마에 올랐다. 당시 김재신 공정위 전 사무처장(현 부위원장)은 중앙일보와 인터뷰를 통해 “기업결합과 관련한 독과점 여부를 심사 받는 도중 수수료 체계를 변경하는 것은 해당업체의 시장 지배력을 가늠할 수 있는 단적인 사례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배달의민족 김범준 대표는 수수료 개편 논란이 거세지자 직접 사과문을 발표하며 수수료를 원상태로 복구해 논란을 종결했다.
  일방적 거리(주문) 제한 조치 논란
  지난 2020년 7월 배달의민족 자체 배달기사인 ‘배민 라이더스’를 주로 이용하는 가맹점들의 배달 주문 건수가 크게 줄었다. 원인은 ‘거리(주문) 제한 조치’ 시스템 때문으로, 정해진 구역 내에 배달 주문이 몰려 배민 라이더스가 부족해지면 배달의민족이 그 일대 가맹점들에게서 일정 거리 이상의 주문을 차단해 버린 것이다. 배달의민족은 지난 2019년 말, 기존 음식 배달 서비스 외에 자체 온라인마트를 출범시켜 사업을 확장했다. 이후, 한정된 라이더에게 음식 배달에 마트 배달까지 몰리게 되자 배달의민족은 해당 시스템을 시행했다. 배달의민족은 가맹 음식점이 운영 중임에도 불구하고 주문을 일방적으로 차단했지만, 해당 가맹점들에는 아무런 설명을 하지 않아 논란이 됐다. 

  지역별 공공배달앱의 등장

  민간배달앱의 수수료 개편 논란은 각 지자체가 공공배달앱을 등장시키는 계기가 됐다. 일부 지자체는 끊임없이 제기되는 민간배달앱의 문제를 해소해 소상공인과 소비자의 권익을 지키고자 공공배달앱을 도입했다. 공공배달앱이란, 민간 기업이 아닌 각 지자체가 운영하는 배달 주문 서비스 앱을 말한다. 공공배달앱은 일명 ‘착한 배달앱’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높이겠다는 목표를 제시한다. 중개수수료는 0% 수준으로 낮추고 이용자 유치를 위해 지역화폐를 연동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기존 배달앱은 수수료, 광고비 등 요구하는 비용이 많아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 손해를 보는 구조였지만, 공공배달앱은 홍보·마케팅에 지자체 예산을 투입해 앞으로의 전망이 기대된다. 

  전국 최초 공공배달앱 '배달의 명수'

  지난 20년 3월 군산시는 전국 최초로 공공배달앱인 ‘배달의명수’를 도입했다. 배달의명수는 처음엔 반응이 미약했으나, 금세 이용자 수와 가맹점 신청이 급증하면서 매출액이 상승했다. 배달의명수는 수수료와 광고료가 없어 가맹점주의 부담을 덜어줬다. 또 소비자들이 지역화폐인 군산사랑상품권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지역주민과 소상공인 모두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공공배달앱의 성공 사례로 극찬 받던 배달의명수는 두 달 만에 실패 사례로 전락했다. 초기 반응은 폭발적이었으나 관리 소홀로 4월 6만 8,000명이던 월간 활성 이용자가 6월에는 2만 7,000명으로 두 달 만에 절반 이상이 급감한 것이다. 배달의명수는 로그인이 되지 않거나, 결제 창이 뜨지 않는 등 치명적인 오류가 자주 발생했다. 이용자가 몰리는 주말에는 아예 앱 자체가 열리지 않기도 했다. 더욱이 수수료 0%에 따른 혜택이 이용자들에게 돌아가지 않으며, 민간 배달앱에 반해 배달의명수에서 이용자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지역화폐 사용 시 10% 할인 외에는 사실상 없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배달의명수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한 학우는 “지역을 아끼려는 마음에 공공배달앱을 사용했지만 앱 자체에 오류가 잦고, 쿠폰 등 각종 혜택을 지닌 민간 배달앱에 비해 혜택이 미비해 이용을 꺼리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배달앱이 배달앱 시장에서 더욱 활기를 띠기 위해 지자체가 소비자 맞춤형 마케팅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공공배달앱의 의의와 민간배달앱과의 상생

  지자체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배달앱 시장에서 민간배달앱이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높다. 민간배달앱의 독주는 결국 가맹점주가 민간배달앱에 의존할 수밖에 없게 만들어 대안으로 등장한 공공배달앱의 의미를 사실상 무효로 만든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공공배달앱이 무의미한 것은 아니다. 공공배달앱은 그간의 민간배달앱의 독주를 견제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다. 또한, 차후에 공공배달앱이 개선을 거쳐 이용자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얻게 된다면, 자극 받은 민간배달앱이 소상공인에게 우호적으로 시스템을 개편하는 등 변화를 줄 것을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공공배달앱과 민간배달앱이 발전을 도모하며 상생하는 관계로 나아간다면 서로 바람직한 본보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배달앱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      

  민간배달앱은 공공배달앱과 달리 전문 사업체가 운영하는 배달앱인 만큼 체계적이며 앱 오류가 적고, 사용자 불편에 따른 피드백이 즉각적이다. 그러나 민간배달앱 관련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공공배달앱과 공생하는 태도가 필요해 보인다.  
  지자체는 공공배달앱을 도입해 새로운 배달 플랫폼을 열었다면, 이제는 공공배달앱을 민간배달앱에 견줄 수 있는 경쟁력을 지니도록 성장시켜야 한다. 먼저, 초기 이용자를 유치한 후 민간배달앱과 비슷한 수준의 편리성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소상공인의 민간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가맹점을 확보하고, 요일별 할인 이벤트 등 민간배달앱의 장점을 반영해 배달앱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