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권 교수

동물자원학과 안희권 교수, 사진/ 김성은 기자

Q. 우수강의 교수로 뽑히게 됐는데 간단하게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다들 열심히 학생들 지도하는 교수님들도 많으신데 받는 게 맞는지 모르겠고 자격이 있는지 모르겠어요. 또 한편으로는 학생들 강의에 더 신경을 쓰고 좀 더 효과적으로 교육을 시켜야겠다는 고민도 하게 되죠. 부담스러운 마음이 많이 생기는 것 같아요.
Q. 학생들이 직접 평가하는 ‘강의평가’가 큰 부분을 차지했는데, 학생들과 수업할 때 가장 중시하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A. 강의평가를 잘 받고를 떠나서 학생들에게 가장 우선하는 것은 학생에 대한 존중이에요. 존중하는 마음에서 접근을 하면 학생들이 교수의 작은 행동들이라든지 강의를 통해 해보자고 하는 것들을 잘 받아주는 것 같아요. 또 하나는 학생들의 의견을 가급적 많이 수렴하려고 하는 편이에요. 시험 끝날 때는 무조건 소감 및 보완사항을 적게 해요. 보면 좋은 말 쓰는 학생들도, 필요한 말을 쓰는 학생들도 있어요. 이걸 학생들에게 설명하며 반영할 수 있는 것과 반영하지 못하는 것을 이유와 함께 설명해줘요. 그렇게 하게 되면 기말고사 때 매우 구체적으로 써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게 되고 그러면서 계속 업그레이드 돼요. 그게 학생들과의 신뢰관계가 쌓이는 것 같고 형식적인 강의 소감이 아닌 건의사항이 바로 반영되는 것을 보여주면서 학생들의 교육 참여 부분에서 좋아지는 것 같아요. 학생들과의 소통 부분에서 좋아지죠. 
Q. 수강학생 전원이 리포트나 발표에 참여하게 했다고 들었습니다. 발표나 리포트를 하게 하신 큰 이유가 있으신가요?
A. 이것도 마찬가지에요. 여길 와서 학생들의 의견을 들으면 항상 바뀌어요. 조별활동에 대한 의견이 많아요. 아까와 같은 방법으로 계속 개선해 나아가면 좋아해요. 원하는 사람끼리 조를 만들거나, 랜덤으로 하거나, 조를 짜주면 발표를 시킬 때 모두가 발표하게 해요. 순서는 따로 정하지 않고 랜덤으로 학생을 시키면 아웃사이드로 도는 학생들도 없고 학생들이 각자 이해한 부분을 잘 발표할 수 있게 할 수도 있죠. 팀워크를 잘 만들 수 있게 도와주고 질문을 받을 때 토론하게 만들어요.
Q. 교수님이 교수님의 수업을 점수로 매긴다면 몇 점을 주고 싶으신가요. 그리고 그 점수를 주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100점 만점에 51점을 주고 싶어요. 중간보다 조금 나은 것 같아요. 저보다 더 잘 강의를 준비하시고 잘 전달하시는 교수님들은 있을거에요. 단지 드러나지 않은 것뿐이죠. 제가 하고 있는 게 옳다라고 생각은 안 해요. 학생들은 해마다 변하니까 강의를 열심히 준비하지만 제 강의가 최고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러기에 바뀌고 진보할 수 있는거에요. 그렇지 않으면 강의가 정체됐을 거예요.
Q. 교수님이 자랑하실만한 교수님만의 수업 특징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A. 대화와, 소통을 강조하는 수업이 제 수업의 특징이라고 학생들이 말해줘요. 학생들이 참여하지 않으면 전달력이 떨어지고 수업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고 생각해요. 새로운 용어나 시스템을 그자리에서 검색해 학생들에게 설명하면서 의사소통해요. 그러면 학생들의 집중도도 높아지고 광고가 학생들을 많이 깨워요. (웃음) 영어강의를 했었는데, 영어강의를 하면서 많이 고민한 게 영어강의를 하기 전 일반적인 걸 설명해줬어요. 그리고 백지를 주고 영어로 사진을 보면서 설명한 걸 쓰라고 했어요. 의외로 학생들이 이해하고 키워드를 쓴 사람이 별로 없었어요. 그 후 자료만 제공하고 학생들이 그 교재를 읽고 메일을 보내주면 영어를 한국어로 바꾸면서 수업을 진행해요. 학생들이 번역을 잘못했거나 잘못 이해한 거는 제가 조언을 써주죠. 그러면서 수업시간 외에도 소통하는 하나의 장이 생겨요.
Q. 앞으로 수업하실 때 더 개선하고 싶으신 점이나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고 싶은 게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A. 처음에 얘기했듯이 학생들을 존중한다고 하는 것은 본인들의 요구나 기준이 있어요. 매년 같지 않지만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수준에 잘 맞춰진 교육방법을 계속해서 의견을 반영해서 개선해 나아가는 것. 소통을 더 많이 하는 교수가 되고 싶어요. 학생들 이름을 익히면서 소통하는 교육, 학생들의 피드백을 잘 반영하는 교육, 학생들이 흥미를 잃지 않는 교육을 하고 싶어요.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