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신문은 학우들의 여론을 알아보기 위한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우리나라의 중대사안에 대한 학우들의 여론이 어떤지를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반응이 무엇이지를 알기위해 바쁜 학우의 옆에 다가서려는 시도를 한다.
 이번 충대신문 797호에서는 500여명의 충대인을 대상으로 ‘정치의식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97년 대선에 관한 전반적인 충대인의 여론을 알기위한 시도였고, 학우들에게 먼 곳이 아닌 자신의 가까이에 있는 친구들의 생각이 어떤지를 알려내서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화두를 던짐으로써 충대인의 정치문화에 좀 더 심도 깊은 기여를 하고자 하는 바램이깃든 설문조사였다.
 설문지를 받아 든 학우들의 반응은 다양했다. 
 “아! 이거요. 기꺼이 해 드리죠. 그런데 이거 문제가 좀 애매한데요?”
 “보기가 부적절한 것 같네요. 이런 식으로 하는 게 더 좋았을텐데···.”
 통쾌한 대답, 부탁한 사람을 당황케 하는 의외의 질문을 던지며 설문지의 문제까지 평가하는 학우가 있는 반면에 
 “저 바쁜데요, 다른 사람한테 부탁하세요.”
 얼굴도 쳐다보지 않고 정말로 바쁜 것 같은데 그의 발목을 잡았구나! 하는 미안한 마음을 들게 하는 이도 있었다.
 그렇지만 대부분이 “어머, 나 이런 거 잘 모르는데···.” 하지만 자신이 아는 것에는 과감히 번호를 표하고 모르는 부분은 “이게 뭐예요?”하고 묻는 친구들이 많았다. 그리고 설문지를 받지 못한 이는 자신의 소외됨이 못내 서운한지 “왜 나는 안 줘요?” 하며 불만을 표현하기도 했다.
 겉으로는 “대선에 관심없어요”, “투표를 왜 해요.” , “12월 18일은 노는 날!” 하면서 장난기 어린 투로 말하지만 질문 하나 하나에 최선을 다해 표기해 나가는 충대인의 표정에서 자신의 진지한 관심만큼 이번 대선이 깨끗함으로 보답해줬으면 하는 바램을 볼 수 있었다.

 도혜란 기자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