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의 소녀상 건립 추진위원회 출범 후 약 10개월이 지난 지금, 학교 측과의 타협으로 ‘평화의 상’ 건립이 곧 추진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초기 계획과 달라진 가안 내용으로 인해 충남대학교평화의소녀상추진위원회(이하 소추위)가 또 다른 갈등을 빚고 있다.
  작년 7월, 총학생회 중심으로 진행된 학내 ‘평화의 소녀상’ 건립 활동은 부지선정 등의 문제를 두고 학교 측과 갈등이 빚어지기도 했으나, 현재는 학교 측과 부지 선정에 대한 협의를 마친 상태로 소녀상 건립에 한발 더 다가섰다. 소추위는 자체적인 부지선정 기준과 기존 소녀상들의 건립장소를 고려해 ‘평화의 소녀상’ 건립 후보지를 제1학생회관 앞 민주광장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공간조정위원회의 심의 조사 절차가 남아있기 때문에 장소 선정이 확정된 상태는 아니다.


  지난달 25일에는 지금까지의 진행단계 및 향후 계획을 설명하는 ‘평화의 상’ 건립 관련 설명회가 열렸다. 소추위는 기존의 ‘평화의 소녀상’에서 ‘소녀’가 빠진 ‘평화의 상’을 가안으로 제시했다. 민주동문회 관계자는 “처음에 평화의 소녀상 건립 추진을 명목으로 시행됐던 사업이었는데 갑자기 ‘소녀’라는 단어가 빠진 부분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소추위 측은 “초기에는 가장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소녀상을 도입하려 했다”며 “그러나 당시 위안부로 끌려갔던 여성들의 평균 나이가 20~30대라는 점을 고려하면 ‘소녀’가 의미적으로 모순이 있다는 비판이 있었다”고 답했다. 이에 ‘평화의 소녀상’이라는 이름 대신 ‘평화의 상’으로 명명하게 됐다는 것이 소추위 측의 입장이다. 소추위는 “현재 다른 곳에 건립된 소녀상의 경우에도 이름이 조금씩 다르다는 점을 미루어, 이름을 바꾼다고 해서 본래의 취지가 무색해지는 것은 아니라고 판단했다”며 “기존의 흐름을 따라가는 것이 아닌 우리들 스스로 평화의 상 의미에 대해 이야기해볼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차이를 뒀다”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소추위 측의 입장에 대해 “이와 같은 내용은 사전에 학우들과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사안이 아니냐”며 불만의 목소리를 내비치기도 했다. 실제로 ‘평화의 소녀상’에서 ‘소녀’가 빠진 사안에 대해서는 모금 참여자도 몰랐으며, 의견수렴 과정이 없었다는 사실은 소추위 측에서도 인정했다. 민주동문회 이준범 회장은 “소녀상의 이름 및 외형 등이 모호하게 변하면서 본래의 취지조차 왜곡, 훼손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어설프게 할 바에는 차라리 아예 안하는 것이 낫다”며 바뀐 평화의 상에 대해 강경한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