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재정 상황 및 기존 직원과의 형평성 고려 필요

  충대신문의 정규직 전환 기사(1137호)에 대해 학교 측이 입장을 내놓았다. 총무과 장재호 주무관은 올해 안으로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관련해 우리 학교의 5개 분야(주차, 시설, 통신, 미화, 경비)에서 총 284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협의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설(기계·전기) 및 주차 분야 노동자 측과 입장차이로 협의가 지연되고 있다.

미합의된 시설 및 주차분야와의 주요 쟁점은 정년과 임금사항이다. 노동자 측은 정년을 60세에서 65세로 연장해 줄 것과 15% 이상의 임금인상을 요구했다. 이에 학교 측근 “대학 내 모든 직원의 정년이 60세인 점과 매년 비공무원의 임금인상이 공무원 보수 인상률 수준으로 반영됐던 것을 감안하면 타 직종과의 형평성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임금사항의 경우 “입학자원 감소 및 등록금 동결로 학교 재정 악화를 고려했을 때 과도한 임금 인상은 학생들의 등록금 인상의 주요 원인이 될 것이다”며 당장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노동자 측이 문제제기 한 보전수당에 대해서는 “보전수당은 정규직 대상 용역직원의 임금체계를 공무원 임금체계로 맞춰 임금을 지급한 차액을 지급하는 개년”이라며 “정규직화 되는 신규직원의 임금차이를 두기 위한 새로운 임금체계”라고 설명했다. 또한 용역회사에서 지급됐던 이윤, 관리비 등의 금액 22%를 직접고용자의 처우개선에 사용해야 한다는 노동자 측의 주장에 학교는 “직접고용을 하게 되면 인건비뿐만 아니라 관리 인력도 충원해야 하고 휴게실을 새로 마련해야 하는 점 등 다양한 제반비용 지출이 예상된다”며 실질적인 어려움을 밝혔다.

한편 총무과 장재호 주무관은 “임금 협상권은 정규직화 된 후 갖게 된다. 지금은 협의 단계”라며 “정부 지침이 모호한 점에 협의가 어려워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앞으로 정규직 전환 문제와 관련해 “학교 재정상황, 기존 직원들의 처우개선을 고려해 대화로 합의점을 도출할 예정”이라며 “점진적인 처우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