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충남도청사 활용 게획도 / 인포그래픽 이정훈 기자

  2012년 12월, 충남도청은 80여년의 역사를 뒤로하고 내포신도시로 이전했다. 현재 옛 충남도청사는 대전광역시와 충청남도가 공간 활용 공동 협약을 체결한 상태다. 이에 본관 1층은 대전시에서 ‘근현대사 박물관’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도지사실이 있는 2층은 충남도청이 관리하며 관람객들에게 개방하고 있다.


원도심 활성화 기여,
‘메이커 문화 플랫폼’

  하지만 현재 임시 활용되고 있는 옛 충남도청사는 상주 인원이 매우 적어 공간 활용이 어렵고, 인근 상권에도 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원도심 활성화의 중심축인 옛 충남도청사를 활용할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옛 충남도청사,
잘 활용되고 있을까?

  옛 충남도청사는 일제강점기인 1932년에 지어진 후 시대에 따라 그 쓰임을 달리했다. 한국전쟁 중에는 임시 중앙청과 전방지휘사령부로 사용됐고 이후에는 충남도청으로 사용되며 충청남도의 행정을 책임졌다. 옛 충남도청사야말로 근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한국사를 묵묵히 지켜본 증인인 셈이다. 이런 배경으로 옛 충남도청사는 등록문화제 제18호로 지정되기도 했다.
  또한 옛 충남도청사는 ‘변호인’ ‘헤어화’ ‘닥터 이방인’ 등 각종 영화, 드라마의 촬영지로 각광받으며 문화적 가치를 입증하고 있다. 이처럼 옛 충남도청사 건물의 문화적인 요소와 상징성은 잘 활용되고 있지만, 실질적인 건물의 활용방안은 2012년 이후 4년 동안 결정되지 못한 상태다. 대전시의 예산부족, 주간 부처 내에서 활용 방안을 정확하게 설정하지 못하는 점 등의 복합적인 문제들이 존재했기 때문이다. 이에 현재 옛 충남도청사는 근현대사 박물관, 대전시 도시재생본부, 대전세종연구원, 시민대학 등으로 ‘임시 활용’되고 있다.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 통과 그 후…

  지난해 3월,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됐다. 도청이전특별법은 도청 이전 터를 국가가 매입한 후 관할 광역자치단체에 무상으로 양여하거나 대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옛 충남도청사의 활용 방안에 대해 대전시와 대전 시민들의 의견이 활발하게 제시됐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 옛 충남도청사 활용 용역을 의뢰했다. 그 결과 옛 충남도청사를 ‘메이커 라이브러리’, ‘메이커 스페이스’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메이커 문화’란 기술의 발전과 성장 그리고 제조의 민주화에 따라 쉽고 간편하게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제작하는 행위로 미국에서 2010년부터 시작됐다. ‘메이커 스페이스’와 ‘메이커 라이브러리’ 또한 ‘메이커문화’에서 파생된 공간으로 그 맥락을 같이 한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옛 충남도청사 본관은 ‘메이커 라이브러리’로, 뒤편 옛 의회동과 신관은 ‘메이커 스페이스’로, 현재의 시민대학 공간은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강의실과 사무실, 예술마켓, 갤러리 등으로 활용할 입장임을 밝혔다.
   또한 단재관은 소공연장으로, 옛 우체국 건물은 주요공간에 대한 정보제공과 충남도청사 이전에 관련된 설명을 하는 공간으로 활용한다. 김연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옛 충남도청사를 행정공간에서 탈피시켜 창조적 문화플랫폼으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메이커 문화플랫폼’으로의 활용 계획은 연구원의 연구 결과, 시민들의 인식 조사, 언론에서 다룬 많은 여론 등을 종합한 결과다. 김 연구원은 “문화‧예술을 비롯한 기술이나 사회의 변화 등을 종합해 봤을 때 대전시가 지향하는 예술‧과학도시라는 가치를 체감할 수 있는 것이 ‘메이커문화’”라며 활용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실제로 대전은 대학인구가 많고 과학이 집중된 청년도시로 ‘메이커문화’가 다른 지역보다 활성화 돼있다. 3D프린터 관련 메이커 페스티벌, 메이커교육 활성화 토론회 등이 적극적으로 개최되고 있으며 대전을 근거지로 활동하고 있는 메이커들 또한 다수 존재한다.

 

엇갈리는 시민들의 입장

  옛 충남도청사를 ‘메이커문화 플랫폼’로 활용할 계획에 대해 시민들은 엇갈린 반응을 보인다.
  구범진 대전상인연합회장은 “대전에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프로젝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와닿지 않는다”며 “상인들도 원도심 활성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옛 충남도청사를 상업적인 공간으로 만들거나 유동인구가 많아질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예나(불어불문‧3) 학우 또한 “‘메이커문화 플랫폼’은 소수의 메이커들을 위한 공간”이라며 “기존에 활용하던 대로 대전의 역사를 소개하거나 전시회를 개최하는 것이 대전의 문화 발전에 더 큰 기여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김 연구원은 “옛 충남도청사는 대전역, 중앙로와 인접한 곳에 위치하고 있다”며 “옛 충남도청사가 ‘메이커 문화 플랫폼’으로 활용된다면 이런 공간적인 특성과 맞물려 원도심을 활성화 시키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반대 의견에 대한 설명을 덧붙였다. 또한 김 연구원은 “현재의 계획은 하나의 아이디어가 실현된 장일 뿐이지 완결된 계획이 아니다”며 “이 계획에 반대되는 의견 또한 유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오픈앤디드(open-ended)계획을 지향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메이커문화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계획에 찬성하는 입장을 가진 시민도 존재한다. 우리 학교 A학우는 “미래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새로운 분야에 대전이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활동이라고 생각한다”며 “다만 ‘메이커’라는 개념이 생소한 시민들에게 더 많은 홍보나 설명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 지역을 기반으로 문화‧예술 잡지를 발행하고 있는 ‘월간 토마토’ 이용원 대표는 “거시적인 동향을 살펴볼 때 ‘메이커 문화플랫폼’으로의 활용이 충분히 원도심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옛 충남도청사 활용 방안은 ‘메이커문화 플랫폼’이라는 대략적인 형태를 갖춘 셈이다. 하지만 문체부 안팎의 다양한 변수로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까지는 갈 길이 멀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관측이다.
  또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 따라 대전시의 주요 현안에도 일부 영향이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지난 18대 대선 당시 국립철도박물관, 대전 역세권 사업, 옛 충남도청사 부지에 대한 대책마련 문제 등을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