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후보자 선정관리위원회, 사실 무근 일축

  지난 12월 15일에 열린 최순실 국정조사 4차 청문회에서 대전에도 비선실세의 개입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이날 청문회에서 2015년 진행된 우리 학교 총장선거에 청와대 비서관이 학연을 동원해 깊숙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청문회에서 “1등 후보는 김영상 후보인데 청와대의 낙점을 받지 못했다”며 “(학교 단과대 추천)내부위원 36명 가운데 26표를 김 후보(당시 김영상 후보)가, 10표를 오 후보가 득표했다. 그런데 외부위원 13명은 모두 오 후보(현 오덕성 총장)를 지지했다”고 말하며 외부위원 전부가 청와대가 낙점한 후보한테 표를 몰아줬다고 지적했다.
  지난 우리 학교 총장선거는 단과대에서 추천한 내부위원 36명, 외부추천인원 76명 중 무작위 추첨을 통해 선발한 13명, 총 49명의 위원들이 투표에 참가했다.
  박 의원은 또한 총장선거 진행 당시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한석수 전 교육부 정책실장,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는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그리고 우리 학교 총장선정관리위원회 위원장이었던 박길순 교수가 모두 한양대 출신이라는 점에 주목하면서, ‘한양대 인맥’을 통해 총장 선거에 비선이 깊숙이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와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는 교육부 정책 규탄성명을 발표하면서 “무엇보다도 먼저 지난 4년간 국립대학 구성원을 절망케한 총장임용을 둘러싼 허다한 강압적 조치의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당시 우리 학교 선거관리위원장이었던 박길순 교수는 학내 교직원들에게 ‘충남대 가족 여러분께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의 글을 발표했다.
  해당 글에 따르면 “총장후보자 선정관리위원회는 규정에 의해 두 후보를 무순위로 교육부에 올렸다”고 밝혔다. 선정관리위원회 구성에 대해선 “내부위원 36명중 26표를 김 후보가 득표했고, 외부위원 13명이 오 후보를 지지했다는 지적은 무기명 비밀투표로 진행된 선거에서 어느 누구도 알 수 없고, 확인할 수도 없는 사실 무근”이라고 말했다. 박 교수의 주장에 따르면 박 의원이 주장한 후보자의 득표와 관련된 내용은 확인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의혹의 신빙성이 낮아지는 대목이다.
  우리 학교에 비선실세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 도현우(행정·2) 학우는 “학생들에게 귀감이 되어야 할 교육자인 만큼, 사회질서를 무시하는 행위를 해선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교육자로서의 도리를 다한 것이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