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내 군기 및 악습, 식권 사용 제한 등 개선 안 돼

  작년 국정감사에서 지적받은 학내 문제들이 여전히 개선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당시 우리 학교는 ▲학내 군기 및 악습 철폐를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 부재 ▲학생생활관식당 식권 사용 당일 제한 ▲인권센터의 역할 부재 ▲사회적 배려 대상자 전형의 결원 문제 등을 중점적으로 지적받았다.
  학내 군기 문제는 작년 국정감사 이후에도 여전히 불거졌다. 당시 우리 학교는 학내 군기·악습 철폐를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을 지적받았다. 이에 대해 학생과 임동묵 팀장은 “단과대 행사가 있을 때 마다 공문 발송 등의 활동을 진행했다. 학생과 입장에서 학생회에 관련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당부해왔다”고 전했다. 또한 총무과 윤정현 주무관은 “학내 군기 및 악습 철폐를 위한 홍보 실시·징계 기준의 강화를 통해 학내 군기 문화 해결에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올해 공대 해오름식 선정성 논란과 모 학과의 졸업반지 사건 등이 추가적으로 발생했다. 해당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개선책이 필요해 보인다. A 학우는 "주변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특정 과·단과대에서 군기잡기나 악습이 아직 존재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학내 군기 문제는 인권센터와도 연관된다. 작년 국정감사에서 학우들의 인권 신장을 위한 인권센터의 활동·역할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에 대해 지난 1년 간 어떤 노력을 했는지 인터뷰를 시도했으나 인권센터 측에서 “일정상의 문제로 응하지 못한다”고 전했다.
  또한 학생생활관 식당이 식권 사용 기한을 발급 당일로 제한한 방침 때문에 학생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이에 대해 학생생활관 강남규 팀장은 “현재 학생 생활관 식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행중인 대책은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학내 군기 문화뿐 아니라 학우들이 직접 겪는 사안조차 개선 의지가 미비함이 드러났다.
  올해 국립대를 대상으로 하는 국정감사는 ‘고(故) 백남기 씨 사인 논란’ 정국 때문에 다소 느슨하게 진행됐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우리 학교를 포함한 국립대는 ‘취직에 실패한 학생들만 창업을 시도하는 경향성’에 대한 공통 지적을 받았다. 이에 우리 학교 총무과 윤종현 팀장은 해당 지적 사항에 대해 “현재 답변을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