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심각한 취업난에 청년들은 창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이에 학교와 정부에서는 많은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막상 찾아보지만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할 뿐이다. 또 홈페이지를 찾는 것조차 정확한 명칭을 모르면 찾아볼 수 없다. 우리 학교 안에서 그리고 우리 가까이에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지원금 지원 사업이 있다.  이를 위해 취, 창업의 이모저모 충대 청년 ‘충청’이 창업 프로그램을 모아봤다.

 창업교육센터

 창업 강좌  우리학교 전교생이 수강할 수 있으며 재학생들의 융, 복합적 마인드를 구축하고 향후 창업과 취업에 도움을 술 수 있는 강좌로 구성된다. 특히 각 과목은 한 학기 중 5주 이상을 외부 전문가를 초빙하도록 해 전문가의 생생한 경험을 들을 수 있다.
 개설 과목에는 창업학개론, 창업 기업의 재무와 자금 조달, 기회 발견과 BM구축, 창업가 마인드, 1인 창업가 정신, 창업 마케팅, 창업과 혁신역량, 일반창업실무, 창업기업 및 기술가치 평가실무, 창업기업의 특허전략, 창업기업의 기술상업화가 있다.
 창업캠프  재학생들의 창업마인드를 제고시키고, 아이디어를 공유하여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교육의 장을 마련한다. 비즈니스 모델링 및 특허출원을 목표로 한다.
 창업동아리  4~5월에 모집하여 6월에 선발한다. 시제품 개발비, 창업연구조사 활동비와 운영비 등 동아리별 100~200만원 차등 지급한다. 중간평가를 통해 우수활동 동아리 추가 지원금을 지급한다. 또한 창업동아리를 보육형(입문), 참여형(경진대회 참여), 혁신형(대학원 창업동아리)로 나누어 수시로 관리한다.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청년 창업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자 본 센터와 경상대의 기업가정신센터, 링크사업단이 연합하여 매년 9월 말 개최한다.

 창업보육센터

 여러 평가기준에 맞추어 선발한 충남대학교 BLT입주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경영부문으로는 세무, 회계, 특허, 법률, 홍보 등의 지원을 하고 기술부문에는 디자인과 과학기술, 정보를 지원한다.

 이노폴리스캠퍼스

 예비창업자들의 우수한 사업아이템을 발굴, 검증하여 다양한 창업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멘토링 및 교육, 특허출원 지원, 창업보육센터 입주 가점부여, 창업사업화지원금 지원 등을 한다. 아이디어 발굴부터 시제품 제작까지 대학생, 청년의 창업아이템을 개발, 점증, 보완을 돕는다.

 (가칭)우리학교 학생창업 재단

 전국대학 가운데 최초의 학생창업재단으로 충남대학교 발전기금재단으로부터 5억 원, 타이어뱅크(주) 김정규 회장의 출연금 1억 원을 기초로 운영된다.

 대전시 ‘대전 비즈’

 맞춤형 청년창업 생태계조성사업(교내에서 연계하여 운영 중)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대학생 및 초기창업기업을 발굴하여 창업, 사업화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학, 청년창업 60명에게는 평가등급에 따라 200만원 내외를 차등 지원하고 초기창업기업 15개사는 평가등급에 따라 1억 원 이내를 차등 지원한다.
 창업 보육 경쟁력 강화사업
 창업 보육 센터에 입주한 기업에 한해 기술사업화 및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다. 마케팅, 우수기술경진대회, 성과 보고회 등을 진행한다.
 시제품 제작 지원 사업
 지역 내 중고, 벤처 기업의 디자인 및 시제품제작을 위한 제작 지원 사업이다. 지역 기업 제품의 매출증대와 경쟁력 제고를 위함이다.
 

 창업넷

 창업맞춤형사업, 청년창업사관학교, 신전창업리그 ‘슈퍼스타V’, 글로벌청년창업활성화, 선도벤처연계창업지원, 연구원 특화형 예비창업자육성, 창업선도대학육성사업 등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