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출입문 봉쇄등의 이유로 학생대표 8인 징계조처

부당징계철회, 부정교수퇴진등의 요구조건 내걸어

 지난해부터 교수공채과정상의 부정으로 문제가 되어 왔던 우리학교 해양학과사태가 지난 16일 자연대교수회의에서 학생대표 8인에 대한 징계를 결정함으로써 더욱 악화되고 있다.
 해양학과 대표 8인에 대한 징계는 지난 12월 21일 자연대교수회의에서 결정했었으나 징계가 너무 과중하다는 이유로 학교당국에서 이를 반려해 지난 2월 19일, 3월 5일 자연대교수회의에서 재검토를 거친 바 있다. 
 그러나, 이같은 재검토에도 불구하고 지난 16일 자연대교수회의에서 제적 비상대책위원장 서만석(해양·4), 학생회장 김치환(해양·3) 2명, 무기정학 홍주원(해양·3), 곽기원(해양·3), 이우진(해양·3), 김해원(해양·4), 4명 유기정학 김학원(해양·4), 임종수(해양·3) 2명의 징계를 결정하였다.
 자연대교수회의에서 결정한 징계사유로는 ▲학과출입문봉쇄와 단체행동주동 ▲수업거부선동 ▲점거농성주동 등이다.
 이에 대해 해양학과 학생들은 출입문 봉쇄와 집단행동의 경우 지난해 11월 13일 3차 비상총회에서 1백56명이 참석해 1백55의 찬성으로, 수업거부는 11월 19일 4차 비상총회를 열어 참석자 1백42명 전원찬성으로 이루어진 것이므로 해양학과대표 8인에 대해 '선동'이라는 이유를 들어 징계를 내린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학생들은 그동안 '모두 제적시키겠다'. '모두 F학점을 주겠다'는 등 폭언을 해 오고, 92년 교수공채가 부정임이 드러나 92년 공채에 응시했던 이모씨가 인사위원회의 부결로 탈락되었음에도 공채과정상의 부정을 인정하지 않고, 보복성 짙은 징계를 감행한 교수들의 퇴진을 요구했다.
 한편, 해양학과 학과장 노영재(해양·부교수) 교수는 지난달 25일 학생대표 <비상대책위원장 서만석(해양·4), 학생회장 김치환(해양·3)>2명을 업무방해혐의로 대전지검에 고소한 바 있다.
 해양학과 학생들은 '부당징계철회와 부정교수퇴진'을 요구하며 지난 18일 학내선전전을 가졌으며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1,2학년은 전공수업을 거부할 것을 결의하였다.
 비상대책위원장 서만석(해양·4)군은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모든 것을 얻기 위해 싸우겠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19일에는 해양학과 학생들을 비롯한 3백여명의 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민주광장에서 '해양학과투쟁 승리를 위한 집회'를 가진 후 학내선전 및 총장항의방문과 자연대학장항의방문을 했다.
 이날 자연대학장 항의방문에서 1백여명의 학생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학장과 총학생회 중앙운영위원들의 면담이 있었다.
 이 면담에서 자연대학생회장 류인진(생물·3)군의 "징계가 정당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자연대학장 최종석(통계·교수)교수는 "징계는 학칙에 의해, 교수들의 투표로 이루어진 것이므로 나의 권한밖의 일이다."라는 답변으로 일관해 참석한 학생들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또한, 지난 18일 오덕균 총장과 총학생회장 김을현(낙농·4)군의 면담에서 총학생회측에서는 징계승인에 관한 결재를 보류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나 오총장은 "결정권은 나에게 없으므로 학무회의에서 결정난 사항에 따르겠다."고만 밝혔다.
 그동안 해양학과 사태에 적극개입하지 않았던 총학생회에서는 징계결정이 내려진 후 지난 17일 중앙운영위원회를 소집하여 대중적인 투쟁에 들어갈 것을 결의하고 지난 18일부터 징계철회를 위한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그리고 22일부터 각 단대와 학과까지 체계적인 선전작업을 해내고 오는 24일 '부당징계철회와 부정교수퇴진'을 위한 전체비상총회를 열 예정이다.
 총학생회장 김을현(낙농·4)군은 "부당징계철회와 부정교수를 퇴진시키고 민주교육을 쟁취하여 자주학원을 건설하자"고 결의를 밝혔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