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희망은 위대한 인물을 만듭니다

 고교 3년을 마무리하는 입시생 여러분!
 인생을 살다보면 언제나 시작과 과정, 마무리 그리고 새로운 시작이 반복되는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 반복에는 선택의 계기가 있으며 선택에는 주위의 조언과 함께 자신의 판단과 그에 따른 책임이 수반됩니다. 20대 초반은 인격도야와 전공학문을 갈고 닦으며 마음껏 지성의 꿈을 펼칠 중요한 시기입니다. 만일, 입시생 여러분이 이러한 조언을 바란다면 저는 자신있게 제 모교인 충남대학교를 권하고자 합니다.
 충남대학교를 떠올릴 때마다 젊은 시절 막걸리잔을 기울리며 미래와 이상을 토론하던 그 시절이 떠오르곤 합니다. 또한 저의 자녀들도 충남대학교를 졸업하여 동문가족이 되고 있습니다. 이제 세월이 흘러 일취월장한 충남대학교의 모습에 마음 든든한 생각이 듭니다.
 충남대학교는 다른 대학과 차별화되는 몇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그 중 첫째가 대전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대전은 우리나라 과학두뇌의 산실인 대덕과학단지와 첨단 산업단지 조성 등으로 산, 학, 연의 체계가 갖추어져 있으며, 정부대전청사가 입주하여 명실공히 국토의 중핵도시로서 서해안 개발시대와 함께 제2의 행정수도로 국제적으로도 부각되고 있는 비전의 도시입니다. 바로 이러한 입지여건을 갖춘 도시기반 위에 지성의 상아탑인 국립 충남대학교가 있습니다. 둘째 충남대학교는 학문연구의 깊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46년동안 배출해낸 인재들이 사회 각계각층에서 중견 또는 각 조직의 리더로서 역할에 충실하고 있음은 말할 나위 없습니다.
 셋째, 수려한 캠퍼스는 젊음의 이상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79년 옛 문화동 캠퍼스에서 현재 유성 캠퍼스로 이전하여 50여 만평의 너른 캠퍼스 위에 충남대학교는 도약의 전기를 마련해 오고 있습니다. 넷째, 충남대학교는 국제대학으로 선정되어 국가적 지원하에 우수한 실험기자재 등 학문연구에 조금의 부족함이 없이 다가오는 21세기에 중추적 역할을 해낼 인재양성의 청사진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많은 충남대학교의 차별화된 특징은 젊은 지성을 일깨워 주기에 조금의 부족함이 없습니다.
 입시생 여러분! 이제 여러분들이 노력해온 결실을 얻을 귀중한 시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위대한 희망은 위대한 인물을 만든다(Great hope make great men)고 합니다. 저는 충남대학교가 여러분들의 젊음과 푸른 꿈을 펼쳐나갈 훌륭한 장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고교시절을 멋있게 마무리하시길 바라며 충남대학교에서 합격의 영광을 차지하도록 수험생 여러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이인구(법학졸 · 국회의원)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