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가 지난 77년부터 계속적으로 벌여오는 장기발전계획 중 제4차 장기발전계획중 제4차 장기발전계획(1994-2001)이 수립되었다.
  고급전문인력과 독자적 학문연구능력을 갖춘 연구인력 양성에 역점을 두어 기초이론의 창조적 개발, 기술혁신의 선도, 고급인력 자력생산등의 기능을 담당하는 대학원 중심대학으로의 발전을 기본목표로 설정한 이번 발전계획의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교과과정

  그동안 학사과정을 늘려오던 것과는 달리 대학원 교육을 강화하고 연구중심의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학생정원, 학과와 단과대의 신설을 억제하고 교수정원을 늘려 질적강화를 꾀할 계획이다.
  그리고 보편타당하고 효율적인 교양교육과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교과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관한 모든 일을 담당하게 되며, 결과를 4년마다 평가한다.
  교양교육은 교과목편성, 교육내용, 시행방법 등에서 미래지향적 개편을 이루어내고 기본구조는 학습기능과목, 내용과목, 연구방법과목으로 구분하여 대학별, 학문계열별 특수성을 존중하게 된다.
  또한 개설시기도 각자의 관심과 계획에 맞춰 이수시기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시간편성의 기술적 문제해결을 쉽게하기 위해 1-3학년으로 분산한다.
  공동필수과목은 최소화하고 전공과목의 필수로 실생활에 필요한 독해와 작문, 문헌연구및 논문작성법, 전산과목으로 필수로 하게 된다.
  그리고 현행 획일적 졸업논문제도를 학문적 성격과 학생의 직업지향적 성격으로 제도화하여 운영하고, 92년부터 졸업논문의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성적제로 평가할 방침이다.
  또한 과제물의 보고서는 컴퓨터 활용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하여 컴퓨터 용량의 확장과 함께 각 대학별로 전산실을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2. 정원과 학과

  학생과 교수의 정원은 학사과정의 질적향상을 위하여 입학정원을 동결 또는 감축하고 교수정원을 확보하여 현재 29ㆍ8대1인 학생과 교수의 비율을 목표년도에는 약 20대1의 비율이 되도록 조정한다.
  학과는 학사과정에서 세분화를 지양하고 통합화를 기하게되며 학과를 신설할 경우에는 대학의 요청에 따라 기획위원회의 거쳐 교육부에 신청하며, 사회적 요구가 큰 학과인 경우에만 신설하게 된다.
  또한 92년에는 문과대를 인문과학대로 명칭 변경하고 농과대의 농생물학과를 응용생물학과로 농화학과를 자원응용학과로 변경하며 경상대의 무역학과를 국제경영학과로 명칭변경한다.

  3. 대학원 과정

  교육내용은 학위논문의 질적개선을 위하여 학위논문 지도위원의 구성과 심사제도를 일원화하여 운영하며, 전공분야를 세분화하고 92년도에 학과별 정원제를 도입하여, 학사과정의 입학정원이 감축된 학문분야는 대학원에서 우선적으로 증원한다.
  입학시험은 현행 박사과정에 진입할 경우에도 시험을 치루는 제도에서 박사과정의 입학시험을 의무화하지 않고 대학의 사정에 따라 96년도에 석박사과정의 입학사정을 단일화하고 이에 따라 5년제 박사학위과정이 신설되며, 박사과정의 진입요건은 학부및 대학별 특성에 따라 정하고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승인을 받아야 한다.
  선발기준은 필답고사, 면접구술고사, 전형서류검사를 거치고 학부및 대학의 선택에 따라 2학기에도 신입생을 선발할 수 있다.

  4. 국제학술교류

  21세기의 국제화시대에 대처하며 학문의 탁월성 제고를 위해 교수와 학생의 해외 연구기회를 확대하며, 현재 미국, 일본등 5개국 13개 대학인 자매교를 목표년도에는 30개 대학으로 확대할 전망이다.
  또한 질적인 확대를 위하여 92년에 신설되는 본부 연구처에 국제학술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국제교류부를 신설하고 각 단과대에 국제교류위원회를 설치한다.
  학생의 해외연구는 매년 학위과정에 5명. 연구과정에 20명의 학생을 선발하고 사무직의 해외연수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5. 복지ㆍ장학제도

  기숙사, 식당등 후생ㆍ복지문제는 학생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나, 교과과정과 상벌의 문제는 원칙적으로 교수의 결정에 따르고 학생의 의견을 수용하며 예산의 편성및 집행과 시설의 설치등에 대해서는 총장을 중심으로한 행정ㆍ관리직에서 주관한다.
  장학제도는 우수장학금과 무상장학금을 점진적으로 축소해 나가며 대여ㆍ근로장학금을 확대하고 외부장학금을 적극적으로 유치하며, 대학원생은 전임등록제에 의한 학생에 한하여 장학금 수혜범위를 확대하게 된다.
  현재 현저히 부족한 본교의 문화시설확충을 위하여 소극장, 대극장, 야외극장등을 설치하고 대학촌의 조성을 위하여 본교 주변에 편익업소를 시범적으로 설치운영하게 된다.

  6. 지원체제

  92년도에 학내의 교육기기를 중앙화하여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하기 위하여 기존의 공과대 공업교육연구소에 설치되어 있는 매체센터를 교육매체센터로 전환하고 시설을 확충하게 된다.
  이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서는 각학문분야별로 교육매체센터 운영위원회를 설치하고 운영전반에 자문을 구하며, 96년부터는 각 대학별로 매체센터 분실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92년까지 각 학과사무실과 교수연구실에 컴퓨터 터미널을 설치하며 93년부터 지속적으로 단과대 또는 각 학과에 전산교육실습실을 설치할 계획이다.
  현행 학생생활연구소는 93년에 학생생활상담소로 개정하고 주기능을 학생상담의 기능으로 개편하며, 봉사대상도 졸업생까지 확대하고 정보센터로의 구실을 하기 위해 모든 자료를 전산화 하게 된다.

  7. 행정조직

  대학원 중심대학으로의 전환에 따라 행정업무가 많아져 조직의 개편이 요청된다.
  이에따라 92년도 대내적 학사행정업무를 총괄할 부총장 1인을 두며, 연구진흥ㆍ지원ㆍ관리를 담당하는 연구처를 신설하며, 계획적인 대학의 운영을 위해 기획실을 개편하고 기획실내에 대학의 홍보활동 강화를 위한 담당부서를 신설한다.
  또한 교무처에 사범계 학과와 교직과정이수자의 교직과목개설을 담당하는 교직과정담당부서와 대학원 일반행정업무를 담당할 전담할 전담부서를 설치한다.
  각 단과대에는 학장을 보좌하는 학장보 1인을 두고 교무과, 학생과, 서무과를 폐지하여 종합행정실을 설치하며, 대학원의 부서도 폐지하여 행정실을 두게된다.

  8. 대학재정

  본교의 발전에 가장 관건이 되는 것으로 재정확보가 이루어져야 한다.
  자원의 조달은 국고의 지원증가와 함께 등록금을 자율적으로 책정하고 기성회비를 수강학점수에 비례하여 차등 징수할 방침이다.
  또한 대학발전기금조성을 위해 92년에 「재단법인 충남대학교 발전기금」을 설립한다.
  예산의 편성은 대학내 불균형을 해소하는데 기성회 예산을 투여하고, 예산과 결산은 보고서를 작성하여 학내에 공개한다.

  오늘 92년부터 시행될 제4차 장기발전계획은 대학원 중심대학으로의 발전을 골자로 하고 있으나 입학정원 축소등 어려운 문제가 있으며, 3차 계획에 있었던 야외극장등이 다시 수립되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지원과 함께 학교측의 노력으로 충분한 예산이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