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내용의 질적 발전 위한 강의평가제, 연구년제 도입시급

  우리 대학을 진단한다

  '교직원 1천8백50여명, 학부생 1만6천1백6명, 대학원생 2천1백5명'-92년 8월 현재 우리대학이 수용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현황이다.

  연구중심의 대학으로

  '1백50만평의 비교적 넓은 부지. 총예산 4백70여억원, 도서관, 전자계산소, 기숙사등의 지원기관을 갖춘 대단위 종합대학' -그러나 조금만 눈을 돌려면 비교적 넓은 교지도 지형상의 요인으로 건축가능용지가 한계에 달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으며 '중부지방의 대학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대학, 연구중심의 대학'으로의 발전전망을 내오는데에도 이에 따르지 못하는 교육재정의 과부족으로 내부적으로 속병을 앓고 있으며 시대변화와 교육의 1주체인 학생의 이해와 요구를 올바르게 반영하지 못하는 강의내용, 열악한 연구여건등으로 여러가지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증원이전에 시설확충을

  올해 우리학교는 대학90개학과에 3천9백95명이 대학원에 8백83명이 입학 하였으며 내년에는 대학 92개학과 4천95명이 대학원은 1천9백여명으로 대학학생정원이 늘어날 예정이어서 올해보다 교수등 교원확보문제, 공간이나 설비, 기자재 부족난은 더욱 더 가중될 것으로 우려된다.
  특히, 올해 항공우주공학과등 신설4개과가 공간문제, 교수, 조교확보문제, 실험기자재 부족등으로 불편을 겪고 있으며 전체적으로도 91년8월 우리학교 자체평가위원회가 실시한 <충남대학교 자체평가연구>에 따르면 강의실 사정과 실습기자재 확보율이 열악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연구시설 또한 시설기준의 6.8%에 불과하다.
  또한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는 공부바인 과제독서실의 경우 최근 공과대 인권복지위원회에서 단대별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학생총원대비 좌석수가 10.6%로 나타나고 있으며 학생들의 자치공간인 과운영회실도 이공계열에서는 거의 없는 상태이다.
  이에 대해 공과대 인권복지부장 임헌용(섬유ㆍ4)군은 "공간이 확보되지 않아 과학생회가 고등학교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여 단순한 행사치르기와 돈을 걷기 위한 일회적 기구로 전락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공과대의 경우 이러한 자치공간확보문제를 신축되는 3공관에 자치공간이 들어가도록 요구해 나갈 예정이며 부족한 공간확보를 위해 이미 공과대 26개 학과 학생회장을 중심으로 '공간확보위원회'를 꾸려 놓고 있으며 서명운동등 기타의 방법으로 지속적으로 공간확보노력을 가하고 있다.
  우리는 '고등교육의 대중화시대'라는 말을 자주 들어왔다. 오는 2005년부터는 4년재 대학에다 전문대를 포함한 고등교육기관 입학정원이 지원자 수를 앞지르게 된다.
  앞서의 말 뒤에는 대학은 산업화에 따라 고급인력의 공급지로 전락, 수요가 급증한다 하여 단순한 학과증설이나 학생수의 증가에만 관심을 두었을뿐 교육의 양질을 보장하기 위한 교육환경개선에는 정책적 차원에서 등한시되고 있는 것이 오늘의 교육현실이고 대학의 실상이 가려져있는 것이다.
  신설학과이기 때문에 같은 등록금을 내고도 아무런 근거없이 열악한 교육환경을 참아내야 하는 악순환을 끊어내기 위해서는 학과 신설 이전에 먼저 강의실이나 실험실습기자재를 갖추고 적정한 교육확충 그리고 구성원들의 자치공간과 후생복지를 고려하는 정책적 배려가 있어야 할 것이다.

  교육재정 확보가 관건

  우리나라 대학이 현재 처하고 있는 현실속에서 우리대학도 계속적으로 대학인구만 팽창하였을뿐 질적 향상을 뒷받침할만한 교육정책과 스스로의 자기관리 미흡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해마다 가중되고 있는 등록금, 늘어나지 않는 정부보조금'-국와 사회가 진정한 교육의 수혜자임에도 불구하고 교육당국은 허구적인 수익자 부담의 굴레를 씌워 그 책임을 면하려 하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특히나 대학간의 평가인정제가 도입됨으로써 치열한 발전 경쟁속에서 각 대학마다 재정난을 덜기 위한 자구책으로 대학발전기금조성에 나서고 있다.
  국립대학의 경우 정부로부터 투자되는 비용은 일반 경상비로 고정되어 있으며 대학별 차이가 나는 것은 다만 건물, 설비등의 비용과 산학연계에 따르는 연구비에서 차이가 날 뿐이다. 따라서 정부투자비용이 증액되지 않은 상태에서 대학재정난에 가시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우리학교에서도 교수연구비 지급인상, 장학금 수여범위의 대폭확대, 낡은 실습기자재의 보완등으로 우수인력을 유치하겠다는 취지하에 대학발전기금을 조성해오고 있으며 현재 현금적립액이 10억원, 정심화 장학회 설립재단, 선경그룹임야등 부동산까지 합쳐 160여억원에 이르고 있다.
  우리학교에서는 발전기금조성이 비교적 성공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이에 대해 기획연구부실장 박재묵(사회ㆍ부교수)교수는 "대학자체내에서 현실적으로 재정수요를 감당하기 어렵기 대문에 모든 대학에서 발전 기금조성에 나서고 있다"고 말하고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국가와 사회가 투자해야하며 교육받을 기회가 특정계층에 집중되는 것을 막기위해서는 국가가 사회정책적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정부를 상대로 교육재정의 책임을 요구한 것도 바로 이러한 맥락인 것이다.

  학동이 훈장을 평가?

  대학의 기능은 학문연구와 교육, 그를 위한 자치와 자율, 사회에의 봉사 세가지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학문연구와 교육 이를 할 수 있는 우리 대학의 교수의 처우, 여건, 연구 어떠한가?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는 교수들에게 강의부담을 주지않고 일정기간 자유롭게 연구만 전념하게 하는 안식년제(또는 연구년제)는 내년정도에는 실시될 것이 예상된다.
  그러나 국립대와 보조를 맞추어 나가야 하는 제약과  7년에 1년을 연구년으로 할 경우 1/7은 더 교수가 충원되어야 하기 때문에 도입이 시급함에도 아직은 검토단계에 머물러 있다.
  대덕연구단지의 연구원을 우리학교 교수로 임용하는 겸임교수제도는 올 1학기로 그 총수가 90명을 넘어섰으며 120명을 목표로 계속 충원중이다.
  또한 교수연구활성화를 위해서 이를 전담할 기구로 기획실이 기획연구실로 개편되면서 연구, 지원담당관을 두고 '연구소활성화방안'등이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교수공채는 근래에 많이 충원되고 있고 학과 교수전원이 심사위원이 되고 학과에서 실직적으로 모든 것을 결정할 수 있는 제도로 되어가고 있지만 교원임용의 가장 큰 영향을 받는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는 모순적인 상태에 있다.
  법과대 학생회장 이정민(사법ㆍ4)군은 "교원임용에 관한 사항은 학교가 갖는 고유한 인사권은 아니다"며 "교권의 침해라고 반발하고 있지만 학생들로서 가장 큰 이해관계를 갖는 교수, 교원임용에 대해 어떠한 형태로든 참가할 권리가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89년 부터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던 '강의평가제'의 경우도 지난 7월 대학교육협의회에서 시행키로 결정하였다가 번복되기는 하였지만 강의는 학생의 학습권을 충족시키는 최고의 현장이라는 측면에서 결코 간과될 수 없는 문제이며 또한 단순히 교수자나 학생만의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강의제반의 것들이 제대로의 역할을 찾아가도록 그 문제점을 지적해 주고 보완해 주려는 것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것이다.
  이에 대해 교무처에서는 "교수방법의 개선과 교수내용의 개선을 위해서 권장할 예정이나 과목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가 마련되어야 하며 학생들이 일반적으로 까다롭고 학점이 엄격한 교수들에 대해서는 기피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하고 평가를 위한 객관적 기준 마련과 그 평가에 대한 재평가가 있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89년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던 '강의평가제'의 경우도 지난 7월 대학교육협의회에서 시행키로 결정하였다가 번복되기는 하였지만 강의는 학생의 학습권을 충족시키는 최고의 현장이라는 측면에서 결코 간과될 수 없는 문제이며 또한 단순히 교수자나 학생만의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강의제반의 것들이 제대로의 역할을 찾아가도록 그 문제점을 지적해 주고 보완해 주려는 것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것이다.
  이에 대해 교무처에서는 "교수방법의 개선과 교수내용의 개선을 위해서 권장할 예정이나 과목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가 마련되어야 하며 학생들이 일반적으로 까다롭고 학점이 엄격한 교수들에 대해서는 기피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하고 평가를 위한 객관적 기준 마련과 그 평가에 대한 재평가가 있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실제로 단대 학원자주화추진위원회 중심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학번으로 갈수록 강의내용이나 교과과정에 대해 문제를 많이 느끼고 있으며 강의평가제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서창원(심리ㆍ부교수)교수는 "이번 여름 계절학기 기간에 이에 대해 학생들과 논의한 적이 있었다"며 "교수들을 자극하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이지만은 누가 주최가 되느냐에 따라 교수와 학생 사이에 이견이 존재한다"며 모든 교수, 학생의 중지를 모아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문과대 학자추위원장 이정호(사학ㆍ3)군은 "기존의 교수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어서 강의평가제가 정착되지 못하고 있다"며 교수, 학생간의 신뢰구축이 선행되어야 함을 밝히고 있다.
  교수들에게는 연구할 수 있는 재정적, 제도적 뒷받침을 그리고 학생들에게는 강의에 충실할 수 있는 수업내용의 질적개선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구성원이 함께하는 자리

  '진리에 대한 실천적 교육을 하는 교수, 자율과 자치속에 진리를 탐구하는 건전한 지성인인 학생'-그러나 한국의 대학현실이 그러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대학은 공동체이다.
  학원의 주체인 교수, 학생, 직원이 서로 힘을 합쳐서 학원을 이끌어 나갈때만이 학원은 발전하는 것이다.
  2000년대로 가는 우리 대학은 연구중심의 대학으로 발전전망을 상정하고 있지만 몇 몇 행정가의 입에서나 오르내릴뿐 강의실 하나 기자재 하나 얻으려해도 집단행동을 하여야 학사행정에 반영될지 여부가 가려진다.
  비대한 행정조직 그러나 그속에는 운영의 효율성만 따질뿐 교수와 학생 직원이 한자리에  앉는 기구하나 없는 것이 우리대학 실정이다.
  아울러 같이 고민해야 할 것으로 대학의 재정확충을 위한 방법의 강구다.
  등록금 인상이라는 일편적인 수단으로 재정난은 해결될수 없으며 국고보조의 확대요굴르 통한 교육의 질적인 발전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또 하나의 방법으로 산학 협동의 확충이다. 대덕연구 단지와 인접해 있다는 지리적인 여건의 활용과 기업으로 부터의 지원이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과에서 단대에서 그리고 대학에서 '믿음'으로 서로의 할일을 생각해보고 결론을 내오는 과정 속에서 우리대학의 산적한 문제는 해결될 수 있을 것이며 발전의 상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구진희 기자>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