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지식, 소프트함이 핵인 '뉴비지니스'

  21세기 유망직종

  21세기 직업형태의 변화

  유사이례로 인간은 직업을 가지고 삶을 영위해 왔다. 사냥과 수렵, 채취생활 이후 한 곳에 정착하여 농경사회를 이루기 시작하면서 즉 최초의 노동문화형태가 일어나면서부터 인간의 직업은 점점 다양화해지기 시작했다. 인류역사의 초기에 단순한 몇개의 형태로 존재하던 직업은 역사의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가속도가 붙어 수천수만가지의 직업을 파생시켰고 직업에 따라서는 생성소멸과정의 부침을 겪기도 했다.
  현대물질문명사회가 발전하면서 직업의 문화는 더욱 가속화되었는데 직업은 매시기 당시의 사회경제적 배경을 반영하면서 변화 발전되어 왔다. 최근에는 정보화사회의 진전과 자동화설비의 확산으로 컴퓨터관련 직종이 급부상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경제ㆍ사회적대변혁기를 거친 70-80년대를 지나면서 전문직, 기술직 또는 관리직의 직업이 매우 빠르게 성장했다. 이는 급속한 경제성장에 따른 것으로 판단된다. 이밖에도 회계사, 조각가, 화가, 사진사및 관련 창작예술사진은 전문직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조사결과 밝혀졌다.
  21세기의 직업형태는 더욱더 세분화, 전문화될 전망이며 근무형태에서도 자택근무제가 폭넓게 확산될 전망이다. 과학기술문명의 발전에 따른 자택근문제의 확대는 직업의 선호도에도 상당히 영향을 미쳐 자택근무가 가능한 직종이 인기직종으로 떠오를 가능성도 많다.
  또한 앞으로는 환경오염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고조에 따른 환경관련직종, 자신의 취미ㆍ자유시간을 중시하는 직장인의 의식변화에 따른 관광ㆍ레저산업, 사회의 비대화와 복잡화에 반해 단순한 것을 좋아하는 현대인의 심리에 따른 각종 대행업등이 촉망받는 유망직종으로 떠오를 것이다.
 
  뉴비즈니스 시대 도래

  앞으로 우리나라의 산업환경은 기술ㆍ자본감성지향적 산업화가 확산되면서 전기, 전자, 자동차등의 산업이 산업구조 고도화의 요체로 성장할 것이며 국제화, 정보화, 소프트화라는 질적변화를 통한 서비스산업화의 흐름이 동시적으로 진행될 것이다. 이와같은 경제사회구조의 변화는 수요자층의 다종다양한 요구의 파생을 수반하며 이는 기존산업으로는 매꿀수 없는 공백현상을 만들 것이다. 이러한 공백을 메우기 위해 출현하는 것이 이른바 '뉴비지니스'이다.
  뉴비지니스는 고도의 지식과 소프트함을 핵으로 하며 산업구조와 사회시스템의 유연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항상 미지의 새로움을 추구하는 개척정신과 신선한 아이디어 그리고 새로운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춘 뉴비니지스는 이미 미국과 유럽, 일본등지에서는 전성기를 구갛고 있다. 현재 상장세에 놓여있는 뉴비즈니스는 인재파견서비스업, 애완동물과련 서비스업, 렌트업, 개인수입대행업, 회원계 슈퍼마켓, 어린이전용 헬스클럽 등이다.

  방송관련 유망직종

  대중사회와 과학문명의 발전은 메스미디어문화를 한층 돋보이는 선망의 직종으로 변모시켰으며 활자매체보다 영상매체의 중요성이 한층 비등해지고 있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추세에 비추어 볼때 방송관련직은 모든 사람이 한번 쯤은 꿈꾸어 볼만한 직업이다.
  최근에는 민간방송국의 개국과 함께 신문인력의 부족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CATV 시대개막을 눈앞에 두고 있어 전문인력의 수요와 부족현상은 한층 더 증가할 전망이다.
  방송에 필요한 원고를 작성하는 사람을 넓은 의미에서 보면 모두 방송작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좁은 의미에서 본다면 구성작가나 코메디작가를 제외한 드라마 작가만을 지칭하는 것이다.
  방송작가는 능력만 있으면 부와 명예, 인기를 한꺼번에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철저한 능력위주이기 때문에 선망의 대상이 도고 있으며 여성들에게도 문은 항상 열려있다.
  드라마작가는 일반 소설가나 수필가, 시인과는 달리 궁극적으로 TV라는 매체를 통한 표현이므로 영상매체에 대한 심도깊은 이해가 뒤따라야 하며 특수한 방송언어에 능통해야 한다.

  컴퓨터관련유망직종

  현대는 정보싸움에서 기업의 성패가 좌우된다고 회자되고 있다.
  그만큼 정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그러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체계의 구축과 운용의 필요성이 한층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의 진전은 많은 컴퓨터관련 전문인력을 필요로 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는 그 역사의 일천함으로 인해 부족률 40%를 상회하는 심각한 인력난을 겪고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 관련분야는 영세성에도 불구, 전문인력화보를 위해 스카운전쟁이 횡행하는등 전문인력확보를 위해 스카웃전쟁이 횡행하는등 전문인력확보를 위해 스카웃전쟁이 횡행하는 등 전문인력의 확보방안에 부심하고 있다. 때문에 국내 인력시장에서 컴퓨터관련의 전문인력의 몸값은 부르는게 값인 정도이다.
  더욱이 컴퓨터관련 전문인력의 수요는 앞으로도 연평균 22% 정도로 계속 확대될 전망이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반대로 컴퓨터관련 전문지식만 갖추고 있다면 취업은 따놓은 당상이란 의미이기도 하다.

  광고관련 유망직종

  광고계는 최근 인기직종으로 급부상한 업종중의 하나이다. 대량소비사회의 진전은 필연적으로 광고산업을 반전시켰으며 요즘은 우리생활의 모든 구석구석에 광고가 자리잡고 있을 정도이다.
  지난 88년 매출액 1조원을 넘어선 광고산업은 90년에는 약1조8천억규모로 성장했고 오는 95년에는 약3조7천억원, 2천년에는 6조6천억원으로 그 시장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때문에 광고관련직종은 첨단 크리에이티브의 전달주자로서 계속 각광을 받을 것이다.

  기타유망직종

  1)텔레커뮤니케이터
  전화로 이루어지는 모든 비지니스를 담당하는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텔레커뮤니케이터는 쉽게 말하자면 전화홍보요원 또는 전화전문 상담원이라 할 수 있다.
  2)컨설턴트
  컨설팅이란 기업이 병에 걸렸을 때 이를 진단, 분석, 평가하여 과학적이고 올바른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것이며 이 컨설팅을 담당하는 사람이 바로 컨설턴트이다. 때문에 컨설턴트는 전문지식은 물론 실무경험과 경영전반에 대한 지식을 고루 갖추고 있어야 한다.
  3)이벤트기획 전문가
  이벤트사업은 88년 서울올림픽을 계기로 각종 문화, 체육행사등이 폭주하면서 국내에 도입된 것으로 지금은 거의 일반화되었다.
  4)사보기자
  사보기자직은 예전부터 존재해왔지만 아직도 인기를 누리고 있는 직업중의 하나이다. 특히 사보기자는 취업이 어려운 여대생이나 인문계 졸업생들을 선호하는 몇안되는 직업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이들을 중심으로 계속인기 상승중에 있다.

  김길윤<한국대학신보기자>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