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향한 힘찬 개혁의지 담아

  연구중심대학으로의 발전을 목표로 설정

  1. 장기발전계획 수립의 배경

  정부의 7차 경제계획(1992-1996) 중 교육부문계획을 보면 1995년까지 4년제 대학 15개를 신설 개편하되 신설되는 11개 대학은 이공계 대학 중심으로 하며 4년제 대학의 총 입학정원은 1992년 2십만2천명에서 향후 5년간 3만명을 증원할 계획이다.
  앞으로 5년간 고등학교 졸업자수는 약 7만명 이상이 감소될 전망인데도 대학(교)에 전문대학 입학정원까지 합쳐 약12만명 이상이 증원될 전망인 것이다. 즉, 대학(교)및 전문대학 진학율은 1991년의 50.0%에서 1996년에는 2.9대1로 낮아질 것이며 전문대학을 포함한 고등교육기관 전체와 비교한 입학경쟁율은 같은 기간동안 2.5대 1에서 1.4대 1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천년대 이후 대학입시의 경쟁을 예단하기는 어렵지만 진학율은 더욱 높아지고 입학경쟁율은 현저하게 낮아질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대학의 급속한 양적 팽창은 2천년대에 또는 그 이전에 필연적으로 대학의 학생유치 경쟁을 유발시킬 것이다. 대학간에 우수한 학생을 유치하려는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는 의미는 경쟁력이 없는 대학은 대학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것을 뜻한다.
  이제 대학이 양적 팽창을 전제로 한 발전계획을 세우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못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타 대학과의 경쟁에서 더욱 훌륭하고 명성있는 대학으로 존재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내적 충실화를 기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는 사실을 시사해 준다고 하겠다.
  이와 같은 교육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충남대는 1987년 7월 교수 27명, 직원 5명으로 구성된 발전기획위원회를 구성하였으며 1991년까지 40회 이상의 포럼, 공청회 등을 거쳐 학교 역사상 네번째의 발전계획을 완성했다.
  4차 발전계획의 기간은 1992년부터 2001년까지 10년동안인데 이 계획의 주요 기본방향은 충남대학교가 대학원중심대학 및 세계수준의 대학으로 발전해 나가는 것이다.

  2. 장기발전계획의 수립절차

  ◇1989년 7월
  충남대학교 발전기획위원회 발족
  ◇1989년 9월-1990년 7월
  약 40회의 포럼 및 매주 1회씩연구위원회의 개최
  ◇1990년 2월-3월
  2회의 공청회 개최(교직원 및 학생대상)
  ◇1990년 3월-6월
  대학, 학과, 연구소, 부속기관의 자체발전계획 서면수렴
  ◇1990년 7월-12월
  교직원 1천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1990년 11월
  발전계획서 초안작성 및 발전기획위원회 총회에서 심의
  ◇1991년 3월
  학무회의에서 최종 심의
  ◇장기발전계획서(교육부문) 발간

  3. 장기발전계획의 주요내용
 
  1)발전계획의 기본방향
  (1)교육과정
  대학과정의 교육내용과 방법을 대학원 중심대학에 적합한 형태로 개혁하여 각 학문의 기초이론과 학문탐구방법에 역점을 두되 현실적 여건을 고려하여 취업을 지향하는 학생들을 위해 적합한 교육과정과 과외활동을 체계적으로 개선해 나간다.
  (2)연구체제
  대학원중심대학에 적합한 형태로 전환하기 위하여 고급두뇌인력의 확보, 지원시설의 확충및 연구비지원을 대폭적으로 늘려나간다.
  (3)대학행정및 재정
  교육과 연구중심으로 나누어 균형을 유지하도록 하고, 행정절차의 간소화와 전산화를 통해 행정지원인력활용의 효율화를 기하며, 행정업무의 전문성을 살리는 <직능별 인사제도(differential staffing)>를 도입한다.

  2. 학사발전 계획

  (1)학부과정
  보편적인 학문영역과 직업영역에 있어서 유능한 인재를 양성한다는 기본 목표를 달성하고 시대에 부응하는 민주시민으로 육성하기 위해 매 4년마다 교양교육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에 따라 교양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해 나간다. 도한 전공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해 전공분야별로 전공과정위원회를 상설한다.
  각 강좌별 교수요목에는 필독서, 연구프로젝트 또는 실험보고서등을 필수화시켜 학술논문 작성능력을 향상시킨다. 강좌의 성격에 따라 교양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해 나간다. 또한 전공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해 전공분야별로 전공과정위원회를 상설한다.
  각 강좌별 교수요목에는 필독서, 연구프로젝트 또는 실험보고서등을 필수화시켜 학술논문 작성능력을 향상시킨다. 강좌의 성격에 따라 대형강의제, 분반토의제, 교수매체의 활용, 도서관 자료의 명시등 교수방법을 다양화시키고, 특히 컴퓨터활용수업(CAI)d을 적극 권장한다.
  (2)대학원과정
  고급전문인력과 독자적 학문탐구능력을 갖춘 연구인력의 양성에 그 목표를 두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석ㆍ박사 학위과정을 연계시켜 나갈 수 있는 5년제 박사학위과정을 필수로 하여 문헌연구방법, 학위논문작성법, 컴퓨터활용법및 연구방법과정을 이수케 한다.또한 석사학위과정과 박사학위과정의 입학시험을 통합하여 석사학위과정에서 우수한 수료자는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박사학위과정에 별도의 입학시험을 거치지 않고 진학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대학원 학생으로 하여금 학업에 전념토록 하기 위해 전임등록제, 타 대학원과정의 학점인정제및 연구등록제를 도입하여 시행한다.
  3)교수와 연구
  (1)연구조직
  연구소의 조직은 학문분야별, 학제별, 특별연구과제별로 구분하고 각종 연구센터와 지원기구를 별도로 설치한다.
  연구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연구조교(R.A.)와 기능원을 확보한다.
  또한, 각종 연구경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연구비 중앙관리제도를 도입하며, 외부기관에서 수탁한 용역연구도 용역연구비의 일정비율을 대학발전기금중 학술연구기금에 적리하여 연구지원에 활용토록 한다. 학ㆍ연ㆍ산 협동을 강화하기위해 공동연구제, 수탁연구제, 수탁연구원제, 객원연구원제, 연구비기탁제등을 활용한다.
  (2)사회교육
  교수와 연구를 우선하고 남은 여력으로 사회발전에 공헌토록 하기 위해 인적ㆍ물적 자원을 개방, 사회발저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일반에게 제공한다.
  (3)국제학술교류
  21세기의 국제화시대에 대비하고 학문의 탁월성을 높여 나가기 위해 국제학술교류를 확대하며 이의 실질적 실천을 위해 발전기금을 통한 국제교류기금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간다.
  4)학생, 장학, 복지
  (1)학생활동
  공식적인 교육과정 이외가 여가를 선용하여 자율적이고 정서적인 인격을 형성함으로써 올바른 지성인 및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 각종 학생활동을 자율적이고 민주적 방법에 의해 운영되도록 한다.
  (2)사회교육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큰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기 위해 충남대학술진흥장학재단의 자산을 증식시키고 운영수익금을 증대시키며 전 교직원이 합심하여 외부장학금을 적극 유지한다. 또한, 대학생들이 마음놓고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대학원생의 장학금 수혜혜택을 대폭 확대해 나간다.
  (3)후생복지
  학생들의 정서함양과 인격도야, 대학문화의 창달을 위해 문화공간을 확충하며, 학생들의 체육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체육소재를 대폭 개발하고, 대학과 주변지역을 망라한 대학촌을 형성하는 사업에 역점을 둔다.

  <기획담당관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