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선도해나갈 창조와 탐구의 터

  ◆학생생활연구소

  1968년 8월 14일 학생생활지도 연구소로 발족되어 현재 연구소장을 비롯하여 국외유학상담부, 조사연구부, 직업보도부, 심리상담부, 서무계 등으로 조직도어 있는 학생생활연구소는 학생 개개인의 성장발달을 극대화시키고 잠재능력을 개발시켜 줌으로써 새로운 변화에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적용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생활연구소는 매년 신입생에 대한 각종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신입생들이 대학생활에 빨리 적응하여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재학생들에 대해서는 연중 심리검사와 심리상담을 실시하여 학생들이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조직생활에서 발생하기 쉬운 갈등을 해소해 주고 있다. 또한 각종 취업세미나도 수시로 개최하고 있으며 취업정보지를 발행하여 학생들의 취업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학생생활연구소는 지금까지 <연구지> 19집, <교양지> 16집, <대학생활> 10권, <취업정보지>8권 등을 발행했고, 연간 교양강좌 10회, 각종 심리검사 4천명, 집단상담 4회 등을 실시하고 있다.

  ◆어학연구소

  1978년 3월 1일  어학과 언어교육에 대한 연구 및 학생과 교직원, 국어교육을 통해 외국어 구사능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설립돈 어학연구소는 연구소장을 비롯하여 연구부, 교육부, 시청각부, 행정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TOEFL경시대회, 고등학생 영어청취능력 경시대회 등을 통해 올바른 외국교육 전파에 힘쓰고 있는 어학연구소는 지난해에 TOEFL시험 공인기관으로 지정되어 그 위상을 더욱 높여가고 있다.
  특히 어학연구소는 국제화시대의 도래속에서 외국어의 필요성이 더욱 커감에 따라 지난 9월 24일 공과대학 1호관 4층에 새롭게 지어 이전을 완료했다.
  확장ㆍ이전된 어학연구소는 전용면적이 1,562m로 저에보다 2배가 늘어났으며, 약 1억1천만원을 투자하여 Lab실의 좌석수를 700석 가량 늘리고, 시청각실 1실을 더 설치하였다.
  어학연구소는 매년 연구지 <언어>를 발간하고 있으며, 외국어 Lab교육 실시, 초청 및 학술강연회 개최, 외국어 특수강좌 실시, 그리고 정기 TOEFL시험을 실시하여 언어여구의 발전및 학생들의 어학능력 향상에 앞장서고 있다.
  ◆기초과학연구소
  정부가 지정한 특성화분야 제반 학술과제에 대한 연구사업을 수행하면서 우리나라 기초과학분야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1979년 7월21일 화학분광학연구소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는 기초과학연구소는 연구소장을 비롯하여 수학연구부, 생물학연구부, 화학연구부, 물리학연구부, 지구과학연구부로 조직되어 있다.
  전국 국립대학교 중 서울대 다음으로 많은 연구비를 배정받아 훌륭한 연구업적을 쌓아가고 있는 기초과학연구소는 올해부터 제7차 IBRD차관에 의해 연구에 필요한 최첨단 기자재를 들여와 연구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생물공학연구소
  1986년 2월 28일 유전공학연구소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는 생물공학연구소는 생물공학이 21세기의 산업혁명을 주도할 첨단과학기술분야로 각광을 받아감에 따라 새로운 모습으로 발전하고 있다. 국가적 요청과 학문발전의 시대적 요청에 따라 정부로부터 중점지원을 받고 있는 생물공학연구소는 기획관리부, 기초연구부, 응용연구부 및 생물자원연구부가 연구소장 아래 설치되어 있다.
  생물공학연구소는 유전형질의 전환과 배양세포에서의 유전인자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특히 대덕연구단지내에 있는 유전공학 관련 연구소들과 협력하여 공동연구도 활기차게 수행하고 있다.
  학계와 산업계가 요구하는 우수한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힘쓰고 있는 생물공학연구소는 매년 <생물공학연구지>를 발간하고 있고, 1988년 이후 매년 유전공학연구발표회, 분자생물학회의, 각종 심포지움도 개최하고 있으며, 연간 10회이상 초청강연회 및 세미나를 개최하여 교내에 활력있는 연구분위기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생물공학연구소는 앞으로 세포및 조직배양을 통한 능작물의 품종개량, 증식과 분화에 관여하는 유전자의 구성과 발현조절 기작, 백혈병의 원인규명 및 치료기술 개발, 항암물질의 개발 등에 박차를 가해나갈 것이다.
  ◆지역개발연구소
  1977년 10월 1일 설립된 지역개발연구소는 지역사회와 관련된 종합적인 학술연구와 실용적인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대학발전을 도모하고, 지역사회의 실질적인 문제해결에 필요한 학문적 써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와 대학의 생산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지역개발연구소는 전국적으로 약 4천권의 통계자료를 기증받아 연구자료로 활용하고 있으며, 설립이후 매년 1회이상의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또한 1992년도에 '공해요인을 제거한 축산단지 육성방안'을 비롯한 1억5천만원의 외부용역연구를 수행하고 있고, 특히 지난 8월 27일에는 중국 연변대학 경제학부장 최용학 교수를 초청하여 '중국개혁과 한국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강연회도 개최한 바 있다.
  ◆백제연구소
  백제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조사연구를 통해 우리 민족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국학분야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백제연구소는 1971년 8월28일 설립되었다.
  연구소장을 비롯하여 기획관리부, 백제연구부, 충청지방연구부로 구성돼 있는 백제연구소는 매년 백제관련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백제연구>지를 발간하고 있다.
  특히 1992년 10월 12일에는 일본, 중국, 대만 등의 학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개교 40주년 기념으로 '백제사의 비교연구'라는 국제학술세미나를 개최하여 국내외 학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환경문제연구소
  1981년 6월 29일 설립된 환경문제연구소는 자연환경의 보존과 개발에 관한 연구를 통해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학교에서 수행하는 각종 실험을 통해 발생하는 폐기물을 안전하게 처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소장을 비롯하여 기획관리부, 환경연구부, 환경영향평가부, 폐기물처리연구부 등으로 조직되어 있는 환경문제연구소는 주로 생태계에 관한 연구를 비롯하여 대기ㆍ수자원ㆍ수질ㆍ토질ㆍ진동 및 지반ㆍ위생화학 및 폐기물 등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다.
  환경문제연구소는 매년 <환경문제연구>지를 펴내고 있고, 금강유역종합환경조사 및 연간 3회의 환경 영향평가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국내외 저명학자 초청강연회도 수시로 실시하고 있다.
  ◆급속응고신소재 연구소
  1990년 한국과학재단으로부터 우수연구센터로 지정되어 연간 10억원 정도의 각종 연구비를 수혜받고 있는 급속응고신소재연구소는 연구소장을 비롯하여 연구개발부, 연구관리부, 행정지원실, 기획조사부, 국제협력부, 학연산업협력부, 교육훈련부, 응용기술이전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1세기 국가산업발전의 중추적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각종 신소재개발을 위해 외국 연구기관 및 국내 산업체와의 공동연구, 공동기술개발을 수시로 하고 있는 급속응고 신소재연구소는 급속응고에 관한 기본적 이론을 도출하는 것을 비롯하여 철강재료의 급속응고, 급속응고에 의한 기능성 재료개발 및 급속응고 자동화연구 등을 주로 수행하고 있다.
  ◆암공동연구소
  암에 관한 기초연구와 암의 진단, 치료 및 예방법 등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함으로써 학문발전과 암의 툊치에 기여하기 위해 1989년 설치된 암공동연구소는 연구소장을 비롯하여 면역학연구부, 항암제연구부, 암생물학연구부, 역학ㆍ정보자료부 등으로 구성돼 있다.
  암에 관한 기초 및 응용연구, 암에 관한 홍보 및 교육을 주로 하고 있는 암공동연구소는 매년 <유성암 국제심포지움>을 개최하여 일반인들에게 암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암퇴치 연구결과를 발표함으로써 국내외 의학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교육발전연구소
  1977년 10월 1일 설립된 교육발전연구소는 교육학 및 교육과 관련된 학문과의 종합과학적 접근을 통해 교육의 제문제를 분석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함은 물론, 교육발전을 위한 이론 및 응용모형을 제시함으로써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공헌함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바전연구소는 교육학과 교육에 관한 종하학문을 연구하고, 산학연협동체제 강화를 위한 각종 연구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연구발표와 이의 지도ㆍ보급에 관한 업무도 수행하고 있다.
  연구소장을 비롯하여 교육기초과학연구부, 교육정책연구부, 교육과정연구부, 교육공학연구부, 교과교육연구부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통일문제연구소
  한반도 통일문제와 관련돈 이론및 정책개발과 북한과 공산권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고, 이데올로기 문제에 관한 연구와 교육활동을 통해 통일의지의 확산과 건전한 국민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1972년 설치된 통일문제연구소는 매년 통일에 관한 학술세미나를 개최하여 우리의 평화통일 의지를 확인시켜주고 있다.
  ◆체육과학연구소
  1982년 10월 7일 설립돈 체육과학연구소는 체육의 과학화에 필요하 제반학술과제를 연구ㆍ개발하고, 생활체육의 활성화 및 지역 체육지도자의 자질향상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소장을 비롯하여 조사연구부, 지도보급부로 조직돼 있는 체육과학연구소는 매년 <체육과학연구>지를 발행하여 체육과학이론을 보급하고 있으며, 연간 1회이상 국제 스포츠과학 세미나도 개최하여 체육인구 저변확대에 힘쓰고 있다.
  ◆북미주연구소
  1975년 미국학연구소로 설립되어 북미주에 관한 문학, 역사, 철학,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등 각 분야를 종합적으로 연구하여 한국과 미국, 카나다 간의 상호 이해 증진과 문화교류에 공헌하기 위해 1990년 북미주연구소로 개칭했다.
  매년 관련 논문집을 발가하고, 초청강연회 및 국제학술심포지움도 개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카나다 퀘백주 정부의 용역을 받아 카나다의 각종 문화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해양연구소
  한ㆍ중수교를 계기로 더욱 활성화되고 있는 서해안개발에 적극 참여하고 미래의 자원보고인 해양의 보호와 개발에 있어서 우리나라 중부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올해 9월21일 설립된 해양연구소는 교내외에서 해양연구에 과한 붐을 이르킬 전망이다.
  해양과학의 기초ㆍ응용연구, 해양전문기술의 보급, 학술자료 편찬및 학술정보교환기능을 주로 하고 있는 해양연구소는 해양환경연구부, 해양자원연구부, 연안개발연구부, 연안경제사회연구부로 구성돼 있어 앞으로 우리지방 해양자원의 보존과 개발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기획담당관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