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직업 8가지 (정보,문화,개인,여가,디자인,환경,심리,고용)

  20세기에서 21세기로 넘어가면서 사라지는 직업과 한창 떠오르는 직업들이 있다.
  과거와는 달리 현재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진행될 직업의 변화는 인류의 태초 욕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인간의 욕망은 물질을 창조하고, 그 물질은 새로운 산업형태에서 생성되고 또 그 산업형태는 직업의 변화를 가져왔다. 그래서 많은 직업들이 생성하고 소멸하는 등 직업의 변화가 꾸준히 진행되어 온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현실 속에서 현재 성장이 빨라지고 미래에 유망한 직종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우선 크게 8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컴퓨터를 비롯한 정보 산업의 발전에 따라 떠오르는 직업으로는 정보검색원, 시스템 엔지니어, 시스템 컨설턴트, 데이터 입력 기능사, 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 홀로 그래픽 디자이너, 컴퓨터 음악가, 비디오 아트 작가, 디지털 영상처리 기사 등이 될 것이다.
  첨단기술의 발달과 함께 떠오르는 통신 엔지니어, 화공 엔지니어, 정밀기계 엔지니어, 전자 인공지능 엔지니어 등과 더불어 인간중심 시대의 도래로 언어치료사, 운동처방사도 우리 앞에 빠른 속도로 다가올 것이다.
  둘째, 문화 관련 산업에 관해서는 만화 영화의 장면장면마다 등장하는 인물들의 모습과 성격을 디자인해 새로운 상품으로 대중들에게 선보이는 캐릭터 디자이너가 흥미있는 직업이다. 미키마우스란 월트디즈니 만화영화의 주인공이 시계, 티셔츠등에 새겨져 상품화되고 많은 만화영화의 주인공들이 상품화 될 수 있었던 것도 이런 일을 하는 사람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만화 페스티벌, 영상만화대상 제도가 늘어나면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떠오를 만화콘티작가, 애니메이션 전문가는 더욱 필요한 직업이 될 것이다. 또한 영화에 대한 관심이 더해짐에 따라 영화 홍보 전문가도 떠오르고 있다. 자신이 맡은 영화를 일반인에게 널리 알려 많은 호응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직업으로 영화가 개봉되기 전 주연배우나 감독등을 부각시켜 그 영화를 충분히 홍보함으로서 관객을 끌어들이는 등의 다양한 일을 하게 된다. 그리고 문화관련 영역에서 특히 쇼, 이벤트, 음악, 연극, 뮤지컬의 공연을 전체적으로 전문화할 예능공연 전문가의 수요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쇼프로그램 전문 프로듀서, 슈퍼 탤런트, 드라마 프로듀서, 국악, 서양악 전문 음악 프로듀서도 떠오를 직업이다. 대리만족보다는 직접만족으로 무대전면에 나와 시청자와 만날 전문 아나운서, MC, 음반기획자, 영화배우, 연극배우 등도 현재도 그렇고 장차 빛을 발할 직업이다.
  셋째, 세계화 논리가 가속화됨에 따라 개인의 경쟁력 강화가 곧 성공으로 이어지는 직업들이 선호받고 있다. 이런 직종으로는 항공관련 업종으로 파일럿이나 스튜어드, 스튜어디스 등과 의류전문디자이너, 신문방송기자, 증권 국제 브로커리지직, 경영정보 시스템 전문학자, 환경분석학자, 통상전문관료, 반도체공학전문학자, 운동생리학자, 음악치료사, 선물거래 중개사 등 및 마케팅 조사와 사회조사여론 인기도 성향조사를 하는 사회조사 전문가란 직종도 각광을 받게 될 것이다.
  넷째, 여가산업의 수요로 인해 호텔의 국제판매직, 연회전문가, 비서직과 업무직이 합성된 컨시에즈직, 항공사의 패신저 마케팅직, 여행기획가, 연예오락 이벤트 기획인 등이 떠오르고 있다.
  다섯째, 지식과 정보, 디자인이 부의 핵심에 자리잡게 될 직종으로는 색채 전문가, 산업디자이너, 상업디자이너, 인테리어 전문가, 이미지 컨설턴트, 자동차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광고 디자이너, 환경디자인 전문학자, 시각 디자이너, 무대 디자이너 등의 직업이 장차 떠오를 것이다.
  여섯째, 지구촌 환경문제가 나날이 심각해지면서 수질전문가와 대기 폐기물 전문가의 필요성이 확대 될 것이다. 특히 기업체의 환경평가사, 환경미생물 전문가, 환경위생학 전문가, 환경공학 전문가 등의 전문가를 요구하게 될것이다.
  일곱째, 개성시대가 도래하면서 성격개발에 관련된 지각심리전문가, 인지심리학자, 임상심리학자, 사원사기관리전문가, 행동과학전문가, 심리카운슬러 등의 전문 직업을 필요로 할 가능성이 크고 그런 심리치료직이 현재 임상적으로 큰 효과를 가져왔다.
  여덟번째, 사회적으로나 국제정세적으로 분할 고용이 자리잡아 가고 있다. 한 직종을 한 사람이 책임질 수 있고, 한 직종을 여러사람이 시간대로 책임지는 상황으로 변하고 있다. 또한 아이템 단위로 채용되는 환경은 국제적으로 퍼지고 있다.
  이제는 인사계획을 짜는 일 조차도 전문화가 되고 있다. 따라서 인사관리 전문가, 공인노무사, 노사분쟁 전문판사, 임금연구자 등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사회의 직업은 과거의 수직계열화에서 수평계열화로 전환되고 있다. 직업의 우열의 문제가 아닌 다양성을 인정하는 평준화 현상이 예상되고 앞으로는 더욱 분화되고 다양한 전공에 대한 직종이 생길 것이며 그 직종들은 인간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류소영 기자

 

※ 본 기사는 '96 하반기 채용기업가이드, '95 하반기 채용기업연구에서 제공한 자료를 바탕으로 충대신문 기자가 발췌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