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어학연구소하면 그저 Lab 수업이나 하는 곳으로 1학년이 지나면 정신없는 신입생 생활과 더불어 잊혀졌다. 그래서 그나마 그곳이 어학연구소였다는 사실조차도 알지 못하고 졸업하는 학생이 부지기수였다.
  이제 어학연구소는 명실공히 학교의 여러 기관들 중에서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가장 큰 도움을 주는 기관중의 하나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그동안 본 연구소는 양적인면 뿐만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도 꾸준한 성장을 계속하여 왔다.
  지난 1978년 처음 설립되어 80년 대덕캠퍼스로 이전하면서 1개의 언어실습실로 시작한 어학연구소는 현재 5개의 언어 실습실, 대형 스크린과 VTR을 갖춘 3개의 시청각실, 각국의 위성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영상 도서실과 음향 도서실 및 영어회화 강의실 2개를 갖추고 있다.
  본 연구소의 주요 업무로는 학술, 연수 및 평가, 교육 활동을 들 수 있다.
  먼저 학술 활동으로 연 1회 언어라는 연구 논문집을 발간하여 교수들의 연구, 학술 활동에 기여하고 있으며, 연 2회 초청 강연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의 교양과 내실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미 지난 6월 13일에는 Mark Fand박사가 ‘Opportunities for Higher in the U.S.A’라는 연제로 미국 유학에 관한 내용을, 10월 19일에는 황인태 박사가 ‘취업을 위한 영어 특강’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한 바 있다.
  연수 활동은 지난해부터 대행해 오던 국민학교 특활영어 교사 연수와 외부로부터의 연수의뢰 수행이 그것이다. 국민학교 특활영어 교사연수는 지난해 2백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올해는 이미 여름방학(7.22-8.14)에 1백명의 교사가 본 연구소에서 교육을 받았고, 다가오는 겨울방학에는 2백명의 교사가 연수를 받을 예정이다.
  또한 외부 기관으로부터의 연수대행 요청으로 지난 6월 19일부터 6월 24일까지는 한국과학재단(KOSEF)과 전미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미국신진과학도 연수 중 한국학(한국 문화와 역사 및 한국인 쓰기와 회화)을 본 연구소가 맡아 실시한 바 있으며, 내년 초에는 교내의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국학을 개설할 예정이다.
  대표적인 평가 활동으로는 TOEFL시험의 실시이다. TOEFL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공부를 하려는 학생들과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자신의 영어 실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실시하고 있으며, 이미 지난 4, 5, 10, 11월에 실시한 모의 TOEFL시험과 매월 1회 1백50~2백50여명이 응시하는 정규 TOEFL시험으로 구분하여 실시하고 있다.
  TOEFL시험 이외에도 외부기관 연수와 더불어 사회 봉사적 차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평가활동으로 중, 고교 영어청취능력 경시대회가 있다. 이는 대전, 충남 지역 중, 고교생들을 대상으로 성적 우수자에게 시상함으로써 외국어 학습 의욕을 고취시킴과 동시에 본교를 홍보하는 데에도 일조하고 있다.
  교육활동으로는 Lab실을 정규 Lab 및 구어 영어 강의에 활용하고 있으며, 자료실 및 대출실에 Video 테잎 650종, 1,250여점 그리고 Audio 테잎 342종 3,193여점등의 시청각 자료를 갖추고 CNN, STAR, NHK를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는 영상 도서실 및 음향 도서실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원하는 자료를 직접 대출하여 학습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시청각실에는 대형 스크린을 설치하여 매월 본 연구소에서 추천하는 영어 회화 교재를 시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고, 8-10여편의 최신 명화를 매일 상영하고 있다.
  그리고 본교 뿐만 아니라 국내 각 대학에서 중점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교육활동은 외국어 특수강좌이다. 현재 본교에서는 영어회화, TOEIC, TOEFL, TOEFL L/C, 일어회화, 시사영어, 취업한문등을 개설하여 교직원 및 학생들의 외국어 교육에 기여하고 있다. 이제 외국어 특수강좌는 학생들의 취업과 진로를 위해 필요한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없어서는 안되는 교육활동이 되었다.
  본 연구소에서도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 지난 10월 5, 6일 양일간 부산대학교 인덕관에서 약20개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전국국립대학교 어학연구소장 협의회에서 본교 어학연구소가 학생들에 대한 공헌도와 업무실적면에서 상위에 있음을 확인했다.

어학연구소 연구부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