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물 마실 권리 달라”


  지난 여름, 언론에 비친 짙은 연두색의 물결, 그것은 더이상 ‘먹는물’이 될 수 없었다. 바로 대청호의 녹조현상은 많은 사람들의 경각심을 일으키기에 충분했다. 그래서 모두들 앞다투어 정부의 해결책을 요구했다. 하지만, 완전한 해결이 아닌 시간의 흐름으로 대청호에 대한 관심은 묻혀졌다. 그리고 시간이 지난 지금도 관계당국은 이렇다할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채, 거북이 걸음을 하고 있다.
  우선 대청호 녹조현상은 박테리아나 조류가 번식하는데 필요한 질소나 인등의 대청댐내 유입을 막는 것으로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관계당국은 주변의 축산폐수나 분뇨, 생활하수를 그대로 방류함으로써, 예방대책에 불성실하고 있다.
  다만 녹조현상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자연적인 조건을 대고 있다. 금강환경관리청 관계자는 “어떠한 예방대책을 실시한다하더라도 발생의 정도 차이만 줄일 수 있을 뿐,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다”며 또 다른 입장을 설명하였다.
  물론 관계당국은 장기적인 대책으로 올해부터 ‘녹조발생예고제’, 비료ㆍ세제사용억제, 환경기초시설의 철저한 관리, 시설 확충등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대전환경운동연합간사 관태순씨는 “장기적인 대책이라 하지만 녹조현상을 예측, 예견할 수 있는 고도의 기술과 인력투입이 결여된 상태이다. 우선 무엇보다도 이론화, 체계화가 안착화 되고, 현실 사안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일시적인 원인만을 제거하는 꼴이 된다.”라고 지적했다.
  그리고 대청호의 관리가 구조적으로 한국수자원공사와 금강환경관리청등으로 나뉘어져 있다는 것도 하나의 문제점이라고 덧붙였다. 바로 명확한 선에서 나뉘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크게 일반적으로 양적, 질적 관리라는 큰 테두리로 일의 업무가 나뉘어져 관리체계가 부실한 것이라 한다. 그래서 서로에게 대책마련을 미루거나 세세한 일의 분담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모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대전시의회에서 주장한 것처럼 물관리일원화를 안착시켰고 전반적인 상황은 대전시가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청호의 녹조현상의 심각성은 이제 또 하나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바로 식수원으로써 아무 문제가 없다던 관계당국 입장의 불투명성이다. 매년 상수도본부는 냄새발생의 원인이자, 부패시 맹독성 물질이 되는 조류제거를 위해 평소보다 많은 양의 이산화염소등을 투입하여 왔다. 그리고 아무런 위기의식을 느끼지 못하고 있었다. 금강환경관리청 수계관리 담당계장 복진승씨는 “아직 식수원으로써 어떠한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고 있다. 다만, 일부에서는 이산화염소를 문제삼고 있지만, 문헌자료를 참고로 하고 있으므로 걱정할 것은 못된다.”며 답변했다.
  그러나 일부 사회 단체에서도 수질등급이 주는 문제점은 없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부패시 맹독성 물질로 변하는 조류가 이산화염소로 다 분해되지 못하고 조금이나마 잔존량이 있다면, 인체에 커다란 피해를 미칠거라는 염려가 일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계속되는 휴유증에도 불구하고 관계당국은 또다시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일으키고 있다. 대청호 녹조현상에 대한 대책 촉구서를 채택한 대전시의회에 대해 금강환경관리청 관계자들은 “중기적인 대책을 하루 아침에 실현 시킬 수 없다. 그리고 우리는 이번 김영삼대통령이 내건 ‘신경제 5개년 계획’에 따라, 지금 상태를 잘 파악해서 내년에 수정, 보완할 생각이다.”라고 입장을 밝혀 대청호 녹조현상에 대한 올해의 대책발표를 끝내 미지수로 남겼다.

박은실 기자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