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자치기구 보궐선거는 학생회와 대의원을 통틀어 실시된다. 지난해 11월, 학생자치기구 총선거(이하 총선거)에서 개표 가능 기준선을 넘기지 못했거나 후보자가 출마하지 않아 공석인 38개 단위가 대상이다. 

  지난달 28일까지 후보자등록을 마친 각 후보자는 오는 11일부터 19일까지 선거 운동을 진행하며, 학우들은 20일과 21일에 투표하게 된다. 투표 방식은 온라인 사이트 ‘보통’을 이용한다. 재학생은 포털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사이트 ‘보통’에 로그인한 후 소속된 단과대학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지난 총선거에서 저조했던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총대의원회(이하 총대)는 “보궐선거 특성상 총선거보다 선거 시행 단위가 적기 때문에 선거를 실시하는 각 단과대학에 투표소와 인원을 집중 배치해 투표를 독려할 예정”이라며 “학우들이 선거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카드뉴스, 인스타그램 릴스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보궐선거를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자치기구가 미출마하거나 낙선한 단위는 사업 집행이 불가하며, 총대에서 해당 단위의 감사 및 선거관리 업무를 도맡는다. 때문에 총대는 각 단과대학 회장단, 대의원회와 상의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 위한 방안을 세울 계획이지만 현재 5개 단과대학의 대의원회가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학생자치기구의 축소가 우려된다. 

  한편, 총선거 진행 당시에 어느 단과대학 학생회 후보자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중앙선관위)로부터 선거인 명부를 전달받아 직접 투표 독려 연락을 하는 문제가 발생했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중앙선관위 측은 개인정보 이용 관련 규정 신설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해당 사안에 대해 현재까지 진행된 논의는 없으나, 총대위원회 의장은 “총대의원회가 중앙선거위원회로서 선거를 관리하는 만큼 선거인 명부는 외부에 유출되지 않도록 철저히 보안에 신경 쓸 것이며, 지난 선거인 명부 관련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