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의 취업난과 기업들의 인력난으로 인해 일자리 미스매치가 심화되고 있다. 청년들은 높은 학력과 역량을 갖췄지만, 경력 부족과 양질의 일자리 부족으로 인해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반면, 기업들은 적합한 인재를 찾기 어려워 인력 수급  문제와 생산성 저하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청년과 기업의 일자리 매칭을 어렵게 만든다. 기술의 발전과 산업 구조의 변화로 인해 기업들은 새로운 인재를 필요로 하는 시점에서 청년들의 취업난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청년은 취업난 

  - 청년 취업자 수 하락

  지난 9월 취업자 수 증가 폭이 30만 명대로 늘어 관련 통계 집계 이후 고용률은 사상 최대를 찍었다. 원활한 고용 흐름은 지속되고 있지만 이는 대부분 고령층에 해당한다. 20대 취업자 수는 지난해 11월부터 12개월째 내리막을 걷고 있다. 이에 대해 통계청은 취업 시장에서 공채가 적어지고 경력이나 수시 채용 선호도가 높아 대기하는 수요가 늘어난 것을 원인으로 보고, 눈높이에 맞는 일자리를 기다리면서 구직활동 없이 쉬는 인구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다.

  - 달라진 취업난의 의미

  취업난은 1997년 IMF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경기 침체로 인한 정리해고 등 구조조정으로부터 시작됐다. 사회 각 분야가 효율성을 먼저 추구하면서 능력에 따른 인사 평가와 성과 보상이 이뤄지고, 인력 감축의 영향으로 사회 양극화 현상이 나타났다.

  IMF 외환위기를 기점으로 청년 취업난은 20~30년 동안 장기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1990년대에는 대학 진학률이 높지 않았고, 일자리에 비해 구직자 비율이 압도적이었기 때문에 질적으로 떨어지는 일자리라 할지라도 취업하는 게 중요했다. 이처럼 과거에는 일자리 자체가 부족했다면 현재는 청년 세대의 교육 수준이 향상돼 자기 학력 수준에 맞지 않으면 취업하지 않고 일부 일자리에만 지원이 쏠리는 형태로 변화했다. 하지만 청년들이 선호하는 대기업과 공기업은 전체 일자리의 10%도  되지 않는다.

  2019년 한국금융연구원의 논문에 따르면 “청년층 고용을 학력별로 살펴보면 대졸 이상에서는 고용률이 하락하고 실업률은 크게 상승하고 있다” 청년 취업난과 일자리 탐색 장기화는 대졸 미취업자 비중을 상승시키는 반면 양질의 일자리는 부족해 취업난을 가중한다.

  - 이직의 의미

  2000년대 이전에는 일자리 안정성과 장기근속이 중요한 가치로 여겨졌다. 한 직장에 오랜 기간 근무하며 경력을 쌓고 안정된 삶을 보장받는 것이 사회적 가치였기 때문에 이직이 부정적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최근 청년들은 이직을 선호한다. 또한 많은 기업이 수시 및 상시 채용을 하고 있어 이직 역시 쉬워졌다. 특히 경력직의 경우엔 높은 연봉과 후생 복지를 얻기 위해 여러 차례 이직하는 사례가 빈번해졌다.

  지난 2월 매일경제가 진학사 채용 플랫폼 ‘캐치’와 함께 만 21~2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청년들의 82.7%가 첫 직장에서 5년 미만으로 일할 계획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사회생활 중 이직 예상 횟수에 대해선 3번 이상이 될 것으로 응답한 비율이 30.8%로 가장 많았다. 이처럼 청년 세대는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에 낯설어하며, 더 좋은 조건의 직장으로 옮기는 것을 당연시하고 있다.

  -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란?

  지난 5월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청년세대 직장 선호도 조사’에 따르면 청년 구직자들이 직장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복수 응답)으로 86.7%가 임금 및 복지수준을 꼽았다. 이어 ▲근로 시간(워라밸)(70.0%) ▲근무 환경(안정성, 업무 강도)(65.7%) ▲고용 안정성(57.0%) ▲기업 위치(44.0%) 등이 뒤를 이었다.

  우리 학교 사회학과 황선재 교수는 “청년들은 월급뿐만 아니라 개인의 발전 가능성과 삶의 가치에 부합하는 일자리를 원한다”라며 “일자리의 수가 줄어들면 일자리의 질과 관계없이 사람들이 일을 할 거라는 기존의 패러다임이 변화했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청년들이 원하는 일자리를 고려해야 한다”고 전했다.

  기업은 인력난 

   - 중소기업의 복리후생

  높은 대기업의 경쟁률로 청년들은 취업난이라지만, 이와 대조적으로 중소기업들은 심각한 인력난에 허덕이고 있다. 산업 현장에서는 공장을 가동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구인난으로 인해 일부 중소기업과 제조업에서는 주거 제공과 출퇴근 차량 지원은 물론 임금까지 올렸지만, 청년들은 찾아오지 않는다.

  우리 학교 경영학부 이현응 교수는 “청년들의 자발적인 퇴사가 증가함에 따라 맞춤형 복리후생을 강화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기업들은 학자금 상환이나 이자 지원과 같은 혜택이나, 리조트 숙박권, 공연 입장권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도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이러한 복리후생 제도를 운용할 수 있는 기업은 주로 대기업에 편중되어 있다”며 이와 같은 복지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청년 근로자들이 훨씬 더 많다고 설명했다.

  - 인력난에 허덕이는 중소기업

  청년들은 육체노동을 기피하고 사무직이나 서비스 산업에 일자리가 몰려 제조업과 중소기업에서 근로자가 부족해지는 문제는 도시화가 진행된 모든 선진국에서 공통으로 발생하고 있는 현상이다. 

  제조업은 기피 업종에 속하지만 우리나라는 제조업이 전체 경제를 이끈다. 실제, 전체 일자리의 약 20%인 468만 개는 제조업에서 나온다. 현재 부족한 인력을 충당하기 위해 제조업 중소기업에서는 최소 30만 명 이상의 외국인을 고용하고 있다.

  더불어 우리나라는 수도권 쏠림 현상이 심해 일자리 지역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수도권에 전체 일자리의 6~70%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때문에 청년들은 일자리 적은 지방 소재 기업에는 취업하지 않는다.

   황선재 교수는 “수도권 집중 현상이 현재 우리 한국 사회가 맞이하고 있는 근본 원인”이라며 “지역 격차를 줄이기 위해선 일자리와 ‘삶 자리’ 측면에서 각 지역 도시의 매력도를 높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청년들이 원하는 일자리는 주로 수도권에 몰려 있고 비수도권에 있는 일자리는 산업 구조 변동에 의해 축소되는 형태의 일자리만 남아 있다”며 “청년들이 원하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선 지역 중소기업들의 발전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조업 현장사진 사진/ 한겨레 제공
제조업 현장사진 사진/ 한겨레 제공

  엇갈리는 청년과 기업

  - 일자리 미스매치의 형태

  중소기업에서 주로 일어나는 일자리 미스매치란 ‘청년들은 일자리가 없어 취업을 못하는데 중소기업들은 인력을 구하지 못하는 상황’을 뜻한다. 이현응은 교수는 “일자리 미스매치는 최근 대기업의 고용이 축소되면서 청년 세대가 더 강하게 체감하는 것 같다”며 “중소기업은 꾸준히 인력난에 시달려 왔고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는 늘 부족했기에 전체적인 노동시장 구조와 사회 구성원의 가치관이 일자리 미스매치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하는 일자리를 찾지 못해 알바 등 주 36시간보다 적게 일하는 단기간 취업자가 늘어나면서 20~30대 비정규직 노동자 수가 지난 8월 기준 통계 이래 가장 높은 명수인 약 142만 3,000명을 기록했다. 또한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임금 격차는 2018년부터 6년 연속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다. 이러한 급여 수준 차이와 더불어 복지 등 고용 여건의 차이, 정규직에 대한 높은 고용 보호 수준 등은 중소기업의 신규 채용을 억제한다. 

  중소기업은 계속해서 인력난에 시달리고, 청년들은 일부 양질의 일자리에 쏠려 치열하게 경쟁하거나 아예 취업을 포기하게 된다. 이에 대해 이현응 교수는 “개별 기업의 문제라기보다는 청년세대가 취업 시 판단 기준으로 삼는 적정 급여 수준, 성장 가능성 및 고용 안정성, 다양한 복리후생 혜택 등을 충족할 수 있는 여건을 가진 기업이 많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2022년 고용노동부의 조사에 따르면 300인 미만 규모 사업체의 미충원율이 300인 이상 규모 사업체보다 2배 이상 높았다.

  - 제조업과 중소기업에 대한 청년들의 시선

  청년들은 제조업과 중소기업의 일자리를 불안정하게 본다. 그 이유는 중소기업 취업 시 낮은 임금과 동시에 노동 집약적인 작업을 요구받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또한, 수직적인 조직 문화에서 개인의 자유를 억압당한다고 느낀다. 따라서 삶의 질이 중요한 가치인 청년들에게 제조업과 중소기업은 노동 조건과 근로환경이 열악한 기업으로 인식된다.

  제조업에서는 관리직, 반도체, IT뿐만 아니라 생산직과 기능직에도 많은 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교육 수준이 높아진 청년들은 관리직이 아닌 직종을 기피한다. 또한 생산직과 기능직의 근무 환경은 안전하지 않다고 느낀다. 최근 제조업의 안전시설 수준이 매우 향상되었고, 안전관리공단과 노동부에서 수시 점검하고 있어 사고 위험이 현저히 줄어들었지만, 제조업이 위험하다는 청년들의 인식은 쉽게 사라지지 않고 있다.

  - 얼어붙은 노동시장 개선을 위해선 

  기업은 수평적인 조직 문화 구축, 다양한 근무 형태의 도입, 업무 환경 및 복지혜택 개선 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지만 임금 격차나 고용 불안정성, 낮은 인지도와 성장 가능성 등의 문제는 중소기업의 개별적인 노력만으로는 해결이 쉽지 않다.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규모가 작아 경영진의 주도에 따라 회사 내 조직 문화, 근무 환경을 빠르게 바꿀 수 있다. 정부에서 중소기업 경영진들을 대상으로 교육과 훈련을 제공해 청년들이 원하는 기업에 대한 이해와 개선 방향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경영진 교육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정부 또한 청년 구직자들의 눈높이를 맞추려는 시도를 하는 기업에 더 많은 세제 혜택과 인센티브를 주고, 청년 구직자들에게는 궁극적으로 청년들이 원하는 맞춤형 진로 프로그램을 통해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정책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한편, 정보 통신 기술의 융합을 토대로 이뤄지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는 다양한 직업이 창출된다. 새로운 노동 환경에서 청년들에겐 대기업이나 공기업에 취업해 높은 연봉을 받는 것만이 성공한 삶은 아니다. 현대 사회에서 청년들은 성공에 대한 의미를 확장해야 한다. 우리 학교 유현(국사학·4) 학우는 “청년 일자리 문제는 대기업에 가야 한다는 사회적인 인식이 만든 일자리 불균형 문제”라고 말했다.

  청년과 중소기업의 어긋난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서는 기업과 청년 세대, 서로 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중소기업들은 조직 내의 의사결정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고, 청년 세대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또한 청년들은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가지 못해 가는 기업이라는 인식을 버리고 자아실현의 과정으로 여겨야 한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