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환경적 이유로 각종 증후군을 경험하는 현대인

  소설 속 피터 팬, 영화 숨바꼭질 속 주희, 가수 김윤아씨 등 각종 매체에서 증후군을 겪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증후군이란 증후의 모임이라는 의미로, 어떤 질병이 2가지 이상의 증후를 나타낸다는 특징이 있다. 심리적, 육체적 피로를 안고 사는 현대인들은 사회적, 환경적 이유 등으로 각종 증후군을 겪고 있다.

 

불규칙한 식습관, 변화하는 생활패턴, 증가하는 육체적 증후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수는 2014년 146만 명, 2015년 154만 명, 2016년 157만 명으로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복통, 복부팽만감과 같은 불쾌한 증상과 함께 배변장애가 반복되는 만성질환이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각별한 관심이 요구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겪고 있는 우리 학교 A학우는 “외출할 일이 생기면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평소보다 과식하지 않으려 노력한다. 특히 시험기간에는 음식을 먹는 것에 거부감이 생긴다”며 일상생활 속 겪는 어려움을 토로했다.
  현대인들의 필수품이 된 컴퓨터, 단말기 등의 전자기기로 인한 증후군 또한 존재한다. VDT 증후군은 전자기기로 인한 근골격계(근만동통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과 시각(시력저하, 통증), 정신적 질환(게임중독, 우울증, 수면장애) 등을 아우르는 증후군이다. 컴퓨터공학과에 재학중인 우리 학교 B학우는 “평소에 학과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모니터를 바라보는 시간이 많다”며 “오랜 시간 한 자리에서 작업을 하다 보니 VDT 증후군 현상이 나타나는 것 같다. VDT 증후군이 나타나는 원인은 알고 있지만 극복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월경 전 반복적으로 신체적·정신적 증상이 발생하는 월경 전 증후군,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으로 인한 거북목 증후군 등 현대인들은 다양한 육체적 증후군을 앓고 있다.

 

각종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 증후군

  복잡해진 관계 속에서 겪는 스트레스와 업무 스트레스 등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 현대인들에게는 다양한 정신적 증후군이 나타나고 있다.
  게임의 스타트 버튼처럼 무슨 사건이 있어도 그것이 게임이나 만화처럼 원점으로 돌아가 새롭게 시작할 수 있다고 믿는 리셋 증후군,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어느 순간 무기력함이나 우울증 또는 자기 부정에 빠지는 번아웃 증후군, 타인에게 고도로 의지하며 몸은 어른이지만 정신 상태는 아이의 모습으로 등장하는 피터팬에서 기인한 피터팬 증후군 등을 그 예로 꼽을 수 있다.

 

증후군 극복과 예방법

  앞서 살펴본 각종 증후군은 예방법을 통해서 충분히 개선하고 극복할 수 있다.
  대장은 스트레스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심리적 불안 요소를 최소화 한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한양대학교 소화기내과 이오영 교수는 “식이요법을 조절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극복해 낼 수 있다”며 “최근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위한 치료제가 개발되고 있고 곧 상용화 될 것으로 보인다”며 치료 기술의 발전을 예고했다. 전자기기를 다룰 때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VDT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VDT 증후군으로 의심될 경우 각 환부에 맞는 병원을 찾아 진료 및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월경 전 증후군의 극복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 습관 및 카페인, 알콜, 흡연 등의 기호식품 절제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리셋 증후군 환자들은 게임이나 가상현실에 빠져있는 경우가 대다수이므로 그들이 이용하는 인터넷 가상현실 세상에서 거리를 두도록 하고 현실과 가상을 구분하게 할 수 있는 상담 과정이 필요하다.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주위 사람들에게 고민을 털어놓고 상담을 받거나 취미와 여가 등으로 관심을 여러 곳으로 분산시키는 것이 좋다. 피터팬 증후군은 현실 속에서 받는 기대를 한 순간 회피해 버리는 경향이 있는 증상이므로 가정 내에서 실패를 용인하고 받아들이는 부모의 자세가 중요하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