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이중의 굴레

  ◇토니클리프의 「여성, 이중의 굴레」는 생애를 치열하게, 그리고 아낌없이 불사르고 간 아름다운 여성들의 이야기이다.
  이책은 크게 2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1640년경부터 싹트기 시작한 여성해방운동의 성장과 실패 그리고 주요 이념등을 혁명의 시기를 중심으로 하여 쓰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기록된 역사의 뒷부분으로 밀려나 있던 여성의 「빼앗긴 역사」를 되찾는 기쁨을 맛볼 수 있다.
  제2부는 진정한 여성해방의 길은 무엇인가에 대한 저자의 견해를 밝히고 있다. 토니 클리프는 여성문제가 사회문제의 구성요소로서 발생하며 여성해방은 전반적인 사회문제의 구성요소로서 발생하며 여성해방은 전반적인 사회문제의 해결 및 근본적 변혁과 병행될 때에만 가능하다고 제시한다.
  이책은 풍부한 역사적 자료가 산뜻하게 제시되었고 이 책의 기초가 되고 있는 관점이 우리 사회의 여성운동과 여성문제에 관한 토론에서 일정한 기여를 할 것이다.

  <유월, 값5천원>
 
  통일교실

  ◇반세기에 가까운 분단의 시대를 지나 민족통일의 기운이 높아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분단의 역사적 뿌리와 분단이 우리 민족에게 끼친 구체적인 해악및 분단 극복을 위한 여러방안들을 구체적인 사례와 근거있는 통계자료들에 입각하여 쉽게 기술한 통일 입문서이다.
  최근에 통일문제와 관련하여 급변하고 있는 내외정세의 변화는 우리 민족 구성원에게 통일 문제에 대한 보다 정확한 입장과 원칙, 그리고 구체적인 현실이해를 요구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민족통일에 대한 막연한 사명감이나 추상적인 이해에서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시사점을 던져줄 것이다.

  <돌베개, 3천8백원>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