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남보다 앞서가는 인재, 남보다 더 노력하면서 어떤곳 어떤 분야에서든지 능력있고 깊이있는 지성인을 육성하는 충남대학교

  <창의ㆍ개발ㆍ봉사>의 교시아래 인류사회 발전이라는 대학의 숭고한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충남대학교, 그 지성의 상아탑이 세워진지 어언 40년이 됐다. 항상 남보다 앞서가는 인재, 남보다 더 노력하면서 어떤 곳 어떤 분야에서든지 능력있고 깊이 있는 지성인을 육성하는데 전력하고 있는 충남대학교는 우리나라 제2의 수도이자 EXPO가 열리는 국제도시 대전에 위치하고 있으면서 21세기 국제수준의 학문전당으로 도약하기 위한 개혁적인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1992년부터 2001년가지의 장기발전계획에 따라 2천년대 연구중심대학, 국제수준의 대학을 향한 끊임없는 노력과 정열을 쏟고 있는 충남대학교, 그 오늘날의 모습을 알아본다.

  <1>조직

  충남대학교는 대학운영 전반을 관리하는 총장을 초고 책임자로 하여 교무처, 학생처, 기획실, 사무국을 대학본부에 두고 있다. 교무처는 교무ㆍ학사ㆍ수업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학생처는 학생활동 및 장학에 관한 업무지원을 하고 있다. 기획실은 학교발전을 위한 계획수립, 예산편성을 위한 지침의 수립과 대외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그리고 사무국은 대학의 모든 학사업무가 원활히 수행하도록 행정적인 뒷받침을 하고 있다.
  또한 고급두뇌를 길러내는데 주력하고 있는 일반대학원을 비롯하여 경영ㆍ교육ㆍ행정ㆍ보건ㆍ산업대학원 등 6개 대학원이 있으며, 단과대학으로 문과대학, 자연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경상대학, 공과대학, 농과대학, 법과대학, 약학대학, 의과대학, 가정대학, 예술대학 그리고 수의과대학 등 12개가 있다.
  한국과학재단으로부터 우수연구센터로 지정돼 매년 약 10억원씩의 연구지원금과 여러 기업으로부터 많은 기술개발 주문을 받고 있는 <급속응고신소재 공학연구센터>와 우리 지방에 살아 숨쉬고 있는 백제의 정신과 문화를 연구하여 이를 계승ㆍ발전시키는데 앞장서고 있는 <백제연구소>를 포함한 25개의 연구소가 캠퍼스 안에 자리잡고 있는면서 교수ㆍ학생들이 창조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중앙도서관, 대학교병원을 비롯한 21개의 각종 부속기관은 대학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ㆍ연구ㆍ학생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2>교수및 학생

  대학을 기본적으로 구성하고 있는 요소는 교수와 학생이다. 충남대학교에서 연구와 교육에 임하고 있는 교수는 모두 621명이고 이들 중 박사는 450명으로 전체교수의 73%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차지하고 있다. 내일의 주인공이자 21세기 주역으로서 우리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가기 위해 밤을 세워가며 학문탐구에 열중하고 있는 대학생은 16,200명, 대학원생은 약 2,500명에 이른다. 충남대학교 학생들은 전국에서 가장 아름답고 훌륭한 시설을 갖춘 캠퍼스에서 공부하고 있다는 자부심과 긍지를 지니고 있으며, 특히 교수와 학생간의 관계가 어느 대학보다 돈독하고 학교 구성원들이 서로 신뢰하고 협조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또한 충남대학교는 1979년 7월 대덕연구단지와의 학ㆍ연 협력협약을 맺고 겸임교수제도를 도입, 현재 14개 연구소에서 채용된 69명의 겸임교수가 본교 교수와의 공동연구, 대학원생 논문지도 및 강의 등의 임무를 수행ㅌ록 하고 있다.

  <3>장학 및 후생복지

  충남대학교는 전국에 있는 어느 대학보다 학생들에게 많은 장학혜택을 주고 있다. 매년 7천여명의 학생이 40-43억원의 장학금을 지급받고 있는데, 앞으로는 단순히 등록금을 지급하는 보수적인 장학의 개념에서 벗어나 우수한 인재가 책값이나 생활비 등까지 지급받으면서 공부에 전념하고 나아가 해외유학까지 할 수 있는 장학금을 지급하는 획기적인 장학제도를 시행할 계획이다.
  하루 2만여명의 인원이 인원이 생활하고 있는 충남대학교에는 각종후생복지시설이 잘 마련돼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3개의 현대식 학생회관과 회관 속에 자리잡고 있는 시점, 미용실, 안경원 등의 편의시설이다. 학생들은 캠퍼스 곳곳에 마련된 식당에서 3백원-1천원의 저렴한 값에 국수, 자장면, 백반 등의 다양한 식사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제2학생회관에 자리잡고 있는 보건진료소는 교직원과 학생들의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면서 무료로 거의 모든 종류의 약을 부여하고 있다.

  <4>보유도서

  충남대학교는 교수와 학생의 연구ㆍ학업을 증진시키기 위해 많은 예산을 투입하여 수준높은 서적들을 확보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컴퓨터 디스켓에 각종 학술자료를 보관하고 활용할 수 있는 CD-ROM체제를 강화하고 있고, 국제학술 전산망(BITNET)의 구축으로 세계 곳곳에서 만들어지는 학술정보를 그때 그때 입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 충남대학교 도서관에는 약 4십만권의 장서와 4천여종의 학술논문ㆍ잡지 등을 보유하고 있는데, 학생 1인당 도서보유량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기위해 대학발전기금 조성사업을 전개하는등 학교차원에서의 노력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갈 것이다.

  <기획실>

저작권자 © 충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